유아기의 발달과정(유아 신체, 운동능력, 언어, 인지, 정서, 성격, 사회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유아기의 발달

Ⅰ. 신체 및 운동능력 발달

1. 신체 발달
2. 생리기능 발달
3. 운동능력 발달
4. 소근육 능력 발달

Ⅱ. 언어 발달

1. 음성언어 발달
2. 문자언어 발달
3. 문법 발달
4. 어휘 발달
5. 읽기 발달
6. 쓰기 발달
7. 의사소통기술의 발달

Ⅲ. 인지 발달

1. 유아기 사고의 특성
1) 보전 개념
2) 유목 및 서열 개념
3) 수개념
4) 공간 개념
5) 생명 및 죽음 개념
2. 사회인지 발달
1) 자기 인지
2) 타인 인지
3. 기억 발달
1) 기억구조의 발달
2) 재인기억과 회상기억
3) 주의집중

Ⅳ. 정서 발달

1. 분노
2. 공포
3. 애정
4. 기쁨
5. 질투

Ⅴ. 성격 발달

1. 심리성적 발달
2. 심리사회적 발달

Ⅵ. 사회성 발달

1. 애착 발달
2. 친사회적 행동
3. 반사회적 행동
4. 도덕성 발달
5. 놀이 발달
1) 사물을 이용한 놀이
2) 상장놀이
3) 사회적 놀이
6. 성역할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유아기의 발달

유아기는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유아기의 신체적 발달은
영아기처럼 급속도로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꾸준한 성장을 보인다. 유아의 신체적 발달이
원만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공급, 규칙적인 생활습관, 사고와 질병으로부
터의 보호가 필수적이다.

1)신체 및 운동능력 발달

(1)신체 발달

유아기의 신체적 발달은 영아기의 급속한 성장에 비해 느린 편이지만 뇌와 신경계의 성
숙으로 유아는 새로운 운동기술과 인지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유아의 신장은 매년 7cm, 체중은 2kg씩 증가하여, 6세가 되면 유아는 평균 신장이 115
cm, 체중이 20kg정도 된다. 유아의 가슴둘레는 머리둘레의 증가속도를 능가하여 5세가
되면 가승둘레가 머리둘레보다 5cm정도 커진다.
전체 신장에 비해 머리 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은 2세에는 1/5, 6세에는 꾜6 정도로 감소
되어 점차 교8에 해당하는 성인의 모습으로 변해가지만유아기 머리의 비율은 전체 체형
에 비해 큰 편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연미희, 김진숙(2003).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 김진영 외(2000).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창지사

- 도미향 외(2002). 사회복지개론. 대학출판사

- 박성연 외(2004). 부모교육. 과학사

- 서영숙, 김경혜(1996). 보육학개론. 양서원

- 이경우 편역(2000).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 창지사

- 조성연 외(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현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놀이][치료]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 놀이치료의 선행연구,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놀이치료와 성공사례 분석
  • 과정별 또는 신체적 정신적인 성숙의 정도를 고려한 안내 자료를 선정하였다. 윤점용 외 3인(1985)과 김영환 외 3인(1993)은 놀이나 유희훈련은 종합적인 훈련으로서 유아기나 저학년에 있어서 청각적 환경정비에 유의한 감각, 운동, 모방, 구성놀이 등으로 승부짓는 다종 다감한 놀이를 시행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감각기관이나 운동능력을 발달하게 하고, 일정한 규칙을 지킬 수 있는 사회성과 행동의 제한에서 오는 정서적 긴장이나 갈등이 놀

  • [유아교육] 영아기의 발달특성fp
  • 영아기의 발달특성Ⅰ. 머리말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발달에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단계로 다르게 나눌 수 있겠으나 나는 인간발달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나

  • 발달과 보육2 레포트
  • 과정신경계와 뇌 신체 운동 기능의 변화 양상을 의미하는 신체,운동 기능적 영역사고와 지능 언어 등의 인지적 영역, 성격 사회성 정서 자아개념 등의 정의적 영역발달의 개념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유사한 개념으로는 유전적 생리적인 요인에의존하여 나타나는 성숙 크기의 증대로 인한 양적 변화로 신체적 특성의 긍정적인 변화에 관계하는 성장발달은 이러한 개념 모두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발달의 개념발달의 원리영유아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능력을 인지능력이라 하는데 개념, 사고, 신념, 합리적인 문제해결 등과 같은 것을 가리키며 문제해결이나 정보처리 능력도 인지적 영역에 속한다. 발달(發達)이란 인간의 모든 성장과 변화의 연속적인 과정을 의미하는데 수정란이 태아로 형성되어 출생, 성장, 노쇠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 운동기능, 사고, 지능, 언어, 사회성, 정서, 성격, 도덕성 등 일련의 행동 들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인지발달(認知 發達)이론은 인간의

  • 인간발달단계의 이해
  • 인간발달단계의이해Contents목차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영아기 2절. 영아기의 발달.  신체적 발달-머리 부분이 신장의 1/4정도 차지-연령이 증가함에 신체적 균형을 유지-신생아의 체온은 성인보다 다소 높은 37~37.5℃-출생 후 첫 1년간은 신체와 뇌의 성장이 급속도로 이루어짐-치아 및 골격의 발달과 근육조직의 발달, 운동발달-신생아의 주요 반사운동은 다음과 같다 반사운동유형반사운동의 특징생존반사젖찾기반사(rooting ref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