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아동의 이해 인간성장과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발달 이론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의 양상과 과정으로 전 삶의 통하여 일어나는 행동, 인지, 성격 등의 변화에 대한 기술이다. 이 과제를 통해서 아동의 발달에 대한 성장시기별 발달 특징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대상자는 만 3세 아동 ‘황시현’으로, 유아기의 발달단계에 있는 이 아동을 발달단계 이론과 비교하여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Ⅱ.본론
1. 영아기
영아기는 출생하고 나서 만 1세까지의 시기이며 영아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이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진다. 기본적 운동 능력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 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생후 1년 동안은 양적인 성장으로 체중이 3배로 증가하지만 이 시기는 뼈와 근육조직이 발달하는 시기로 몸의 비율과 형태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또 이 시기의 영아들은 자아에 대한 의식이 발달하는 시기로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자기를 주장하고 스스로 해보려는 행동을 보인다. 12~18개월의 영아들은 배변훈련을 시작할 수 있는 시기이지만 개인의 성장속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이 시기 영아의 대근육, 소근육 발달 중 중심과제는 걷기이다. 불안정하지만 넘어지고 비틀거리는 과정을 통해 근육조절 및 협응기능이 발달된다.
지적발달로는 다양한 탐색행동을 즐기며 자신의 행동을 다양하게 변화시켜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시행착오적인 시도를 하고 이동과정을 눈으로 보았을 때 숨겨진 물건을 찾는다. 목적물을 얻기 위해 막대기와 같은 수단을 사용하며 성인의 모습을 모방한다.
언어적 발달로는 친숙한 대상이나 행위를 지칭하는 단어를 알아듣고 표현할 수 있으며 더 많은 단어를 이해한다. 영아들은 사물의 이름붙이기에 열중하며 자신이 알고 있는 명칭을 비슷한 사물을 부를 때 사용하는 과잉일반화 연상이 나타납니다. 그 예로 ‘멍멍이‘을 알고 있을 때 네 발 달린 짐승을 보면 모두 ’멍멍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사회, 정서적 발달로는 손을 흔들거나 머리를 숙여 인사를 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즐기며 부모의 말소리나 얼굴 표정 등에 따라 적절히 반응한다.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청하는 표현을 보이기도 하고 새로운 것이 생기면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도 한다. 그리고 어머니에 대해 애착을 형성하게 되면서, 낯가림과 분리불안이 생길 수 있다. 낯가림은 출생 후 7-8개월경이 되면서 영아가 낯선 사람을 피하거나, 울음을 통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행동을 말한다. 그리고 보통 생후 15개월경이 되면 영아는 어머니와 분리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낯가림과 마찬가지로, 분리불안 역시 그 시작시기와 강도에 차이가 있다.
시현이는 만 3세 이므로 영아기의 관찰이 불가능하여 시현이 어머니께 영아기 시절에 대한 인터뷰를 부탁드렸다. 대근육 발달측면에서 시현이는 뒤집기를 하다가 돌쯤 물체를 잡고 일어섰다. 그리고 한 두 발짝 떼면서 걷다가 넘어지는 것을 반복했다. 그러다가 서서히 서있는 시간, 떼는 발자국 거리가 늘어났다. 12~14개월이 되었을 때 혼자 걷기가 가능해 졌다. 그리고 소근육 발달에서는 한손에서 다른 한손으로 전달하는 것은 가능했지만 책장을 넘기는 것과 같은 미세근육의 움직임은 없었다. 인지 발달 측면에서는 3개월 때 소리 나는 것을 인지하고 소리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숨겨진 물건을 찾는 행동을 보이지는 않았다. 갖고 놀던 장난감에 대한 집중력이 많지 않았다고 한다. 그리고 7개월 쯤 사람을 알아보기 시작했다. 그러나 낯선 사람을 보고 울거나 두려워하는 경우는 없었다. 그리고 시현이는 이 시기보다 조금 더 늦게 배변훈련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돌이 지나고 나서 언어적으로 큰 발달이 있었지만 과잉일반화 연상이 일어날 정도로 언어능력과 사물 인지능력이 뛰어나지는 않았다고 한다. 12개월부터 30개월 가까이 까지 어머니와 떨어지면 불안해하고 우는 분리불안이 지속되고, 낯가림도 있었다고 한다.
2. 유아기
유아기는 1세에서 3세에 이르기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은 가정 이외의 상황과 대인관계에서 사회적인 적응능력을 발달시키는 일이다. 신체발달은 유아기에서와 같이 왕성하지는 못하다. 전신운동이 심하고 운동기술이 현저히 발달한다. 그리고 20개의 유치가 모두 나오며 비뇨기계도 성인과 유사한 수준으로 성장한다. 또한 뛰는 것이 능숙해 지는 대근육 운동뿐만 아니라 소근육 운동기능도 발달하여 숟가락 사용하기, 가위로 종이 자르기 등의 미세운동도 점차 가능해지게 된다. 맛과 촉감에 대한 감각이 증가하여 새로운 음식을 거부하거나 선호하는 반응을 보이게 되므로 식사시간 간격, 섭취량, 기호 등에 있어 식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지능과 언어능력이 급속도로 광범위하게 발달하며 자율성의 욕구가 강해지며 식사, 수면, 신변처리, 옷 입기, 청결 등의 기본적 습관이 형성된다. 놀이의 방법과 예절 등의 사회성과 미적 감정도 길러지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인지발달 특징으로는 상징적 사고능력, 대상영속성, 중심화, 비가역성, 자기중심적, 전환적 추론 , 인공론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모순적 사고를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김태임 외 4인 『성장발달과 건강』 (교문사, 2007)
2. 김영혜 외 4인 『인간성장발달과 건강증진』 (수문사, 2013)
3. 김계숙 『인간성장발달과 건강』 (신광출판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총정리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1,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개념과 관점2, 정신역동이론의 이해3, 인지행동주의이론 4, 인지이론5,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6,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7, 사회체계이론8, 생태체계 이론의 주요개념과 사회복지9,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영유아기10,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아동기11,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소년기12,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년기13,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장년기14, 인간의 성장과 발달 - 노년기1, 인간행동과 사회 환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성장하느냐 못하느냐를 좌우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신체발달에 신경을 바짝 써야 할 것이다. 유아의 신체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아동들에게는 불안한 자아의 형성이 가장 큰 문제이며 올바른 자아의 형성에 있어 환경의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사회적 이해관계에 놓여 지게 된다. 사랑과 의존심이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 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성장하느냐 못하느냐를 좌우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신체발달에 신경을 바짝 써야 할 것이다. 유아의 신체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아동들에게는 불안한 자아의 형성이 가장 큰 문제이며 올바른 자아의 형성에 있어 환경의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사회적 이해관계에 놓여 지게 된다. 사랑과 의존심이

  • 인간과교육)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를 뒷받침해 주는 것이 바로 평생교육이다.* 참고문헌- 권건일, 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양서원- 권두승(1999). 평생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양서원- 홍두승 외(1994). 사회계층. 서울: 다산출판사- 송영경(2007). 교육사회학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차갑부(2004). 평생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남정걸(2003). 평생교육경영학. 서울: 교육과학사

  • 보육의 경험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보육학개론 과제보육의 경험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목차Ⅰ. 서 론Ⅱ. 보육의 경험에 대한 개요1. 보육에 대한 기본 이해1) 보육의 개념2) 보육의 목적3) 보육의 기능2. 현대사회의 변화와 보육1) 가족구조의 변화와 보육2) 취업모의 증가와 보육 3) 아동의 권리와 보육3. 보육경험과 발달에 대한 관점1) 보육경험의 긍정적 효과2) 보육경험의 부정적 효과3)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Ⅲ.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