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아동발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발달과 발달원리
2. 철학적, 사변적 아동발달
3. 과학적 아동발달 연구
본문내용
아동기는 약 6세부터 12세경에 이르는 시기로서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이므로 학동기라고도 한다. 이 시기는 외형적으로, 특히 신체운동 발달이나 언어 발달에서 영아기나 유아기 혹은 청년기에 비하여 극적인 변화 없이 점진적인 발달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용한 과정을 거치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아동기 동안에도 여러 가지 결정적인 변화가 일어나며, 이루어야 할 주요 과업이 있다. 최근 피아제는 아동기 동안에 구체적 조작 능력이 습득된다고 하였으며, 에릭슨은 근면성이 발달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 시기 동안 지식의 양이 급격히 늘어나며, 괄목할 만한 인지능력이 발달한다. 뿐만 아니라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아감에 따라 사회적 환경이 크게 확대된다. 특히 초등학교 생활의 적응은 앞으로의 상급 학교생활 적응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이 시기의 생활지도가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


1. 발달과 발달원리

발달(development)은 출생에서부터 죽는 순간까지 인간에게 나타나는 체계적인 변화를 말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지능․사고․언어․성격․ 사회성․정서․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되며 이는 성숙과 학습에 의한 체계적이며 규칙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참고문헌
강순구, 조윤경 역(1989). 포테이지 아동 발달 지침서. 도서출판 특수교육.

서봉연, 이순형(1987). 발달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연구의 역사(발전과정)
  • 아동발달연구의 역사(발전과정)CONTENTS아동발달연구의 역사I. 고대 그리스시대1. 플라톤(Platon)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II. 17~18세기 중세 문예부흥기1. Locke2. RousseauIII. 19세기 과학적 관심의 태동1. Darwin2. HallIV. 20세기 : 과학적 연구와 이론의 발달1. 1900~1920년대2. 1930~1950년대3. 1950년대 말~1960년대4. 1970~1980년대V. 최근 아동발달연구 동향* 참고문헌아동발달연구의 역사I. 고대 그리스 시대아동을 성인이나 사회 ․ 국가 위주로 선대를 위한

  • 아동발달의 연구방법(아동발달연구의 목적, 과학적 연구의 과정과 요소,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법)
  • 아동발달의 연구방법(아동발달연구의 목적, 과학적 연구의 과정과 요소,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법)목차아동발달의 연구방법I. 아동발달연구의 목적1. 기술2. 설명3. 적용II. 과학적 연구의 과정1. 문제의 제기2. 중요한 요인의 발견3. 문제의 검증4. 가설의 수락 또는 기각III. 과학적 연구의 요소1. 이론2. 변수3. 개념4. 가설IV. 자료수집의 방법1. 관찰법2. 면접법과 질문지법3. 사례연구4. 표준화검사법5. 비교문화연구6. 다중측정법V. 연구설계

  • 아동발달연구의 역사(아동발달 연구의 발전과정)
  • 아동발달연구의 역사(아동발달 연구의 발전과정)목차아동발달연구의 역사I. 고대 그리스1. 플라톤2. 아리스토텔레스II. 중세기III. 17세기IV. 17세기 말V. 18세기 후반VI. 19세기VII. 19세기 말아동발달연구의 역사아동발달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졌으며, 아동이해에 대한 관점은 특히 많은 변화를 거쳤다. 아동기라는 개념은 아주 최근의 개념이다. 17세기 이전까지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 정도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그중에도 몇

  • [아동발달연구방법] 아동연구의 방법
  • 아동발달연구방법 아동연구의 방법목차아동연구의 방법I. 연구형태1. 기술연구2. 상관연구3. 실험연구II. 아동연구의 접근법1. 종단적 접근법2. 횡단적 접근법3. 순차적 접근법* 참고문헌아동연구의 방법아동심리학은 과학의 범주에 속하는 학문 영역이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방법이 그대로 적용된다. 즉 문제의 제기, 가설의 설정, 가설의 검증, 결론의 도출과 같은 네 가지 단계를 따라 연구한다. 그러나 연구대상이 아동이기 때문에 성인을 연

  • 아동발달의 연구방법과 접근방법 및 제한점
  • 아동발달연구법아동발달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목표는 아동의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변화의 이유나 원인을 설명하며, 그러한 지식을 통해 아동의 행동을 예언하고, 궁극적으로는환경적인 통제를 통해 아동의 발달을 최적화하는 대 있다. 이를 위해아동의 발달이나 행동에 대해 의문을 가진 연구자들은 대개 이론으로부터 유도된 예측 또는 가설로부터 연구를 시작하는데,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과나 결론이 정확하고 객관적이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