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정서적 상담] 엘리스(Ellis)의 철학 및 인간관과 합리적-정서적 상담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합리적-정서적 상담

Ⅰ. 엘리스(Ellis)의 철학 및 인간관

Ⅱ. 비합리적 신념과 합리적 신념

Ⅲ. 상담의 목적

Ⅳ.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상담의 과정
1) ABCDE 과정
2) 단계별 접근
2. 상담의 기술
1) 인지적 기술
2) 정서적 환기적 기술
3) 행동적 기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합리적-정서적 상담

이 상담접근은 Albert Ellis에 의해 창안된 것으로, 인간의 비합리적인 사고와
신념이 부적용과 문제행동의 원인임을 주장한다. 청소년상담과 관련하여, 청소
년으로 하여금 그들의 정서적 혼란과 관계되는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논박하여
이를 최소화해 줌으로써 그들이 보다 합리적인 신념체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
고자 한다. 합리적인 신념체계는 청소년들의 삶을 보다 생산적이고 융통성 있
게 만들 것이다.
Ellis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을 통해 자신의 정신과 환자와 신경
증 환자를 치료하다가 여러 가지 면에서 한계를 인식하고, 1955년부터 합리적
접근을 시도하였으며 1962년에는 합리적-정서적 치료(RET; rational-emotive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동위(1994). 청소년의 인간화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남정걸(1998). 사회교육행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 박진규(2003). 청소년문화. 서울: 학지사

- 이춘재 등(1998). 청년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흥규(1994).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양서원

- 한상철(199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한상철, 임영식(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론 벡(Aaron T.Beck), 엘리스(Albert Ellis)의 인지이론
  • 상담의 이론적 접근, 서울 : 형설출판사. pp261-265.2. 주요개념1)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http://members.namo.co.kr/, 2002.04.01RET는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생각과 비합리적이고 이지러진 생각을 할 수 있는 양면성을 갖고 태어난 존재라는 가정에 기초한다. 합리적, 논리적, 이성적 주장을 하는 RET는 인간에 대한 철학적 관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 A.Ellis가 철학적 원리라고 하여 제시한 인간관. ① 인간은 인간 그 자체이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②

  • [아동상담-인지상담] 인지적상담의 이론-엘리스, 에릭번, 글래서
  • 상담사례 Ⅳ. 참고문헌Ⅰ. Albert Ellis ; 합리적 - 정서적 치료1. 학자소개 엘리스는 콜럼비아 대학의 임상심리학과에서 부부치료, 가족치료 및 성문제 치료의 영역에 종사하였다. 초기에는 정신분석학이 심리치료에서 가장 깊은 이론이라고 생각했지만 정신분석학이 피상적이고 비과학적인 치료법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어 다른 여러 접근법을 실험하였다. 그후 1955년 초에 그는 인간주의 적 치료와 철학적 치료 그리고 행동주의적 치료를 혼합하여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엘리스 (Ellis), 벡(Beck) 등에 의해 발전하였다.인지행동모델은 인지에 대한 접근에서 인간의 생각이 행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고 하며, 인간이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과 행동, 상호작용이 인지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고 있다. 그러한 점에서 인지적 접근을 시도하는 상담가는 내담자가 자신에게 주어진 도전을 확인하고 역기능적 정서 및 행동을 초래하는 사고 패턴을 변화시키는데 원조의 초점을 두고 있다. 이 모델은 학습을 통해 행동을 수정 할 수

  • [상담이론] REBT에 대해서
  • R E B T목 차Ⅰ. 서론1. REBT의 정의2. Ellis의 생애와 REBT이론의 형성 및 변천과정Ⅱ. 중요개념1. REBT의 원리2. 인간관3. 정서적 장애에 대한 관점1) 심리적 장애의 형성2) 심리적 장애의 본질4. ABC 모델5.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Ⅲ. 상담과정1. 상담 목표2. 상담자의 역할3. 내담자의 경험4.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5. 상담자의 조건 6. 내담자의 특성7. 장려하는 절차8. 금지하는 절차Ⅳ. REBT의 특징Ⅴ. 적용 : 상담 기법과 절차Ⅵ. 요약과 평

  • [인지정서행동치료] 인지-정서-행동치료적 접근(인지정서행동치료상담)
  • 상담자인 교사들은 인지 ․ 정서 ․ 행동 치료적 접근이 지니고 있는 이러한 제한점을 알고 상담에 임해야 한다.1. 상담의 목표비합리적인 정서와 행동적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에 대한 엘리스의 답은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다. 정서적 혹은 행동적 문제에 깔려있는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하고, 그것들을 합리적 신념으로 대체해 나가는 것이 인지 ․ 정서 ․ 행동적 접근의 핵심이다. 내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