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를 보는 이론적 관점(청소년문제의 심리학적 원인, 사회구조적 원인론, 사회통제 이론, 문화적 일탈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 청소년문제를 보는 이론적 관점
Ⅰ. 심리학적 원인
1. 생물학적, 심리적 변인
2. 정신분석 이론
3. 행동주의 이론
4. 생태학적 이론
Ⅱ. 사회구조적 원인론
1. 듀르켐의 아노미 이론
2. 머튼의 아노미 이론
Ⅲ. 사회통제에 초점을 두는 이론
1. 사회유대 이론
2. 중화 이론
Ⅳ. 문화적 일탈이론
1. 하위문화 이론
2. 차별접촉 이론
3. 사회학습 이론
Ⅴ. 범죄화 과정에 초점을 둔 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청소년문제를 보는 이론적 관점
청소년문제를 보는 이론적 관점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접
근들 가운데, 개인에 초점을 둔 심리학적 접근과 사회구조적 원인론, 사회통제적 이론, 문
화일탈적 이론 등을 중심으로 내용을 고찰한다. 청소년문제를 설명하는 이러한 접근법과
이론들은 여러 가지 현안 청소년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데 활용될 것
이다.
1. 심리학적 원인
1) 생물학적 ․ 심리적 변인
청 소년문제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은 일반적으로 개인변인과 환경변인 그리고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김성이 외(2010). 청소년복지학. 양서원
- 김진화 외(2003). 청소년 문제행동론. 학지사
- 이용교, 천정웅(2009). 청소년인권과 참여. 양서원
- 한창설(2008). 청소년학: 이해와 지도. 학지사
- 박철현(2010). 사회문제론: 이론, 실태, 지구적 시각. 박영사
- 장일순(2007). 청소년사회학.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