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및평생교육] 집단 괴롭힘과 집단 폭력에 대한 청소년 일탈의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관련이론
3. 본 론(또는 발견된 사실, 다른 참고자료의 내용)
4. 결론
5. 참고 자료 목록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대구에서 일어난 대규모 초등학교 성폭력 사건으로 온 나라가 충격에 휩싸였다. 사건의 규모는 가히 ‘대규모’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가해자가 40명 피해자가 100명이 넘는다는 보도가 있었다. ‘도대체 나라가 어떻게 되려구…’하는 학모님들의 혀를 차는 소리는 날이 갈수록 그 심각성을 더해 가는 청소년 집단폭력 사태. 우리는 이 현상에 대해 어떻게 다가가야 할 것인가.
다음에 제시된 자료는 집단 괴롭힘과 집단 폭력에 대한 2004년과 2007년에 실시한 전국 통계조사 자료이다.
2004년 9~12월 한국 사회 조사 연구소의 통계조사에 의하면 전국 467개교 초중고 학생 2만76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소년종합실태조사 결과, 청소년의 13.9%가 집단따돌림(일명 집단 괴롭힘)을 당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집단따돌림을 당해본 경험은 남학생(9.3%)보다 여학생(18.8%)이 두 배 가량 더 많았는데 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두드러졌다.(초등학교: 남 10.3%, 여 17.0 중학교: 남 8.8%, 여18.6 고등: 남 8.5%, 여 21.1%) 또한, 자신이 다른 학생을 집단따돌림 시켜본 경험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43.1%가 그런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집단따돌림을 시켜본 경험의 경우도 남학생(37.3%)보다 여학생(49.4%)이 더 많아 전체적으로 집단따돌림 문제가 여학생들 사이에서 더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청소년 4명 중 1명(23.9%)은 다른 학생을 폭행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폭행 경험은 중고등학생의 차이는 없었지만 일반고(22.6%)에 비해 실업고(29.4%)가 더 높았고 여학생(14.2%)보다 남학생(33.2%)이 두 배 이상 많았다. 하지만 폭력서클에 가입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 경우는 남학생(11.3%)보다 여학생(16.5%)이 더 많았다. 폭력서클에 가입해 보고 싶은 이유로는 '그냥 멋있고 자랑스럽게 보일 것 같아서'가 25.8%로 가장 많았으며 '가입하면 든든할 것 같아서' 24.3%, '싫어하는 친구를 혼내주기 위해' 18.1%, '학교나 가정생활이 재미없어서' 14.8%의 순을 보였다.
폭력서클에 가입해 보고 싶었던 청소년 중에서는 13.2%가 실제 폭력서클에 가입해 본 경험이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전체 응답자 중 1.82%)


위 자료를 보았을 때, 청소년들은 폭력서클에 대해 좋지 않고 두려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보다는 멋으로 생각하거나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 생각하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사회적 문화나 어른들의 생각보다는 또래 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청소년기의 특징이 잘 반영되어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래 집단 사이에서 ‘힘이 세다’, ‘싸움을 잘 한다’는 등의 인정이 싸움을 하는 아이들을 멋있어 보이게 하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또 다른 자료를 보면 교내․학생폭력이 더 이상 특별한 사건이 아닌, 일상화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2008년 통계청이 발표한 청소년 통계(2007년에 조사)]
○ 지난 1년간 폭력 피해를 당한 경험이 없는 중․고등학생은 78.5%로, 중․고등학생의 10명 중 2명(21.5%)은 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유형별로 급우․또래로부터 폭력을 당한 경험은 욕설/협박이 14.2%, 금품갈취가 8.8%, 폭행이 7.6%, 집단따돌림이 3.1%로 나타났음
- 반면에 본인이 아닌 “주변에서 폭력 피해를 목격한 경험”은 욕설/협박이 26.5%, 금품갈취가 19.4%, 폭행이 23.8%, 집단따돌림이 19.3%로 나타나 실제 폭력 피해를 당한 경험률보다 10%p 이상씩 높게 나타났음
○ 폭력 피해 후 친구(7.6%), 가족(6.2%), 선생님(4.4%) 순으로 피해사실을 알리며, 전체 조사 대상자의 5.5%는 피해 사실을 주변에 알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음




< 지난 1년간 급우나 또래로부터의 폭력 피해 경험과 목격(2007년) >
(단위 : %)

경험률

전혀없다
무응답
주변의
목격 경험1)
1년에
1~2회
1개월에
1~2회
1주일에
1~2회
주3회 이상
욕설 / 협박
14.2
8.7
2.3
1.3
1.9
85.7
0.1
26.5
폭 행
7.6
5.0
1.1
0.6
0.9
92.3
0.2
23.8
금 품 갈 취
8.8
6.1
1.6
0.6
0.6
91.0
0.1
19.4
집단 괴롭힘
3.1
1.8
0.4
0.3
0.6
96.7
0.2
19.3

자료 : 국가청소년위원회,「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2007년 통계자료 ☞ 166~169쪽
주 : 1) 본인의 경험이 아닌 주변에서 폭력 피해를 목격한 경험률임

< 폭력을 당한 후 알린 사람(2007년) >
(단위 : %)


피해경험
없다
폭력피해를 당한 후 알린 사람1)
알리지 않음
가족
선생님
친구
상담실/
전문기관
경찰신고
기타
무응답
전 체
100.0
78.5
5.5
6.2
4.4
7.6
0.4
1.1
1.0
-

자료 : 국가청소년위원회,「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2007년 통계자료 ☞ 170쪽
주 : 1) 피해경험 후 알린 사람은 복수응답임

이렇듯 우리사회에서 더 이상 학교폭력은 낯선 단어가 아니다. 또한 통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점차 폭력은 그 수치가 꾸준하게 늘어가고 있다. 비단 폭력의 문제만이 아닌, 청소년들의 일탈적 행위들은 날로 그 수준이 ‘심각한’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폭력, 가출, 집단 괴롭힘과 같은 일탈적 행위들은 이제 학교에 으레 있게 마련인 일상적인 일이 되어 가고 있다. 최근, 학습과 정서 도야의 정이 되어야 할 학교에 청원 경찰을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안심하고 자식을 학교에 보내고 싶어 하는 학부모들의 의견을 반영하면 그러한 주장이 일리가 있다는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다. 그렇다면 학생들의 일탈행위의 원인은 무엇이고, 그것을 줄이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논의를 해야 하며 어떤 대책을 마련해야 할까?


Ⅱ. 관련 이론 -청소년 비행이론

1) 개인적 차원 : 생물학적 원인론, 심리학적 원인론
참고문헌
* 국가청소년위원회,「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2007)
* 한국 사회 조사 연구소, 「청소년종합실태조사」(2007)
* 2008년 통계청이 발표한 청소년 통계(2007년에 조사)
* 김준호 외(2006). 「청소년 비행론」,청목출판사.
* 이상현(1997). 「청소년 비행학」, 박영사
* 안제넨트 안톤드만(1999), 「청소년비행의 이해」 노성호 등 역,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김향초 『가출청소년 이해와 지원 프로그램』, 학지사
* 한준상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제』, 집문당,
* 이상대 외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2』, 우리교육
* 허진영 「집단 괴롭힘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최병찬「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포트 공모전 제출] 청소년 문제행동의 원인과 대처방안
  • 및 예방청소년 문제행동의 원인과 대처방안목 차Ⅳ. 청소년기의 사회적문제행동의 유형과 원인 및 대처방안 1. 청소년 폭력과 집단 괴롭힘1)청소년 폭력2)집단 괴롭힘2. 청소년 가출1)청소년 가출의 실태와 의미2)가출에 대한 새로운 개념3)청소년 가출의 원인4)가출 청소년의 문제행동5)가출 청소년에 대한 대책3. 청소년 실업문제1)청소년실업의 의미2)청소년 실업의 현황과 특징3)청소년실업의 대책4. 사이버 일탈문제1)컴퓨터 몰입 및 중독2

  • 학교폭력의 효율적인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논문)
  • 및 피해학생에 대한 대책제4절 학교폭력의 환경요인 개선제5장 결론제1장 서 론학교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전수시키고 학생의 능력을 개발하여 학생들 모두가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발전과정에서 산업화, 도시화, 개방화에 편승하여 향락적이고 퇴폐적인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고 나아가입시위주의 학교교육이 한계를 노출함에 따라 청소년을 둘러싼 문제는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교육 일선현장의 집단 괴롭힘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고찰>제출일2023.00.00전공○○○○○과과목○○○○○○학번202312345담당교수○○○이름○○○차 례Ⅰ. 집단 괴롭힘의 정의1. 집단 괴롭힘이란 무엇인가1) ‘괴롭힘(Bullying)’에 대한 학문적 정의.2) 집단 괴롭힘과 학교폭력3) 물리적 공간에서 가상공간으로 확장되는 집단 괴롭힘.2. 학교폭력의 현황.1) 학교폭력의 현황 및 통계2) 청소년들의 집단 괴롭힘 사례 분석Ⅱ. 집단 괴롭힘의

  • 영화 `바람`에 나타난 청소년 비행에 대한 연구 -범죄 사회학적 이론과 더불어 새로운 해석의 관점으로
  • 일탈하위문화이론2. 차별적접촉이론3. 비공식적통제이론4. 낙인이론4 문제제기 및 해석1. 발전-생애과정이론2. 사제 간 유대관계이론Ⅲ. 결론 및 평가Ⅳ. 참고문헌 및 출처Ⅰ. 서론범죄와 사회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에 있어서 청소년 비행의 비중과 무게는 여타의 범죄와 견줄만한 요소로 인식되었고 그로 인하여 상당히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비행과 일탈의 원인에 대한 분석과 함께 비행집단의 형성과정, 그리고 이러한 비행집단이 외부

  • [교육심리학] 집단 따돌림에 대한 진단과 대책
  • REPORT연 구 보 고 서집단 따돌림에 대한 진단과 대책ᛯ 목 차 ᛯᚥ문제제기ᚥᚥ집단 따돌림의 정의ᚥᚥ집단 따돌림의 원인ᚥᚥ집단 따돌림의 실태ᚥᚥ집단 따돌림의 구조ᚥᚥ집단 따돌림에 대한 사회적 접근ᚥᚥ집단 따돌림에 대한 여러 가지 분석ᚥᚥ집단 따돌림의 해결책ᚥᚻ 문제 제기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학원폭력, 청소년 범죄, 집단 따돌림 등 교육계의 부정적인 현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중 왕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