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및평생교육] 집단 괴롭힘과 집단 폭력에 대한 청소년 일탈의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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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서 론
2. 관련이론
3. 본 론(또는 발견된 사실, 다른 참고자료의 내용)
4. 결론
5. 참고 자료 목록
- 본문내용
-
Ⅰ. 서 론
최근 대구에서 일어난 대규모 초등학교 성폭력 사건으로 온 나라가 충격에 휩싸였다. 사건의 규모는 가히 ‘대규모’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가해자가 40명 피해자가 100명이 넘는다는 보도가 있었다. ‘도대체 나라가 어떻게 되려구…’하는 학모님들의 혀를 차는 소리는 날이 갈수록 그 심각성을 더해 가는 청소년 집단폭력 사태. 우리는 이 현상에 대해 어떻게 다가가야 할 것인가.
다음에 제시된 자료는 집단 괴롭힘과 집단 폭력에 대한 2004년과 2007년에 실시한 전국 통계조사 자료이다.
2004년 9~12월 한국 사회 조사 연구소의 통계조사에 의하면 전국 467개교 초중고 학생 2만76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소년종합실태조사 결과, 청소년의 13.9%가 집단따돌림(일명 집단 괴롭힘)을 당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집단따돌림을 당해본 경험은 남학생(9.3%)보다 여학생(18.8%)이 두 배 가량 더 많았는데 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두드러졌다.(초등학교: 남 10.3%, 여 17.0 중학교: 남 8.8%, 여18.6 고등: 남 8.5%, 여 21.1%) 또한, 자신이 다른 학생을 집단따돌림 시켜본 경험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43.1%가 그런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집단따돌림을 시켜본 경험의 경우도 남학생(37.3%)보다 여학생(49.4%)이 더 많아 전체적으로 집단따돌림 문제가 여학생들 사이에서 더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청소년 4명 중 1명(23.9%)은 다른 학생을 폭행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폭행 경험은 중고등학생의 차이는 없었지만 일반고(22.6%)에 비해 실업고(29.4%)가 더 높았고 여학생(14.2%)보다 남학생(33.2%)이 두 배 이상 많았다. 하지만 폭력서클에 가입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 경우는 남학생(11.3%)보다 여학생(16.5%)이 더 많았다. 폭력서클에 가입해 보고 싶은 이유로는 '그냥 멋있고 자랑스럽게 보일 것 같아서'가 25.8%로 가장 많았으며 '가입하면 든든할 것 같아서' 24.3%, '싫어하는 친구를 혼내주기 위해' 18.1%, '학교나 가정생활이 재미없어서' 14.8%의 순을 보였다.
폭력서클에 가입해 보고 싶었던 청소년 중에서는 13.2%가 실제 폭력서클에 가입해 본 경험이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전체 응답자 중 1.82%)
위 자료를 보았을 때, 청소년들은 폭력서클에 대해 좋지 않고 두려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보다는 멋으로 생각하거나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 생각하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사회적 문화나 어른들의 생각보다는 또래 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청소년기의 특징이 잘 반영되어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래 집단 사이에서 ‘힘이 세다’, ‘싸움을 잘 한다’는 등의 인정이 싸움을 하는 아이들을 멋있어 보이게 하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또 다른 자료를 보면 교내․학생폭력이 더 이상 특별한 사건이 아닌, 일상화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2008년 통계청이 발표한 청소년 통계(2007년에 조사)]
○ 지난 1년간 폭력 피해를 당한 경험이 없는 중․고등학생은 78.5%로, 중․고등학생의 10명 중 2명(21.5%)은 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유형별로 급우․또래로부터 폭력을 당한 경험은 욕설/협박이 14.2%, 금품갈취가 8.8%, 폭행이 7.6%, 집단따돌림이 3.1%로 나타났음
- 반면에 본인이 아닌 “주변에서 폭력 피해를 목격한 경험”은 욕설/협박이 26.5%, 금품갈취가 19.4%, 폭행이 23.8%, 집단따돌림이 19.3%로 나타나 실제 폭력 피해를 당한 경험률보다 10%p 이상씩 높게 나타났음
○ 폭력 피해 후 친구(7.6%), 가족(6.2%), 선생님(4.4%) 순으로 피해사실을 알리며, 전체 조사 대상자의 5.5%는 피해 사실을 주변에 알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음
< 지난 1년간 급우나 또래로부터의 폭력 피해 경험과 목격(2007년) >
(단위 : %)
경험률
전혀없다
무응답
주변의
목격 경험1)
1년에
1~2회
1개월에
1~2회
1주일에
1~2회
주3회 이상
욕설 / 협박
14.2
8.7
2.3
1.3
1.9
85.7
0.1
26.5
폭 행
7.6
5.0
1.1
0.6
0.9
92.3
0.2
23.8
금 품 갈 취
8.8
6.1
1.6
0.6
0.6
91.0
0.1
19.4
집단 괴롭힘
3.1
1.8
0.4
0.3
0.6
96.7
0.2
19.3
자료 : 국가청소년위원회,「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2007년 통계자료 ☞ 166~169쪽
주 : 1) 본인의 경험이 아닌 주변에서 폭력 피해를 목격한 경험률임
< 폭력을 당한 후 알린 사람(2007년) >
(단위 : %)
계
피해경험
없다
폭력피해를 당한 후 알린 사람1)
알리지 않음
가족
선생님
친구
상담실/
전문기관
경찰신고
기타
무응답
전 체
100.0
78.5
5.5
6.2
4.4
7.6
0.4
1.1
1.0
-
자료 : 국가청소년위원회,「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2007년 통계자료 ☞ 170쪽
주 : 1) 피해경험 후 알린 사람은 복수응답임
이렇듯 우리사회에서 더 이상 학교폭력은 낯선 단어가 아니다. 또한 통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점차 폭력은 그 수치가 꾸준하게 늘어가고 있다. 비단 폭력의 문제만이 아닌, 청소년들의 일탈적 행위들은 날로 그 수준이 ‘심각한’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폭력, 가출, 집단 괴롭힘과 같은 일탈적 행위들은 이제 학교에 으레 있게 마련인 일상적인 일이 되어 가고 있다. 최근, 학습과 정서 도야의 정이 되어야 할 학교에 청원 경찰을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안심하고 자식을 학교에 보내고 싶어 하는 학부모들의 의견을 반영하면 그러한 주장이 일리가 있다는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다. 그렇다면 학생들의 일탈행위의 원인은 무엇이고, 그것을 줄이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논의를 해야 하며 어떤 대책을 마련해야 할까?
Ⅱ. 관련 이론 -청소년 비행이론
1) 개인적 차원 : 생물학적 원인론, 심리학적 원인론
- 참고문헌
-
* 국가청소년위원회,「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2007)
* 한국 사회 조사 연구소, 「청소년종합실태조사」(2007)
* 2008년 통계청이 발표한 청소년 통계(2007년에 조사)
* 김준호 외(2006). 「청소년 비행론」,청목출판사.
* 이상현(1997). 「청소년 비행학」, 박영사
* 안제넨트 안톤드만(1999), 「청소년비행의 이해」 노성호 등 역,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김향초 『가출청소년 이해와 지원 프로그램』, 학지사
* 한준상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제』, 집문당,
* 이상대 외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2』, 우리교육
* 허진영 「집단 괴롭힘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최병찬「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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