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루소의 자연주의- 기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9 / 2020.11.0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사
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0k

교육학과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조
1) 자연주의 교육에 의미
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3) 루소 자연주의 교육의 특징4)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5) 아동중심 교육론
2. 선택 이유
3.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비판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루소는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태어났으나 여생의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보낸 철학자이자 교육사상가였다. 그의 교육사상은 자연주의 또는 낭만주의 교육사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루소는 자연은 우주 만물의 근원이면서 본질이다. 따라서 자연에 부합되는 모든 일이 바로 선이며 가치이다. 자연은 인간이 행복해지는데 필요한 모든 힘을 주었으며 선을 지향해 가는 원동력이다. 그리고 본질적으로 인간도 자연이기 때문에 선을 향한 힘과 원동력을 갖춘 자연인이다. 따라서 교육에서 지향해야 할 목표는 인간이 자연인으로서의 자기의 주체적인 힘과 가능성을 끝까지 보존?발전시키도록 하는 일이다.
루소의 '자연을 따르라 (Follfw the nature)'는 말은 위의 생각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그의 자연주의 사상은 자신이 1762년에 쓴 유명한 가상소설인 『에밀 (Emile)』에 잘 나타나 있다. 루소 하면 먼저 생각나는 것이 '에밀'이라고 볼 수 있다.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주장하여 아동들이 자유롭게 학습하고 그들의 권리는 어느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것으로 인정하였다. 루소는 1712년 6월 28일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프랑스인의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루소는 낳자마자 죽었기 때문에 그는 아버지와 이모의 손에 의해서 양육되었다. 1722년에 아버지와 헤어져 한때 백부의 신세를 졌고, 그 뒤 공증인사무소와 인쇄소에 일했으나 주인의 가혹한 대우에 견디다 못해 그곳을 떠나 방랑하다가, 구교의 한 승려에게 구제되어 그의 소개로 안네시의 Warens 부인의 보호를 바 있다. 이후 젊고 아름답고 우아한 미망인인 Warens 부인은 그의 생애를 통해서 신뢰와 존경과 연애와 원한의 상대가 되었다.
Rousseau는 그러한 시대에 태어나, 당시 사회의 악의 근원을 간파하고, 자연에 돌아가 자연의 길에 따르는 것만이 유일한 구제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의 뜻을 제창했다. 그런 뜻에서 루소를 계몽사조의 대표자의 한 사람으로 지목하는 데에 이론이 있을 수 없다. 그는 계몽사조의 혁신적 요소를 몸에 지니고 당시의 시대적 폐단을 통렬하게 공격했을 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법이론과 사회이상론을 제창함으로써 프랑스혁명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 또한 계몽사조의 이지적 및 합리적 성격에 반항하여 문예사상의 Romanticism의 선구가 되어 주정주의의 대표자가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영종(1999). “「에밀」에 나타난 교육사상과 교육행정에의 含意.”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득자(1994). “루소의 敎育思想.”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오정미(2000).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음악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신지(1996). “루소의 自然主義 敎育思想에 關한 硏究.”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몬테소리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관이 두드러지게 되었다.2) 20세기 초기의 교육사조교육계에도 그전의 여러 교육이념의 발전과 사회적 상황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육사조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특히 이 가운데 두드러지게 영향력을 갖고 있었던 교육철학으로는 진보주의 교육철학, 자유주의 교육철학, 문화주의 교육철학 등이 있다.(1)진보주의 교육철학(2) 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분야에서의 자유주의는 루소의 자연주의적 경향의 교육이념의 등장과 더불어 자연성에 기초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교육은 인간에 태어나서 늙어죽을 때까지 평생을 다해야 하는 것으로 교육을 통해 인간이 참된 길,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는 방향이 제시도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교육사를 연구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연구함으로써 현재의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사 연구의 의미 ① 오늘의 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② 미래의 우리 교육

  • [서양교육사] 루소와 존듀이의 아동 중심 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 교육의 필요성을 부각시켜 주고 있다. 아동중심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한 사상가는 역사적으로 볼 때 흔히 ‘자연주의적 낭만주의’라고 불리는 교육사상가, 특히 루소의 영향을 받아 페스탈로찌와 프뢰벨 등의 사상으로 이어져 왔고 금세기에는 듀이, 니일, 엘렌케이 등으로 그 맥을 이어 오고 있다. 루소로부터 시작한 이와 같은 아동중심적 발상을 가리켜 교육에 있어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라고 부르는 것은 교사중심, 교재중심의 교육에서 벗어

  • 루소 레포트
  • 루소(J.J.Rousseau, 1712∼1778) 계몽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자연주의 사상가인 루소에 대한 참고자료입니다. 이 자료는 유구웅 지음, 임상희 옮김, 교육사상사, (백산서당, 1985) 제2장 2-3절(42∼67쪽)에 있는 내용을 발췌한 것인데, 부분적으로는 소제목을 다소 수정하기도 했습니다. 루소를 단순히 자연주의 사상가로만 이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루소의 사상은 자연성과 사회성이라는 두 개의 대립적인 측면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에 관심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철학(4) 학문적 의미로서의 교육철학2) 교육철학의 기능(1) 분석적 기능(2) 평가적 기능(3) 사변적 기능(4) 통합적 기능2. 교육의 개념1) 서양의 두가지 교육관(1) 주형관(2) 성장관2) 교육개념의 정의방식(1) 규범적 정의(2) 서술적 정의(3) 조작적 정의(4) 기능적 정의3) 규범적 정의의 여러 유형(1) 주입(主入)으로서의 교육(2)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3) 도야(陶冶)로서의 교육(4) 계명(啓明)으로서의 교육(5) 성장(成長)으로서의 교육(루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