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의 일을 방해하는 아이 행동 치료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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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의 일을 방해하는 아이 행동 치료 기법.hwp
목차
1. 유아행동
2. 행동분석
3. 행동수정의중요성
4. 대안책
본문내용
1. 유아행동

㉠ 정희는 책상 위에 게임카드를 정성들여 정리하고 있다. 여섯 살난 철호는 그 곁으로 걸어가 있는 힘을 다하여 손으로 카드를 마루바닥에 흐트러 놓는다.
㉡ 정희가 비명을 지르자 달려온 교사는 “철호야! 그러면 안돼. 왜 그런 일을 했니? 정희가 그렇게 정성들여 게임카드를 정리해 놓았는데 네가 그것을 지금 망쳐놓았다. 지금 당장 이 카드를 줍도록 해!” 하고 말한다.
㉢ 철호는 움직이지 않은 채 곁에 서 있다. “철호야, 나는 네가 망쳐 놓은 카드를 주으라고 말했어” 철호는 그래도 움직이지 않다가 잠시 후 허리를 구부려 카드 한 장을 줍는다.
㉣ “어서 주워”라고 교사는 철호에게 말하고 정희를 달래기 위해 몸을 돌린다. 철호는 이것을 보고는 다른 곳으로 간다.

<중 략>

숙이 가 정리하고 있는 선반위의 신발을 모두 떨어뜨렸다.
- 다른 아동의 창의적 놀이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존중해 주는 것을 알지 못한다.
- 철호는 그림영역, 소꿉영역, 조작영역 등 자유 활동 시간에 다른 유아의 작업을 파괴하는 행동을 보 인다.
- 대집단활동 같이 교사의 공평한 관심을 받는 시간이 아닌 자유활동 시간에 문제 행동을 하는 것을 보아 교사의 좀 더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자 하는 것이다.

3. 행동수정의중요성

대부분 유아들은 자신의 작업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다. 그러므로 다른 유아가 자신이 만들어 놓은 것을 파괴할 때 화를 낸다. 고의로 다른 유아의 작업을 파괴하는 유아는 화가 났거나, 누구를 미워한다거나, 좌절되었거나, 손해를 받기 때문에 그럴지도 모른다.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그러한 파괴성은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유아가 작업을 파괴하는 행동으로 작업을 파괴당한


중략.........
참고문헌
유아문제행동의 이해 및 지도 김성수, 이영훈 외 1명 저 | 태영출판사 | 2007.03.15 유아의 문제행동 Susan B. Campbell 저 | 민성혜 역 | 시그마프레스 | 2007.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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