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상심리학] 선택적 함묵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 선택적 함묵증의 정의와 증상
Ⅰ. 선택적 함묵증(Selective Mutism)이란?
Ⅱ. 증상
(1) DSM-Ⅳ 진단기준 적용
(2) 기타 증상
‧ 선택적 함묵증의 원인
Ⅰ. 생물학적 관점
Ⅱ. 정신분석적 관점
Ⅲ. 행동주의적 관점
Ⅳ. 인지적 관점
Ⅴ. 가족과의 관계
‧ 치료 개관 및 환아에 대한 치료 적용
Ⅰ. 영상에서 나온 치료태도와 방법
(1) 아동과 엄마의 상호작용 개선
(2) 비디오 촬영 기법
(3) 놀이치료
Ⅱ. 행동치료
(1) 상담과정
(2) 상담기법
(3) 체계적 둔감법
(4) 가상현실 치료법
Ⅲ. 모래놀이 치료
(1) 모래놀이 치료란?
(2) 모래놀이치료의 효과
(3) 모래놀이치료의 특징
(4) 모래놀이치료의 도구
Ⅳ. 미술치료
(1) 미술치료란?
(2) 미술치료의 장점
(3) 진단 및 평가에 활용되는 미술치료 기법
Ⅴ. 약물치료
Ⅵ. 환아에게 적용
(1) 행동치료
(2) 모래놀이 치료
(3) 미술치료
(4) 약물치료
Ⅶ. 부모 교육 프로그램 : P.E.T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 목 차 >

‧ 선택적 함묵증의 정의와 증상
Ⅰ. 선택적 함묵증(Selective Mutism)이란?
Ⅱ. 증상
(1) DSM-Ⅳ 진단기준 적용
(2) 기타 증상
‧ 선택적 함묵증의 원인
Ⅰ. 생물학적 관점
Ⅱ. 정신분석적 관점
Ⅲ. 행동주의적 관점
Ⅳ. 인지적 관점
Ⅴ. 가족과의 관계
‧ 치료 개관 및 환아에 대한 치료 적용
Ⅰ. 영상에서 나온 치료태도와 방법
(1) 아동과 엄마의 상호작용 개선
(2) 비디오 촬영 기법
(3) 놀이치료
Ⅱ. 행동치료
(1) 상담과정
(2) 상담기법
(3) 체계적 둔감법
(4) 가상현실 치료법
Ⅲ. 모래놀이 치료
(1) 모래놀이 치료란?
(2) 모래놀이치료의 효과
(3) 모래놀이치료의 특징
(4) 모래놀이치료의 도구
Ⅳ. 미술치료
(1) 미술치료란?
(2) 미술치료의 장점
(3) 진단 및 평가에 활용되는 미술치료 기법
Ⅴ. 약물치료
Ⅵ. 환아에게 적용
(1) 행동치료
(2) 모래놀이 치료
(3) 미술치료
(4) 약물치료
Ⅶ. 부모 교육 프로그램 : P.E.T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부록 : 노출 훈련 기록지

선택적 함묵증의 정의와 증상

Ⅰ. 선택적 함묵증(Selective Mutism)이란?

선택적 함구증이라고도 하며, 말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상황(특히 사회적 상황)이나 사람에 대해 말을 하지 않는 증상이다. 수줍음이나 낯가림이 정상발달의 수준과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많다. 불안 장애 중에서도 사회공포증의 일종으로 보인다.
'선택적 함묵증' 아동은 대게 부모, 형제와 같이 가까운 사람과는 집에서 말을 하는데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일단 밖으로 나가면 전혀 말을 하지 않는다. 집에서는 밖에서 못했던 말을 수다스럽게 엄마한테 이야기하기도 하며, 혼자 책을 읽거나 소꿉놀이를 할 때는 극히 정상적으로 말을 한다. 아이가 말을 할 수 있는 범위는 다양해서, 가족 중에도 엄마같이 특정인에 국한된 경우로부터 몇몇 친한 친구에 이르기도 한다. 대개 말을 하고, 말을 하지 않는 상황간의 명백한 구분이 존재한다. 어떤 환아는 마주보고는 대화를 나눌 수 없는 사람과전화로는 오랫동안 통화 할 수 있기도 하다. 때문에 제3자가 보기에는 충분히 말할 수 있는 아이가 일부러 대화를 거부하는 것으로 간주하게 되기도 한다.
선택적 함묵증은 대게 3-7세 사이에 발병하며 발병 평균 연령은 3세 4개월이다. 진단과 치료는 이보다 늦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취학 후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치료 시작 평균연령은 7세 7개월로 나타났다. 남녀비율은 1 : 4.8(한국), 1 : 2(외국)정도이며 유병률은 0.08%-0.72% 정도로 드문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보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령의 증가와 함께 자연히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Ⅱ. 증상

(1) DSM-Ⅳ 진단기준 적용

A.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예: 말하는 것에 대한 기대가 있는 학교) 말하는 데에 영속적인 실패
참고문헌

‧ 김보애, 신비스러운 모래놀이 치료, 학지사, 2004.
‧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한국미술치료학회, 동아문화사, 1994, 2000.
‧ 야마나카 야스히로, 김유숙, 모래놀이 치료의 본질, 학지사, 2005.
‧ Eric J. Mash, David A. Wolfe/조현춘, 송영혜, 조현재(공역), 아동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1.
‧ 원호택, 이상심리학 총론, 학지사, 2000.
‧ 신지현, 서영숙,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모-자 미술치료 사례, 미술치료연구, 제12권 제1호, 2005.
‧ 양명희, 아동의 선택적 함묵증에 대한 교육현장연구 사례 분석,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vol. 19, 2003.
‧ 임미희, 유치원의 P.E.T 부모훈련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의사소통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강남대학교, 석사논문, 2007.
‧ 조우연, 인지행동집단치료가 사회공포증 경감에 미치는 효과 : 치료에 대한 기대, 동맹, 충실도를 중심으로, 아주대 대학원, 석사 논문, 2002.
‧ 데브라 호프, 리퍼드 하임버그, 할란 저스터, 신시아 터크/최병휘(역), 사회불안증의 인지행동 치료-사회불안 다스리기, 시그마프레스, 2006.
‧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29회 방영분.
‧ Art Therapy 사이트 : http://www.greem.org/art/art_02.php
‧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3026
‧ http://www.tdv.com.ne.kr/m6-s7.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활용했습니다.^^
  • seagh***
    (2009.11.08 04:31:44)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정신병리] 아동기 발달장애 - 주의력장애(적대장애, 붕괴성 장애), 배설장애, 틱장애, 분리불안장애(아동 정신분열증, 외상성 스트레스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선택적 함묵증
  • 아동기 정신병리 아동기 발달장애 - 주의력장애(적대장애, 붕괴성 장애), 배설장애, 틱장애, 분리불안장애(아동 정신분열증, 외상성 스트레스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선택적 함묵증CONTENTS아동기 정신병리I. 주의력 장애1. 적대장애2. 붕괴성 장애II. 배설장애III. 틱 장애IV. 분리불안장애1. 아동기 정신분열증2. 외상성 스트레스 장애V. 반응성 애착장애VI. 선택적 함묵증* 참고문헌아동기 정신병리I. 주의력 장애아동기 행동특성은 주변 환경이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함묵증은 아동의 다른 정서 장애와 공통적인 특징이 있으나 다음 특징과 구별된다. 예를 들면, 연설 장애와 어머니에서 과잉보호로 인해 함묵증상이 더 빈번히 발생한다. I.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상담 치료사례6년 6개월 된 제니는 의사의 권유로 병원에 왔다. 그녀는 지난 4년간 선택적 함묵증상을 갖고 있었다. 함묵의 시작은 그녀의 어린 남동생이 생기는 시기에서 시작됐다. 제니가 말이 없거나 대화를 거부하는 것을 유아원 교사가 처음으로 이상

  • [교육행정, 사회복지] 특수아동 행동, 언어 지도
  • 이상 특수아동의 문제가 개인적인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모든 국민에게 보장되어 있으므로 장애 종류와 정도에 관계없이 모든 장애 아동은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비록 다른 아동들에 비해 열등한 면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그들도 교사와 부모의 관심으로 인해 학습적・사회적으로 충분히 발전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특수아동의 대하여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대하고 학습시키는데 있어서 효율적인 방법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이상과 같은 많은 공부와 임상경험을 쌓아야 하지만, 일선에서 아동을 지도하는 선생님들도 놀이치료의 원리와 기법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 아동의 정신건강을 증진시켜주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2. 놀이치료의 역사1)외국의 경우Freud(1909)-Little Hans의 공포반응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처음으로 놀이 치료 시도했다. Hans를 직접치료 한 것이 아니라 아버지에 게 충고한 것이고 이것이 부모치료의 첫번째 예이다 Hug-Hellmuth(1919)-놀이가 아동분석의

  • [심리학] 이상심리학
  • 대한 취약성이 있는 사람에게 발병의 위험성을 높이는 기능을 할 수 있다. 즉, 생리적 취약성과 심리사회적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정신분열증의 발병 여부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원호택, (법문사, 1999)이훈구 外, (법문사, 2003)임효주, (쿰란, 2004) 김영진, (고려의학, 1995)http://www.drugfree.or.kr http://www.maumsarang.co.kr/index.html http://psychiatry.yonsei.ac.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