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성격,기본방향,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검토사항, 학교교육과정의 위원회조직,기대효과,질의응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Ⅲ. 학교교육과정의 기본방향
1. 지역과 학교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2. 개성 있는 교육과정 편성
3. 체계적인 교육과정 편성
4. 최소한의 기준시간을 확보한 교육과정 편성
5. 균형 있는 교육과정 편성
Ⅳ.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
1. 학교 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조직 및 편성 계획 수립
2. 교육과정 기준과 지침의 내용 분석
3. 각종 실태 조사․분석과 시사점 추출
4. 학교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설정
5. 학교 교육과정 시안 작성
6. 학교 교육과정 시안의 심의 및 확정
7.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8. 학교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Ⅴ. 학교교육과정의 검토사항
1. 편성 시 검토 사항
2. 운영 시 검토 사항
Ⅵ. 학교교육과정의 위원회조직
1. 심의 위원 조직
1) 학부모 위원 5명
2) 교원 위원 7명
3) 지역 위원 2명
4) 어린이 위원 3명
2. 기초 위원 조직
1) 방침
2) 조직
Ⅶ.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기대 효과
1. 학생의 다양한 개인차(소질, 적성, 능력)가 고려되는 교육
2. 교육 수요자들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학교 교육
3. 자율성 및 다양성이 증가된 학교 교육
4. 교원들의 전문성에 기초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5. 학교교육 내실화의 전기 마련
Ⅷ.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질의응답
1. 학교 교육과정은 학년․학급 교육과정으로 세분될 수 있는가?
2.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있어서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어떻게 활용하여야 하는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는 아이들이 사회체험이나 자연체험 등의 활동을 하게 하여 그것과 학교의 교육활동을 보다 유기적으로 관련지우면 한층 더 교육효과를 높일 수가 있다. 또한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기능이나 학습방법 등은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며 일하는 힘으로 이용될 수 있으므로 보다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의 교육환경을 구성하는 여러 장 가운데, 학교는 아이들의 발달상황을 근거로 조직적・계획적・계속적인 교육을 하고, 아이들의 발달을 촉진한다는 특질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교육의 특질을 바탕으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맹학교, 농학교 및 양호학교에서는 각 학교가 아이들의 발달 상황이나 교육과정 실시의 현상, 교육과제 등 계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준비하여, 각각의 교육과제를 실현해 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런데 이러한 교육과정의 기준을 제시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그 구체적인 실현에는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각 학교가 그 장에 부합하는 환경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우선 학교는 아이들에게 있어 자유롭게 지낼 수 있는 즐거운 장소가 되어야 한다. 아이들이 흥미・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에 곰곰이 몰두할 수 있는 여우가 없으면 안 된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8), 교육비전 2002 : 새 학교문화 창조, 교육부
곽병선(1995), 교육과정, 서울 : 배영사
김인식(1992), 교육과정 원리 과정 전망, 서울 : 교육과학사
김진규(1999), 교육과정과 수행평가의 적용에 대한 토론, 한국교육과정학회 연차학술대회 학술대회 자료집, 새 학교문화 창조와 교육과정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0),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 장학 자료
최미숙·양정실(1998),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 고등학교 국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