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성격,기본방향,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검토사항, 학교교육과정의 위원회조직,기대효과,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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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Ⅲ. 학교교육과정의 기본방향
1. 지역과 학교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2. 개성 있는 교육과정 편성
3. 체계적인 교육과정 편성
4. 최소한의 기준시간을 확보한 교육과정 편성
5. 균형 있는 교육과정 편성

Ⅳ.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
1. 학교 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조직 및 편성 계획 수립
2. 교육과정 기준과 지침의 내용 분석
3. 각종 실태 조사․분석과 시사점 추출
4. 학교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설정
5. 학교 교육과정 시안 작성
6. 학교 교육과정 시안의 심의 및 확정
7.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8. 학교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Ⅴ. 학교교육과정의 검토사항
1. 편성 시 검토 사항
2. 운영 시 검토 사항

Ⅵ. 학교교육과정의 위원회조직
1. 심의 위원 조직
1) 학부모 위원 5명
2) 교원 위원 7명
3) 지역 위원 2명
4) 어린이 위원 3명
2. 기초 위원 조직
1) 방침
2) 조직

Ⅶ.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기대 효과
1. 학생의 다양한 개인차(소질, 적성, 능력)가 고려되는 교육
2. 교육 수요자들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학교 교육
3. 자율성 및 다양성이 증가된 학교 교육
4. 교원들의 전문성에 기초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5. 학교교육 내실화의 전기 마련

Ⅷ.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질의응답
1. 학교 교육과정은 학년․학급 교육과정으로 세분될 수 있는가?
2.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있어서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어떻게 활용하여야 하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는 아이들이 사회체험이나 자연체험 등의 활동을 하게 하여 그것과 학교의 교육활동을 보다 유기적으로 관련지우면 한층 더 교육효과를 높일 수가 있다. 또한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기능이나 학습방법 등은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며 일하는 힘으로 이용될 수 있으므로 보다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의 교육환경을 구성하는 여러 장 가운데, 학교는 아이들의 발달상황을 근거로 조직적・계획적・계속적인 교육을 하고, 아이들의 발달을 촉진한다는 특질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교육의 특질을 바탕으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맹학교, 농학교 및 양호학교에서는 각 학교가 아이들의 발달 상황이나 교육과정 실시의 현상, 교육과제 등 계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준비하여, 각각의 교육과제를 실현해 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런데 이러한 교육과정의 기준을 제시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그 구체적인 실현에는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각 학교가 그 장에 부합하는 환경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우선 학교는 아이들에게 있어 자유롭게 지낼 수 있는 즐거운 장소가 되어야 한다. 아이들이 흥미・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에 곰곰이 몰두할 수 있는 여우가 없으면 안 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교육비전 2002 : 새 학교문화 창조, 교육부
곽병선(1995), 교육과정, 서울 : 배영사
김인식(1992), 교육과정 원리 과정 전망, 서울 : 교육과학사
김진규(1999), 교육과정과 수행평가의 적용에 대한 토론, 한국교육과정학회 연차학술대회 학술대회 자료집, 새 학교문화 창조와 교육과정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0),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 장학 자료
최미숙·양정실(1998),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 고등학교 국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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