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다이락동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달특성과 욕구반영

2. 프로그램 구성

3. 프로그램 자원운영

4. 프로그램 평가체계

5. 홍보 및 참여방안

6. 지도자 자격

7. 지도자 역할 및 배치

8. 공간 및 설비

9. 사용여건 확보

10. 안전관리 계획

11. 안전보험 가입

12. 위생 관리

13. 영양공급 관리

본문내용

활동명
오리엔테이션
활동장소
교육실
담당자 성명
박선주
소요시간
1회기 14:00~17:00/3시간
참가대상
17세~19세 청소년
참가인원
30명
활동목표
■ 프로그램 목적과 일정에 대해 이해한다.
■ 리폼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 게임을 통해 조 편성 및 친밀감을 형성한다.
■ 활동 내용을 일지로 작성한다.
유의사항
■ 일방적 전달이 아닌 이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고 관련 내용에 대한 참여 청소년들의 의견도 듣는다.
준비물
■ 음향시스템 일체, 빔프로젝트, 스크린, 노트북, 과자, 음료수, 필기도구
활동단계
활동내용
활동시간(분)
도입
■ 프로그램 안내
- 프로그램 목적과 일정에 대해 설명
■ 리폼 개념 이해
90분
전개
■ 조 편성 하기
- 노래에 맞춰 양옆 사람들과 함께 율동하기
- 자리를 바꾼 후 옆 사람과 짝꿍게임하기
- 제비뽑기를 통해 1~10조까지 총 3명씩 10팀으로 나누기
60분
마무리
■ 간식 및 조별 일지 작성
30분

활동 명
리폼교육Ⅰ
활동장소
의복구성실습실
담당자 성명
문지현, 김말숙
소요시간
2회기 14:00~18:00/4시간
참가대상
17세~19세 청소년
참가인원
30명
활동목표
■ 리폼을 위한 미싱사용법을 배운다.
■ 미싱사용과 관련한 안전법을 습득하고 실천한다.
■ 청바지를 활용하여 간단한 작품 실습을 진행한다.
유의사항
■ 교육내용의 이해 및 적용을 위해 대학생멘토를 활용한다.
준비물
■ 필기도구, 미싱기, 청바지, 리폼제작도구, 과자, 음료수
활동단계
활동내용
활동시간
(분)
도입
■ 참가자 확인 및 일정소개
10분
전개
■ 교육
- 미싱사용법 및 리폼제작도구 활용법 교육
- 미싱기 등에 대한 안전교육 진행
■ 휴식
■ 실습
- 청바지를 활용하여 간단한 실습작품 만들기
- 완성된 작품 점검 및 평가
200분
마무리
■ 간식 지급 및 질의응답
■ 조별 활동일지 작성
30분

활동 명
리폼교육Ⅱ
활동장소
디자인실습실
담당자 성명
문지현, 김말숙
소요시간
3회 14:00~18:00/4시간
참가대상
17세~19세 청소년
참가인원
30명
활동목표
■ 리폼을 위한 핸드페인팅 기법을 배운다.
■ 청바지를 활용하여 간단한 작품 실습을 진행한다.
유의사항
■ 교육내용의 이해 및 적용을 위해 대학생멘토를 활용한다.
준비물
■ 필기도구, 청바지, 페인팅물감, 리폼제작도구, 과자, 음료수
활동단계
활동내용
활동시간
(분)
도입
■ 참가자 확인 및 일정소개
10분
전개
■ 교육
- 핸트페인팅에 대한 소개
- 핸드페인팅 기법 교육
■ 휴식
■ 실습
- 청바지를 활용하여 자기만의 작품 만들기
- 완성된 작품 점검 및 평가
200분
마무리
■ 간식 지급 및 질의응답
■ 조별 활동일지 작성
30분

활동 명
리폼교육Ⅲ
활동장소
디자인실습실
담당자 성명
문지현, 김말숙
소요시간
4회기 14:00~18:00/4시간
참가대상
17세~19세 청소년
참가인원
30명
활동목표
■ 리폼을 위한 악세사리 활용법을 배운다.
■ 천을 이용하여 간단한 작품 실습을 진행한다.
유의사항
■ 교육내용의 이해 및 적용을 위해 대학생멘토를 활용한다.
준비물
■ 필기도구, 천, 악세사리 제작도구, 청바지, 리폼제작도구, 과자,
음료수
활동단계
활동내용
활동시간
(분)
도입
■ 참가자 확인 및 일정소개
10분
전개
■ 교육
- 리폼을 위한 악세사리 활용법 교육
- 악세사리 제작법 교육
■ 휴식
■ 실습
- 천 등을 활용하여 헤어핀 만들기
- 완성된 작품 점검 및 평가
200분
마무리
■ 간식 지급 및 질의응답
■ 조별 활동일지 작성
30분

활동 명
패션쇼 관람
활동장소
SETEC, 교육실
담당자 성명
박선주, 문지현
소요시간
5회기 14:00~18:00/4시간
참가대상
17세~19세 청소년
참가인원
30명
활동목표
■ 패션쇼를 위한 사전지식을 습득한다.
■ 패션쇼를 통한 아이디어를 얻는다.
유의사항
■ 교육내용의 이해 및 적용을 위해 대학생멘토를 활용한다.
■ 참가자 안전을 위해 담당자 2명이 필히 동반한다.
준비물
■ 필기도구, 스케치 북, 카메라, 과자, 음료수
활동단계
활동내용
활동시간
(분)
도입
■ 참가자 집합 및 확인
■ 패션쇼 장 이동
60분
전개
■ 패션쇼 관람
- 패션쇼를 위한 사전지식 습득하기
- 아이디어 얻기
■ 교육실 이동
- 참가자 점검 및 인솔
150분
마무리
■ 간식 지급 및 질의응답
■ 조별 활동일지 작성
30분

활동 명
작품계획 및 준비
활동장소
디자인 실습실, 동대문
담당자 성명
박선주, 문지현, 박혜영, 김은혜, 김말숙
소요시간
6회기:14:00~18:00/4시간
참가대상
17세~19세 청소년
참가인원
30명
활동목표
■ 작품을 위한 디자인을 구상한다.
■ 작품에 필요한 재료를 구입한다.
유의사항
■ 디자인 구상에 있어서 대학생 멘토에게 조언을 구한다.
■ 참가자 안전을 위해 멘토와 담당자 2명이 필히 동반한다.
준비물
■ 스케치 북, 카메라, 과자, 음료수, 현금
활동단계
활동내용
활동시간
(분)
도입
■ 참가자 확인 및 일정소개
10분
전개
■ 디자인 정하기
- 조별로 가족을 테마로 한 디자인을 논의한다.
- 작품을 위한 디자인을 확정한다.
■ 재료구입
- 조별로 작품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구입한다.
· 조원들과 담당 멘토가 함께 이동한다.
■ 실습실 복귀
150분
마무리
■ 간식 지급 및 질의응답
■ 조별 활동일지 작성
30분

활동명
작품 만들기Ⅰ
활동장소
디자인 실습실, 의복구성실습실, 교육실
담당자 성명
박선주, 문지현,
박혜영, 이은혜
소요시간
7회기 14:00∼18:00/4시간
참가대상
17세~19세 청소년
참가인원
30명
활동목표
■ 구상한 디자인을 토대로 조 구성원의 역할을 정한다.
■ ‘가족’ 테마에 벗어나지 않도록 초점을 맞춘다.
유의사항
■ 미싱을 사용할 때는 대학생 멘토, 담당자의 지도하에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준비물
■ 필기도구, 미싱기, 천, 리폼제작도구, 마네킹, 간식(과제, 음료수)
활동단계
활동내용
활동시간(분)
도입
■ 참가자 확인 및 일정소개
■ 디자인 실습실로 이동
10분
전개
■ 작품 만들기
- 작품 디자인과 재료 확인하기
- 구성원의 역할 수행하기
- 피팅 해보기
- 진행 상황 파악하기
- 수정 및 마무리
■ 휴식
- 한 시간 마다 10분 쉬기
200분
마무리
■ 간식 지급 및 질의응답
■ 조별 활동일지 작성
30분

활동명
작품 만들기Ⅱ
활동장소
디자인 실습실, 의복구성실습실, 교육실
담당자 성명
박선주, 문지현,
박혜영, 이은혜
소요시간
8회기 14:00∼18:00/4시간
참가대상
17세~19세 청소년
참가인원
30명
활동목표
■ 구상한 디자인을 토대로 조 구성원의 역할을 정한다.
■ ‘가족’ 테마에 벗어나지 않도록 초점을 맞춘다.
유의사항
■ 미싱을 사용할 때는 대학생 멘토, 담당자의 지도하에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준비물
■ 필기도구, 미싱기, 천, 리폼제작도구, 마네킹, 간식(과제, 음료수)
활동단계
활동내용
활동시간(분)
도입
■ 참가자 확인 및 일정소개
■ 디자인 실습실로 이동
10분
전개
■ 작품 만들기
- 작품 디자인과 재료 확인하기
- 구성원의 역할 수행하기
- 피팅 해보기
- 진행 상황 파악하기
- 수정 및 마무리
■ 휴식
- 한 시간 마다 10분 쉬기
200분
마무리
■ 간식 지급 및 질의응답
■ 조별 활동일지 작성
30분

활동명
작품 만들기Ⅲ
활동장소
디자인 실습실, 의복구성실습실, 교육실
담당자 성명
박선주, 문지현,
박혜영, 이은혜
소요시간
9회기 14:00∼18:00/4시간
참가대상
17세~19세 청소년
참가인원
30명
활동목표
■ 구상한 디자인을 토대로 조 구성원의 역할을 정한다.
■ ‘가족’ 테마에 벗어나지 않도록 초점을 맞춘다.
유의사항
■ 미싱을 사용할 때는 대학생 멘토, 담당자의 지도하에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준비물
■ 필기도구, 미싱기, 천, 리폼제작도구, 마네킹, 간식(과제, 음료수)
활동단계
활동내용
활동시간(분)
도입
■ 참가자 확인 및 일정소개
■ 디자인 실습실로 이동
10분
전개
■ 작품 만들기
- 작품 디자인과 재료 확인하기
- 구성원의 역할 수행하기
- 피팅 해보기
- 진행 상황 파악하기
- 수정 및 마무리
■ 휴식
- 한 시간 마다 10분 쉬기
200분
마무리
■ 간식 지급 및 질의응답
■ 조별 활동일지 작성
30분

활동 명
패션쇼 준비
활동장소
강당
담당자 성명
박선주, 문지현,
박혜영, 김은혜
소요시간
10회기 14:00~18:00/4시간
참가대상
17세~19세 청소년
참가인원
30명
활동목표
■ 패션쇼를 위한 사전연습을 진행한다.
■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고 수정한다.
유의사항
■ 리허설 진행에 있어서 참가자청소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다.
준비물
■ 조별작품, 캠, 노트북, 카메라, 과자, 음료수
활동단계
활동내용
활동시간
(분)
도입
■ 참가자 확인 및 일정소개
10분
전개
■ 디자인 정하기
- 조별로 가족을 테마로 한 디자인을 논의한다.
- 작품을 위한 디자인을 확정한다.
■ 재료구입
- 조별로 작품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구입한다.
· 조원들과 담당 멘토가 함께 이동한다.
■ 실습실 복귀
150분
마무리
■ 간식 지급 및 질의응답
■ 조별 활동일지 작성
30분

활동 명
패션쇼 및 바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이해 및 발전전략 고찰]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이해 및 발전전략 고찰
  • 사회적응과 복귀를 위한 재활서비스 센터의 기능, 장애예방과 대중계몽을 위한 사회교육센터의 기능, 지역사회내의 전반적인 서비스의 조정과 관련된 통제조정센터의 기능,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종합센터의 기능, 재활환경의 조성과 자원동원을 위한 지역사회조직과 자원동원센터 및 사회운동센터의 기능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정무성, 2004).아울러, 장애인복지관의 분류기준은 과거의 수용, 격리보호에 의한 수용시설의 반대되는 개념으

  • 학교사회복지론] 사회복지의 철학과 관련하여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식 두 가지 관점에 대하여 논의하고, 사회복지사 입장에서 학교사회복지가 지닌 의의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사회적 .인 문제를 완화하고 개선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복지는 빈곤 질 . ,병 사회적 배제 교육 기회 부족 등 다양한 문제에 대응하며 사회의 불평등 , , ,을 해소하고 평등한 사회 구조를 이루기 위한 노력입니다.같은 맥락에서 사회복지의 목표는 안녕하고 공정한 사회의 구축입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는 개인과 집단의 능력 개발 사회적 통합 인권 보호 사회적 , , ,정의 실현 참여 기회 제공 등 다양한 목표를 추구합니다 이는 모든

  • [가족사회학] 가정폭력의 실태와 영향
  • 프로그램 모형개발 -배우자 학대를 중심으로- 최규련 외 3명 나. 가정폭력의 원인 및 관련 요인들가정폭력의 관한 많은 연구에서는 다양한 분류를 통해 원인을 분석하고자 노력한다. 예를 들어 가해자의 행위를 ‘아내에게만 폭력은 행사하는 유형’, ‘경계선적 유형’, ‘보편적으로 폭력을 행사하는 반사회적 유형’의 세 가지 하위 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 가정폭력 행위자의 유형 -이론에 따른 세 하위유형의 검증 장희숙, 김예성하기도 하고

  • 알코올중독 가족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프로그램 (저희가 방문한 까리따스 알코올상담센터)143. 재발의 위험성 및 재발방지 방법164. 대책 및 예방법 17Ⅲ. 決論-19제 1절. 조의 결론 및 조원 개인의 결론19Ⅰ. 서론제 1절. 사회문제의 정의 및 특성에 관하여1. 사회문제의 정의 사회문제는 어떤 사회적 현상이 사회적 가치(또는 규범)에서 벗어나고, 상당수의 사람들이 그

  • (사회복지) 알코올중독(알콜중독)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대안 수정 다운 홍보
  • 프로그램 (저희가 방문한 까리따스 알코올상담센터)143. 재발의 위험성 및 재발방지 방법164. 대책 및 예방법 17Ⅲ. 決論-19제 1절. 조의 결론 및 조원 개인의 결론19Ⅰ. 서론제 1절. 사회문제의 정의 및 특성에 관하여1. 사회문제의 정의 사회문제는 어떤 사회적 현상이 사회적 가치(또는 규범)에서 벗어나고, 상당수의 사람들이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