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GE의 워크아웃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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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Jack Welch와 GE

1-1. Jack Welch (3)
1-2. Jack Welch와 GE (6)
1-3. GE의 경영혁신 (10)


2. Work-Out의 개요

2-1. WO 개념 (18)
2-2. WO 유형 (21)
2-3. WO 참가자의 역할과 책임 (25)
2-4. WO 성공·실패 요인 (33)


3. Work-Out 프로세스

3-1. 프로세스 디자인 (34)
3-2. 설계단계 (39)
3-3. 준비단계 (43)


3-4. 실시단계
1-1) 개 요 (50)
2-1) StepⅡ : Work-Out 개요 (53)
2-2) StepⅡ : 스폰서 기대발표 (55)
2-3) StepⅢ : 문제점 도출 및 핵심문제 선정 (56)
2-4) StepⅣ : 근본원인 분석 및 핵심근본원인 선정 (63)
2-5) StepⅤ : 해결방안 도출·선정 (71)
2-6) StepⅥ : 제안서 작성 (78)
2-7) StepⅦ : 제안서 발표(82)
2-8) StepⅧ : 정 리 (83)

3-5. Follow-up단계 (84)
3-6. 종 합 (89)


4. Work-Out 평가 및 보상

4-1. 평가 및 보상 (92)
4-2. 년간 추진계획일정 (97)
본문내용
GE is a diversified services, technology and manufacturing company with a commitment
to achieving customer success and worldwide leadership in each of its businesses.
GE operates in more than 100 countries and employs 313,000 people worldwide.
The Company traces its beginnings to Thomas A. Edison, who established Edison Electric Light Company in 1878.
In 1892, a merger of Edison General Electric Company and Thomson-Houston Electric Company created General Electric Company.
GE is the only company listed in the Dow Jones Industrial Index today that was also included in the original index in 1896.


2) Honors

Global Most Admired Company - Fortune (1998, 1999, 2000)
World's Most Respected Company - Financial Times (1998, 1999, 2000)
America's Most Admired Company - Fortune (1998, 1999, 2000, 2001)
America's Greatest Wealth Creator - Fortune (1998, 1999, 2000)
First - Forbes Super 100 (1998, 1999, 2000)
First - Business Week 1000 (1999)
First - Business Week's 25 Best Boards of Directors (2000)
Fifth - Fortune 500. If ranked independently, 13 GE businesses would appear on the Fortune 500.


2) WO 철학
▣ WO은 무엇이 다른가

Continuous challenge
→종업원이 경영/간부층에게 도전요소(제안서)를 제안하고, 최종의사결정권자인 스폰서는 이에 즉각적으로 결정을 내리고 대응하여야 함
Boundaryless culture
→조직내 수직적/수평적 벽을 허물어 뜨림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시킴
Speed
→실행계획과 실천을 위한 의사결정이 즉각적으로 결정됨
Empowerment & Responsibility
→스폰서에 의해 수용된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실행책임과 업무담당이 실행계획에 구체화되고 Feedback됨


▣ WO 성공을 위한 자세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실천 중시(LearningSharingDoing) : 문제 발굴 및 분석도 중요하지만 실천을 중시
고객 중시 : 고객의 의견·Needs·기대를 경영에 반영
주제와 관련된 업무와 관행을 개선하려는 혁신적인 노력
전체적인 입장에서 토의하고 동료의 의견을 이해하고 수렴
남의 탓(제도나 시스템)이 아닌 우리가(내가) 어떻게 할 것인가에 더욱 중점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대안제시(인신공격이나 성토의 장이 아님)
변화를 도모하려는 자세 필요


토론내용이나 아이디어를 그대로 기록하며 토의에 나서거나 발언자의 의견을 그대로 기록하고, 내용을 자신의 해석으로 변화시키지 않도록 한다.
챠트를 사용할 때에는 잘 보이도록 글씨를 쓰고 전체 진행과정이 파악 될 수 있도록 기록한다.
Post-it을 사용시에는 유사 또는 동일한 의견을 아이디어 제시자들의 동의를 구하여 종합·정리한다 .
토의중 토론 내용을 정리하여 토의 진행상태를 수시로 조원들에게 알리고 토론의 중간역할자로서 조장을 도와 토론이 자연스럽게 진행 되도록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Table Facilitator가 겸직하여도 됨…조원중 교대로 역할 담당

5) 발 표 자
자신의 조가 토론한 내용을 과정과 결과를 간단하게 발표한다.
제안서 발표시에는 해결방안과 실천계획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발표하도록 한다.
발표후에는 질의 응답시간을 주어 참여자들의 질문에 응답하도록 하되, 발표자가 답변하지 못할 경우에는 조원들이 답변을 하여도 된다.
조원 중 교대로 역할 담당


(2) 주제선정시 유의사항
스폰서/참가자의 관심영역
비전/경영방침 연계성
명확하고 구체적인 이슈(명확한 목표)
가시적 성과 가능성
단기간내 해결 가능성(예컨데 3개월 이내)
참가자의 전문성 고려
너무 광범위 하거나 좁지 않은 것
기타 비교적 구체적인 것


초기에는 조직내 낭비제거 및 고객과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단계적으로 구조적·장기적 문제로 접근함
(초기에는 인사/복리후생 등의 주제는 가급적 피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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