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 -로렌스 콜버그, 캐롤 길리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로렌스 콜버그 (Lawrence Kohlberg, 1927-1987)
1. 생애
2. 콜버그의 연구방법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정의와 특징
1) 전 인습 수준
< 제 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
< 제 2단계, 개인적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
2) 인습 수준
< 제 3단계, 개인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 >
< 제 4단계, 사회체제 및 양심 유지의 단계 >
3) 후 인습 및 원리의 수준
< 제 5단계, 권리 우선과 사회 계약 또는 유용성의 단계 >
< 제 6단계, 보편적 윤리적 원리의 단계 >
4. 콜버그 이론의 평가
5. 콜버그 이론이 주는 시사점
II. 캐롤 길리건 (Carol Gilligan, 1936-)
1. 생애
2. 주요 개념
1) 돌봄의 도덕
2) 도덕성 발달 단계
3. 길리건 이론의 사회복지실천 함의
- 본문내용
-
I. 로렌스 콜버그 (Lawrence Kohlberg, 1927-1987)
1. 생애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1927년 뉴욕주의 보른시에서 태어나 성장했으며, 1945년까지 마세추셑스에 있는 부유한 집안의 자녀들이 다니는 앤드버 사립 고등학교를 다녔다. 졸업 후 제 2차 세계대전이 종전될 무렵 대학에 진학하기 전까지 3년 동안 유럽의 홀로코스트에 있었다. 콜버그는 그곳에서 유태인에 대한 나치의 대학살 현장을 보며 이슬라엘 건국운동에 참여, 이스라엘 난민을 유럽에서 이스라엘로 나르는 운항시의 조종사로 있었다. 그러던 중 영국군에 의해 체포되고, 사이프러스에 2년간 감금되었다.
감금생활 동안 그는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도덕적 행동 주의자인 자신의 행위가 유태인의 이상주의와 이기주의의 혼합에 의한 것이고 또한 원리에 입각한 것이었으며, 목적들이 수단을 정당화시켰던 것을 분명히 깨달았다.
미국으로 돌아 온 콜버그는 1947년 시카고 대학 심리학과에 입학하여 4년간의 학업 프로그램을 2년 만에 마치고 졸업하였다. 1949년부터 시카고 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한 그는 피아제의 인간의 정신분석에 관심을 가졌고, 1955년 그 나름의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위한 방법의 틀을 잡기 시작했다.
1958년 미국 학계에 그의 존재를 알리는 박사학위 논문을 발표, 보스턴에 있는 소아병원에서 러셀 세이 레지던트(Russell Sage Resident) 기간을 가지며 모교인 시카고 대학에서 교편을 잡는다. 1959년부터 1961년까지 예일대학의 심리학과 조교수로 재직하다가 1968년 이후 케임브리지와 매사추세츠 하버드 대학의 사회심리학과 교육학 교수로 지내며, 1987년 1월까지 그가 1947년 설립한 ‘도덕교육과 발달연구소’를 이끌었다.
그러나 1987년 콜버그는 자신의 불치병을 비관하여 자살함으로써 생을 마감하였다.
콜버그는 솔직하고 겸손한사람인 동시에 진정한 학자로 평가 받고 있다. 그는 심리학과 철학의 여러 논제에 대하여 오래 동안 깊이 생각하고 루소, 존 듀이, 볼드윈 등의 옛 학자들의 사상을 재평가하여 이들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 참고문헌
-
도덕과 교육의 이론 서강식, 김태훈, 이범웅, 2004, 인간사랑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문용린 2000, 아카넷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이효선 2006, 공동체
한민석 교육학사이트의 이수진님의 글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0306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캐롤 길리건의 배려윤리 - 페미니스트 심리학자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1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