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존 듀이의 교육철학 배경,교육원리, 존 듀이의 민주주의사상, 존 듀이의 전통적교육,진보주의교육, 존 듀이의 사회성이론,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존 듀이의 교육철학 배경
Ⅲ. 존 듀이의 교육원리
Ⅳ. 존 듀이의 민주주의사상
Ⅴ. 존 듀이의 전통적교육과 진보주의교육
Ⅵ. 존 듀이의 사회성이론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진보주의적 교육학자인 듀이는 교육에 있어 교육과정 내용에 많은 관심을 갖고 교수․학습의 문제에 관심을 보였다. 듀이는 교육을 성장으로 보았다. 성장하고 있다는 말은 계속 진행되어진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듀이에게 있어서 교육을 받아야 할 학생은 미성숙이다. 듀이가 말하는 미성숙은 성숙의 결여가 아니라, 적극적인 힘, 능력-성장하려는 힘을 말한다. 미성숙을 성숙의 결여로 보는 것은 성숙이라는 개념의 상대로 놓기 때문에 상대적인 성숙의 상태는 더 이상 성장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성숙은 언제나 성장의 가능성이 있으며, 이것은 외부에서 훈련시켜 주어서 주는 것도 아니요, 적극적으로 뽑아줄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그는 생명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왕성하고, 정열적인 활동이 있기 때문에 스스로도 할 수 있는 힘이 있다라고 말한다. 듀이는 도덕성의 본질을 ① 개인의 관심과 반성이 작용하는 조건하에서 성취되는 점진적, 축적적 활동 ② 개인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활동 ③ 지식 획득을 위한 목적적 활동이나 타인과의 협동적 활동 ④ 타인과의 관계를 통하여 완전하고 적합하게 하는 사회성이다라고 설명하였다.
- 참고문헌
-
곽철규(1990) - John Dewey의 사회철학 : J. Dewey의 사회개혁론, 호서문화연구, 제9집, 충북대학교 호서문화연구소
김태길(1978) - 존 듀이의 사회철학, 태양문화사
김재만(1980) - 듀이 철학, 배영사
엄태동(2001) -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이주한(1998) - 듀이의 교육철학에서 사회개혁과 교사, 학생생활연구, 제22집, 춘천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최한수(2000) - 아동중심교육과 존듀이,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