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존 듀이의 교육철학 배경,교육원리, 존 듀이의 민주주의사상, 존 듀이의 전통적교육,진보주의교육, 존 듀이의 사회성이론,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존 듀이의 교육철학 배경

Ⅲ. 존 듀이의 교육원리

Ⅳ. 존 듀이의 민주주의사상

Ⅴ. 존 듀이의 전통적교육과 진보주의교육

Ⅵ. 존 듀이의 사회성이론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진보주의적 교육학자인 듀이는 교육에 있어 교육과정 내용에 많은 관심을 갖고 교수․학습의 문제에 관심을 보였다. 듀이는 교육을 성장으로 보았다. 성장하고 있다는 말은 계속 진행되어진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듀이에게 있어서 교육을 받아야 할 학생은 미성숙이다. 듀이가 말하는 미성숙은 성숙의 결여가 아니라, 적극적인 힘, 능력-성장하려는 힘을 말한다. 미성숙을 성숙의 결여로 보는 것은 성숙이라는 개념의 상대로 놓기 때문에 상대적인 성숙의 상태는 더 이상 성장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성숙은 언제나 성장의 가능성이 있으며, 이것은 외부에서 훈련시켜 주어서 주는 것도 아니요, 적극적으로 뽑아줄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그는 생명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왕성하고, 정열적인 활동이 있기 때문에 스스로도 할 수 있는 힘이 있다라고 말한다. 듀이는 도덕성의 본질을 ① 개인의 관심과 반성이 작용하는 조건하에서 성취되는 점진적, 축적적 활동 ② 개인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활동 ③ 지식 획득을 위한 목적적 활동이나 타인과의 협동적 활동 ④ 타인과의 관계를 통하여 완전하고 적합하게 하는 사회성이다라고 설명하였다.
참고문헌
곽철규(1990) - John Dewey의 사회철학 : J. Dewey의 사회개혁론, 호서문화연구, 제9집, 충북대학교 호서문화연구소
김태길(1978) - 존 듀이의 사회철학, 태양문화사
김재만(1980) - 듀이 철학, 배영사
엄태동(2001) -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이주한(1998) - 듀이의 교육철학에서 사회개혁과 교사, 학생생활연구, 제22집, 춘천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최한수(2000) - 아동중심교육과 존듀이,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듀이를 통해바라본 경험중심 교육이 한국의 현대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하는바
  • 사상적 배경 가. 듀이의 생애 나. 듀이의 교육사상 배경 1) 헤겔과 다윈의 진화론 가) 헤겔의 철학 나) 다윈의 진화론 2) 과학주의 3) 실용주의 철학 가) 실용주의 나) 개요 다) 철학적 실용주의의 주요논점 라) 실용주의의 역사 (1) 선구적 근세철학자들 (2) 형이상학 클럽 (3) 고전적 실용주의자들 (4) 그밖의 미국 실용주의자들 (5) 유럽의 실용주의 마) 현대의 추세 바) 실용주의에 대한 평가 4) 자연주의적 경험론 2. 전통적 교육과 진보주의 교

  • [교육철학]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 교육신조』(1897) : 자신의 교육사상을 처음 공포한 문헌으로 실험학교 운영보고서(나)『학교와 사회』(1899) :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 연결을 강조(다)『민주주의와 교육』(1916) : 교육사상을 집대성한 것으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길잡이가 되었다.(라) 『경험과 교육』: 경험의 중요성 강조(마) 『사과의 방법』: 반성적 사고과정을 강조3. 듀이의 교육사상- 사상적 기초 : 이론가이자 실천가인 듀이는 칸트와 헤겔의 철학, 다윈의 진화론, 콩트의

  •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교육과정및평가)
  • 교육목표5. 브루너의 교육내용6. 브루너의 교육방법1) 지식의 구조 2) 나선형 교육 과정3) 발견학습7. 브루너이론의 시사점8. 듀이의 생애와 사상(철학)적 배경1) 존 듀이의 생애2) 듀이의 사상(철학)적 배경 9.듀이의 경험중심교육10.듀이의 실험학교11.듀이의 교육목표1) 진보주의2)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3) 아동중심교육12.듀이의 교육내용13.듀이의 교육방법14.듀이가 우리 교육에 미친 영향14.듀이와 브루너의 인식방법과 교육방법

  • 진보주의와 교육
  • 교육의 실험소연구를 증진시켜 새교육 운 동에 노력할 것(교육철학 및 교육사/집문당/1996)Ⅳ.진보주의의 주요사상가와 저술-J.듀이, W.킬패트릭, F.파커, H.러그, G.S.카운츠 1)듀이-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차차 W.제임스의 프래그머티즘 에 끌려 이것을 발전시킴으로써 실용주의 또는 도구주의 입장을 확립함.(교육학 대백과 사전/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p1090-1094, 존 듀이의 교육이론에 관한 연구/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술논 문/1986/p18)-논리학

  • 교육철학 총정리
  • 원리(1) 귀납적 방법(2) 연역적 방법5. 교육의 유형1) 형식적, 무형식, 비형식적 교육2) 자유교육3) 전인교육4) 인성교육6. 전통적 교육철학1) 관념론(Idealism)과 교육2) 실재론(Realism)과 교육3) 자연주의 교육철학4) 실용주의7.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1) 듀이(John Dewey, 1859 ∼ 1952)의 교육철학2) 진보주의(Progressivism)3) 본질주의(Essentialism)4) 항존주의(Perennialism)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8. 현대의 교육철학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Pheno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