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예방교육]흡연예방교육의 의미,목적,중요성, 흡연예방교육과 사이버상담,특별활동, 흡연예방교육의 지도계획,효과,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흡연예방교육의 의미

Ⅲ. 흡연예방교육의 목적

Ⅳ. 흡연예방교육의 중요성

Ⅴ. 흡연예방교육과 사이버상담

Ⅵ. 흡연예방교육과 특별활동
1. 흡연예방 표어, 포스터 공모전 및 글짓기 대회
1) 공모 기간
2) 공모 내용
3) 당선작 시상
2. 흡연예방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대회
1) 목적
2) 일시
3) 내용 및 방법
4) 시상
3. 흡연예방 퀴즈 대회
1) 목적
2) 일시
3) 방법
4) 시상

Ⅶ. 흡연예방교육의 지도계획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Ⅷ. 흡연예방교육의 효과

Ⅸ. 흡연예방교육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의 또래관계에서도 양호한 집단은 양호화 현상을, 불량교우와 어울리는 청소년은 나쁜 친구의 영향을 받아 반사회적 행동을 배우고 모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흡연과 음주에 있어서도 또래집단, 즉 주변 친구들의 영향을 받아 호기심 내지는 교우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흡연이나 음주를 시작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또한 술․담배는 일반적으로 기호품으로 인식하여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는 무관하다고 생각하는 데에 더 큰 문제가 있다. 누구에게나 흡연․음주는 결코 바람직한 것이 아니지만 특히 청소년에게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며, 비행을 유발하는 동기가 되므로 문제가 된다. 우리 나라에서는 1970년대 중반까지는 유교문화와 사회의 일반통념으로 청소년의 흡연은 상당히 잘 억제되어 왔으나, 1980년대 들어와 교복 자율화의 바람이 불게 됨에 따라 학생들에 대한 통제가 약화되어 청소년들의 흡연율은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즘은 흡연이 완전히 보편화되어 고등학교 1학년이 되었을 때는 이미 48.3%가 담배를 피우거나 상습 흡연자가 된다고 하며 이러한 흡연율은 계속 증가하여 고등학교 3학년이 되면 72.4%가 되며 이중 2/3는 상습 흡연자가 된다고 한다.
김소야자, 진희숙은 학교생활에의 부적응이 크면 클수록 청소년들은 다른 것으로부터 보상을 받고 싶어 하는 심리적 갈등이 커 음주나 흡연에 더 개입하게 만든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병영초등학교, 학교·학부모·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흡연예방 교육, 울산 : 병영초등학교, 2001
보건소금연지도자교육, 한국금연운동협의회, 2001
우장훈, 흡연과 정신건강, 서울, 한국소년보호협회, 2001
임대열 외 1인, 청소년 흡연 예방 및 사후 지도 상담 자료, 강화중학교, 1997
이명순, 청소년 흡연관리 프로그램 개발, 2001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흡연예방 교육 지도교사 연수교재, 서울 : 청소년보호위원회, 2001
흡연 예방 교육 길잡이, 강원도 교육 과학 연구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위기청소년 개입에대한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 상담사의 역할과 직무를 밝히고 전문 상담활동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 이루어졌다. 학교청소년상담사 활동모형은 예방적 활동, 반응적 활동 및 행정 및 관리 활동을 주 역할과 직무로 하는 전문상담자가 학교에 상주하여 활동하는 모형이었다. 예방적 활동에는 학생, 교사 및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교육과 예방 프로그램 운영이 포함되며, 반응적 활동에는 심리검사, 개인상담, 집단상담 및 매체상담(전화와 사이버)을 통한

  • 광복후 60년간 한국청소년상담의 발전과 향후 과제 수정 다운 홍보
  •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 정립을 필요로 하고, 학교는 지식위주의 교육에 치중하고 있어서 가정과 학교가 청소년들에게 충분한 지원을 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신체적․정신적 성장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들에게 가정, 학교, 사회의 교육으로는 미흡한 인간교육을 전문적인 상담활동을 통해 보완하는 청소년 지도 육성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이 같은 사회적․시대적 요구의 결과로 1990년에 상담을 청소년정책의 주요과제 중 하나

  • 초등학교(초등교육) 진로교육,보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미술감상교육,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인성교육,예절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 교육)의 보훈교육1. 보훈의식 함양을 위한 내용 조직의 원리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보훈내용 요소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미술감상교육1. 비평 활동과 감상 교육의 중요성2. 탐구 과정으로서의 미술 비평3. 비평적 탐구를 통한 감상 학습1) 수업 내용의 구성2) 지도 방법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학교안전교육1. 교통안전 교육1) 중점 추진 과제2) 세부 추진 계획2. 학교 폭력 예방 교육1) 추진 계획2) 추진 내용 및 방법3. 기타 안전 교육1) 추

  •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학교정신건강증진 사업 운영 방안
  • 목적으로 한다.1) 예방교육 프로그램 운영가) 필요성- 기존에 프로그램들은 특정 문제(폭력, 음주, 흡연, 성행동 문제 등)에 초점을 두고 산발적,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그 효과성이 떨어지고 근본적인 접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학교 현실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발달특성과 과업을 고려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나) 적용방법 일례로 서울특별시중부교육청 청소년상담

  • [청소년복지]청소년 약물남용에 관한 조사보고서
  • 예방을 통해 파급효과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그러나 대체로 치료적 대응방식을 취해 왔으며, 대개 정신과적 치료에 한정되었다. 이에 여러 운동단체와 기관, 상담소에서 청소년 약물오남용에 대해 통합적 접근방식을 연구하고 실천하고 있으며,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 친구와 가족,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통합적인 대응방식을 고민하고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흡연 청소년 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약물학교 프로그램에 참가한 흡연학생들은 교육 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