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교육]참교육의 가치,지표, 참교육과 자유민주주의, 참교육과 도서관, 참교육의 정체성위기, 참교육의 정립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참교육의 가치

Ⅲ. 참교육의 지표
1. 사회 건설의 지표
2. 교육실천 지표
3. 인간형성 지표

Ⅳ. 참교육과 자유민주주의

Ⅴ. 참교육과 도서관

Ⅵ. 참교육의 정체성위기

Ⅶ. 참교육의 정립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참교육이 한 사람의 교육사상가에 의해 만들어진 체계적인 교육이론이 아니라, 집단적이고 운동적으로 형성된 하나의 ‘교육운동 테제’라는 점에서도 기인한다. 여기서 참교육의 내용적 ‘다양성’과 ‘유동성’이 발생한다. 체계화되고 완성되어진 특정의 교육이념이 아니라 하나의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매우 역동적인 교육이데올로기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참교육은 우리가 추구하는, 영원히 미완성의, 깃발과도 같은, ‘어떤 이상적인 교육의 대명사’로 남아있을지도 모른다. 또한 참교육은 교육3 주체론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참교육을 단순히 민족민주인간화교육이라는 교육이념으로 환원한다면 너무 협소하고 일면적인 이해가 될 수 있다. 이념(목표)지향성에 치중하다 보면 실천과정이 생략된 당위적이고 관념적인 구호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 오히려 교육의 진정한 역할은 이념과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과정’이고 ‘방법’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참교육은 처음부터 교사-학생-학부모의 교육3주체론에 입각한 ‘참교육운동’으로 불리어졌었다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정환, 인간화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1995
고야스 미치코, 슈타이너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밝은 누리, 1996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참교육, 서울 : 전교조홍보출판국, 1989
탁영진, 탁영진 교육학 (상), 희소, 2008
황윤한, 보다 좋은 수업을 향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한국교육연구소, 참교육 그 이해와 오해,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론새마을 교육, 유신교육 등의 교육정책에서 잘 나타나듯이 박정희 정권 하에서 교육은 경제개발과 조국 근대화라는 지상목표를 위해 다른 어느 분야보다 중요시되었다. 발전교육론의 관점에서 교육이 경제발전․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측면은 두가지로 나타난다. 그 한가지는 근대화를 추진하는데 요구되는 인간의 행동 특성이다. 여기에는 물론 태도, 가치관. 인성 등이 포함된다. 다른 하나는 경제발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다.

  • 한국사 요약정리
  • 참형, 가족(노비: 부여와 같이 연좌법)), 살인자, 투기죄, 전쟁에서 항복, 패한자(사형),절도(12배 배상: 부여공통), 우마를 죽인자(노비)* 혼인풍습: 지배층 혼인풍습(형사취수제: 부여공통, 서옥제)평민: 남녀간의 자유로운 교제를 통하여 혼인(예물은 하지 않았다)백제* 지배층: 왕족인 부여씨와 8대성 중심-한성시대(왕족 부여씨, 왕비족 진씨, 해씨)-웅진시대(연씨, 백씨)-사비시대(사씨, 목씨)* 16관등의 복색(자색, 비색, 청색) 신라 복색(자, 비, 청,

  • [참교육 학부모회]참교육 학부모회의 의미,역사, 참교육 학부모회의 지향,활동, 참교육 학부모회의 학생인권문제,개선과제
  • 가치, 교육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역사적 과제가 불명료하다는 점이라 보인다.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의 부재는 교육의 보람, 학습의 보람의 상실을 낳는다. 이런 상태에서 다양한 방법론에 의거한 교육의 개선은, 방법론 자체가 어떤 가치 지향을 내포하고 있다 하더라도, 방법을 운용할 주체의 준거 부재를 의미하기 때문에, 교육위기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없을 것이다.때문에 참교육의 내용적 지향, 참교육 이념의 재정립은 우리

  • [참교육]참교육의 성격,중심, 참교육의 도서관, 참교육의 교사와 부모 역할, 참교육의 정체성혼란, 참교육의 성과,실천방향 분석
  • 도서관Ⅴ. 참교육의 교사와 부모 역할1. 교사의 반성 -ꡔ가르칠 수 있는 용기ꡕ2. 부모의 반성-ꡔ신은 모든 곳에 있을 수 없기에 어머니를 만들었다ꡕⅥ. 참교육의 정체성혼란Ⅶ. 참교육의 성과1. 교과 교육 운동이 크게 발전하여 왔다2. 한국 사회의 교육적 과제를 담은 주제 영역의 발달이 시작되었다3.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교육적 담론이 제출되고 있다Ⅷ. 참교육의 실천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에게는 신자유주의에

  • [참교육]참교육의 특성, 참교육의 가치, 참교육의 지향, 참교육의 실천지표, 참교육의 정체성혼란, 참교육의 확립 방안 분석
  • 교육은 고정불변이거나 이 속에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Ⅲ. 참교육의 가치Ⅳ. 참교육의 지향Ⅴ. 참교육의 실천지표1. 사회건설의 지표2. 교육실천의 지표3. 인간형성의 지표Ⅵ. 참교육의 정체성혼란Ⅶ. 참교육의 확립 방안1. 민족교육1) 현 단계 민족교육의 총방향2) 자주교육의 내용3) 통일교육의 내용4) 민족전통 교육의 내용2. 민주교육1) 현 단계 민주교육의 총 방향2) 민주정치 교육의 내용3) 민주주의 교양교육4) 교육자치의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