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교육]참교육의 가치,지표, 참교육과 자유민주주의, 참교육과 도서관, 참교육의 정체성위기, 참교육의 정립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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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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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참교육의 가치
Ⅲ. 참교육의 지표
1. 사회 건설의 지표
2. 교육실천 지표
3. 인간형성 지표
Ⅳ. 참교육과 자유민주주의
Ⅴ. 참교육과 도서관
Ⅵ. 참교육의 정체성위기
Ⅶ. 참교육의 정립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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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참교육이 한 사람의 교육사상가에 의해 만들어진 체계적인 교육이론이 아니라, 집단적이고 운동적으로 형성된 하나의 ‘교육운동 테제’라는 점에서도 기인한다. 여기서 참교육의 내용적 ‘다양성’과 ‘유동성’이 발생한다. 체계화되고 완성되어진 특정의 교육이념이 아니라 하나의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매우 역동적인 교육이데올로기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참교육은 우리가 추구하는, 영원히 미완성의, 깃발과도 같은, ‘어떤 이상적인 교육의 대명사’로 남아있을지도 모른다. 또한 참교육은 교육3 주체론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참교육을 단순히 민족민주인간화교육이라는 교육이념으로 환원한다면 너무 협소하고 일면적인 이해가 될 수 있다. 이념(목표)지향성에 치중하다 보면 실천과정이 생략된 당위적이고 관념적인 구호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 오히려 교육의 진정한 역할은 이념과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과정’이고 ‘방법’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참교육은 처음부터 교사-학생-학부모의 교육3주체론에 입각한 ‘참교육운동’으로 불리어졌었다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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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환, 인간화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1995
고야스 미치코, 슈타이너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밝은 누리, 1996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참교육, 서울 : 전교조홍보출판국, 1989
탁영진, 탁영진 교육학 (상), 희소, 2008
황윤한, 보다 좋은 수업을 향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한국교육연구소, 참교육 그 이해와 오해,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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