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도덕교육]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의 성격과 목표,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원리,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 지도계획,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 지도방법, 향후 중학교 도덕과의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교육개혁의 배경, 교육개혁의 의의와 교육개혁의 방침, 교육개혁의 정책내용, 교육개혁의 쟁점 및 향후 교육개혁의 과제, 교육개혁의 시사점 분석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학교]학교의 개념,기능, 학교의 교육정보화,역할갈등, 학교와 체벌없는 학교 만들기, 학교와 중퇴(중도퇴학), 학교의 개선 방안
- 열린교육의 개념, 열린교육의 성격, 열린교육의 목표, 열린교육의 기본방침, 열린교육의 학습내용, 열린교육의 문제점, 향후 열린교육의 내실화 방안, 열린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열린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의 성격
Ⅲ.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1. 교과 목표
2. 학년 목표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Ⅳ.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원리
1.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중시
2. 통합적 접근 및 교사의 신념․열정 중시
3. 탐구 및 사고 능력 중시
4. 다양한 학습 기회 중시
Ⅴ.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계획
1. 연간 또는 학기간 지도 계획
2. 제재 지도 계획
3. 차시 시도 계획
Ⅵ.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방법
1. 지도중점
2. 지도의 기본 원칙
3. 영역별 지도 방법
1) 개인 생활
2) 가정․이웃․학교생활
3) 사회 생활
4) 국가․민족 생활
4. 지도의 유의점
Ⅶ. 향후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실화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도덕과는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사회 규범과 생활 예절을 익히며, 도덕적 판단 능력을 길러 한국인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교과이다. 도덕과의 도덕이라는 말은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키고 실천해야 할 도리로서 보편적이며 이상적인 가치들과 우리 사회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현존의 도덕률에 나타나는 판단, 표준, 원리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교과 활동에서 학습된 도덕은 학생들이 선악과 정오를 판단하는 바탕이 되고, 이와 관련된 사태에 직면할 때에는 행동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며, 생활 방식의 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도덕과는 다른 교과와 구별되는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즉, 다른 교과가 주로 어떤 한 분야의 체계적인 지식이나 기능의 습득을 중시한다면, 도덕과는 지적인 면과 함께 인간의 신념, 가치관, 태도 및 행동 성향과 같은 정의적인 영역을 특히 강조한다. 따라서 도덕과에서는 교육과정의 일반 목표로서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인간성과 ‘통일 교육’과 ‘환경 교육’, ‘진로 교육’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학생들이 전인적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도덕과의 학문적 배경은 바람직한 삶을 위해 도덕 규범과 가치 문제를 추구하는 규범 과학적 관점 및 사회 질서 유지와 국가, 민족의 발전에 공헌하는 국민 의식 형성 문제를 탐구하는 사회과학적 관점을 모두 포함한다. 특히 민주주의 이념과 체제 및 민족 공동체에 대한 신념과 직결되는 정치 사회화 이론과 공동체 이론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도덕과의 계열적 특성을 보면 중학교 도덕과에서는 초등학교 도덕과와 관련시켜 지속적으로 생활 예절을 지
- 참고문헌
-
○ 교육부(1994),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
○ 김현섭·한선옥(2000), 함께하는 도덕수업 중2 수업지도안, 협동학습연구회
○ 강인애(1995), 구성주의 학습 원리와 적용 : 조교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 과정, 교육부
○ 서강식(2000), 도덕·윤리과 교수·학습 과정, 서울 양서원
○ 추병완(1999), 도덕 교육의 이해, 백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인성지도)의 개념,특징,필요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원리,방법,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문제점,지도방안
- [인성교육]인성교육의 의미,성격, 인성교육의 중요성,관점, 인성교육의 방법,중점지도, 인성교육의 사례,지도 방안 분석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학교교육(공교육)특성, 학교교육(공교육)약화, 학교교육(공교육)과 사교육,도서관,인터넷, 학교교육(공교육)부적응사례, 학교교육(공교육)내실화방향
-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필요성,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적용사례,과제, 수학,도덕,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