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출치료에 대한 정보와
종류, 장애아에 대한 미술치료등이 있습니다.
목차
목차
1. 미술치료의 정의----------------------------------------------------2
2. 미술치료의 시작과 현황-----------------------------------------------2
1) 나움버그(Naumburg) : Art in Therapy(치료에서의 미술) : 치료
2) 크레이머(Kramer) : Art of Therapy(치료로서의 미술) : 창조와 자아성장
3) 울만(Ulman) : 통합적 입장(치료+창조)
3. 미술치료의 배경적 이론-----------------------------------------------3
(1) 게슈탈트 미술치료 - 퍼얼스
(2) 인간중심 미술치료 - 로저스
(3)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4. 미술치료 기법------------------------------------------------------3
(1) 테두리법 (11) 감정차트 만들기
(2) starter sheet (12) 생활선 그리기
(3) 난화 이야기법 (13) 집단만다라 벽화 그리기법
(4) 꼴라쥬기법 (14) 가계도 그리기
(5) 역할 교환법 (15) 자기집 평면도 그리기
(6) 색채선택법 (16) 상호의존역할 놀이법
(7) 갈겨 그리기법 (17) 만다라 그리기
(8) 그림 완성법 (18) 핑거페인팅
(9) 이미지 묘화법 (19) 조소 활동법
(10) 자아감각 발달법
5. 정서치료를 위한 미술치료프로그램---------------------------------------5
(1) ADHD 유・아동 미술치료프로그램
(2) 분리불안
(3) 소아우울증
(4) 게임중독
(5) 틱 장애
(6) 학습장애
6. 미술치료의 실제----------------------------------------------------6
(1)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2) 미술치료의 재료
(3) 시간 구성
(4) 미술치료의 과정
7. 미술치료의 장점----------------------------------------------------7
(1) 미술은 심상(image)의 표현이다.
(2)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3)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4)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6)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본문내용
1. 미술치료의 정의
• 미술치료란 미술과 치료라는 두 영역의 이해 아래 미술적 재료를 이용하여 개인이 작업 과정 속에서 탐색하고 통찰하며 스스로 자신과의 대화를 가능케 하는 심리적 치료방법이다. • 미술치료는 시각 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 에서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치료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각 예술의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치료대상자의 능력과 기호, 장애에 알맞는 시각 예술 적인 경험과 더불어 이들의 작품을 통하여 심리 진단을 하고, 개인적인 갈등 및 적응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을 도와주며, 자신의 이해, 자기 지도, 자기 성장을 촉진시킨다. 또한 인지 정서에 초점을 맞춘 발달적 미술 치료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미술치료는 비언어적인 수단으로 자신을 표현, 또는 창작 활동을 통하여 치료해가는 과정에서 치료의 매개체로 미술을 사용하는 치료 기법이다.

2. 미술치료의 시작과 현황
• 기원 : 고대 샤머니즘. 무속화, 부적, 구석기 시대의 동굴벽화 등 고대 미술의 상징적 표현은 중요한 치료의식의 한 부분임.
• 임상적 차원의 치료적 접근으로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아동미술치료 임상과정 보고서
  • Project:안녕? 완두콩!-집단아동미술치료 임상과정 보고서-*장소*대전 서구 가수원동 꿈쟁이 지역아동센터*일시*매주 화요일 PM 17:30~19:00*집단인원*5명*총 회기*15회기*프로젝트제목“안녕? 완두콩!”*집단미술치료의 목적&목표미술을 매체를 이용한 창작 작업을 통하여 사회성 향상과 자존감 향상*이론적 배경인간중심이론, 게슈탈트이론, 대상관계이론, 해결중심이론*단계별 배경*초기(1~4회기)-집단원 간의 신뢰감 형성과 친밀도 향상,자아

  • 분노 폭발이 잦은 아동의 놀이치료(미술치료) 사례개입 보고서
  • 1. 상담제목: 분노 폭발이 잦은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2. 출처: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지. 제10집 제1호 (2006. 6), pp.67-813. 가족상담(치료)기법: 미술치료4. 선택이유영유아 아이들은 흰 도화지에 무언가를 처음그리기 시작하는 것과 같다. 그만큼 아이들의 성장하는 시기가 정말 중요하다는 뜻이다. 내가 선택한 사례에서는 분노폭발이 잦은 4세 아동의 놀이치료에 관한 내용이다. 이는 가장 중요한 인지, 사회성 발달을 형성해야할 시기에 잘못된 영향으

  • 아동미술치료 보고서
  • 미술치료와 뇌과학
  • 미술치료와 뇌과학미술치료와 뇌과학본 보고서는 미술치료와 뇌과학으로 무엇이 논의되어 왔으며 어떤 관계를 가져 왔는가를 살핍니다. 그리고, 치료적 의미를 뇌 과학의 이해로 증명하는 연구방법들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Ⅰ. 서 론가장 최근의 치료적 이슈는, 정서와 건강사이의 연결을 밝혀내는 것. 즉, ‘정신위생의 재정의’입니다. mind‐body medicine과 psychoneuroimmunology(심리신경면역학)분야들은 마음과 신체의 합병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심‐

  • 미술치료와 뇌과학 리포트
  • 미술치료와 뇌과학미술치료와 뇌과학본 보고서는 미술치료와 뇌과학으로 무엇이 논의되어 왔으며 어떤 관계를 가져 왔는가를 살핍니다. 그리고, 치료적 의미를 뇌 과학의 이해로 증명하는 연구방법들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Ⅰ. 서 론가장 최근의 치료적 이슈는, 정서와 건강사이의 연결을 밝혀내는 것. 즉, ‘정신위생의 재정의’입니다. mind‐body medicine과 psychoneuroimmunology(심리신경면역학)분야들은 마음과 신체의 합병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