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육]문화교육의 의미,필요성, 문화교육의 원칙, 문화교육과 문학교육, 문화교육과 교사, 문화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교육의 의미

Ⅲ. 문화교육의 필요성

Ⅳ. 문화교육의 원칙
1. 교육시스템의 대안으로서의 문화교육
2. 다중적 기능으로서의 문화교육
3. 통합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4. 감성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Ⅴ. 문화교육과 문학교육

Ⅵ. 문화교육과 교사

Ⅶ. 문화교육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는 다시 두 가지 의미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교육의 내용과 맥락으로서의 대중문화가 그 하나이고, 교육의 관점으로서의 문화가 또 하나이다. 이 두 가지는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상호 관련되어 있다. 학생들은 대중문화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 윌리스가 말한 바와 같이, 대부분의 젊은이들의 삶은 개인이건 집단이건, 자신들의 존재, 정체성, 의미 등을 수립하기 위해 자신의 창조성을 찾는 데 있어 매개가 되는 온갖 표현, 기호, 상징들로 가득 차 있는데, 대중문화는 여기서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사든 연구자든 그들이 학생들과 함께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진정으로 알기 위해서는, 대중문화의 특성과 학생들이 그것을 이용하면서 만들어내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이해해야만 한다. 이처럼 교육의 내용과 맥락으로서 대중문화를 고려하는 것은 지금까지의 고급 문학 예술만이 학교교육의 내용을 이루어왔던 데 대해 문제 제기하는 의미를 갖는다.
교육의 관점으로서의 문화란 학생들의 정체성 형성과 교사 및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의 문제이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교사는 진리의 담지자로서, 자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지한 학생들에게 ‘올바른’ 지식과 관점을 가르친다고 보았다. 이것이 전통적인 교육의 관점이 취했던 문화라면, 대중문화를 교육의 내용과 맥락으로 삼는 교육은 이와는 다른 관점을 필요로 한다. 대중문화를 ‘문화’로서 존중하게 된 것은 ‘대중’의 문화적 능력에 대한 평가절하를 거부하는 데서 비롯된 만큼(이 점에 대해서는 뒤에서 설명할 것이다), 그것을 일상적 삶에서 즐기고 살아가는 학생들의 문화적 능력 역시 교사에 의해, 혹은 평가의 측면에서 존중받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는 학습자 혹은 독자 중심의 교육관과 관련되는 것인 동시에, 교사와 학생 간의 전통적인 관계를 권력 관계의 측면에서 문제 삼는 것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김중신, 문학교육의 이해, 태학사, 1997
◇ 김필식 외, 현대 교육학개론 제 3판, 서울 : 형설출판사, 2002
◇ 김문환, 문화발전의 이념적 지향, 문화민주주의, 조선일보사 출판국, 1988
◇ 박노자, 한국 문화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어교육 11-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0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 황정규 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B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Ⅰ. 서 론Ⅱ.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교직의 특성과 교사의 발달1) 교직의 특성2) 교직관3) 교사의 발달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본질주의적 관점① 본질주의 교육관② 교사의 자질2) 항존주의적 관점① 항존주의 교육관② 교사의 자질3) 진보주의적 관점① 진보주의 교육관②

  •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정의,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필요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적
  • 교육)의 목적바른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한 다양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제공, 적용의 용이성을 추구하고 독서 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독서활동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하여 독서생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실천을 강화함으로써 독서생활의 태도를 습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Ⅴ.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흥미유발교육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시험을 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교수․학습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게

  •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과제
  • 교육은 일차적으로 정보화의 제도, 조직, 내용, 효과를 파악하자는 측면에서 출발한다. 나아가 정보화에 대한 비판과 적극적인 참여 및 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정보화 교육은 능동적 참여자와 적극적 이용자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정보화를 통한 사회화로 개개인들의 정보화 능력을 높이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정보화에 대한 판단능력의 제고, 정보화가 전달한 정보처리, 정보화 분석과 비판, 기존 정보화가 제공한 내용을 의미

  • [동성애와 이성애] 동성애 관련 인식과 현황, 성정체성, 인권 개선 모색
  •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개정과 교사 재교육3.1.3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실태조사와 연구의 필요성3.1.4 동성애 인권단체 및 문화행사에 대한 재정적, 행정적 지원3.1.5 사회적 안전망 마련3.1.6 동성애자 파트너십의 인정 및 혼인 인정법 마련3.2 의식적 측면3.2.1 인권 친화적 언어 개발하기3.2.2 정체성 드러내기에 대한 격려3.2.3 직접적인 만남의 중요성 및 대화, 경청, 그리고 연대의 강화Ⅰ. 들어가며1993년 1993년 11월에 세 명의 레즈비언과 세 명의 게이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교육은 1944년 교육법에 의하여현대 교육 체제를 갖추게 되었음ㄴ. 교육개혁법 (1988, 보수당 중심)- 1988년 7월 29일 제정, 공포. 영국 역사상 최초의 국가 교육과정을 제정한 것- 방향 : 교육의 질 제고, 학교 및 개인 간의 경쟁 유도 및 다양성의 추구, 교육의 적합성 제고- 목표 : 교육 수월성을 추구를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 교육수요자의 교육 참여 확대,단위 학교와 교사의 책무성 증진, 직업 교육의 강화, 투자-효과 분석을 통한 교육의 효율성 제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