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수업교재] 음식물은 어떻게 소화되나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중등 방과후수업 때 활용한 소화수업 교재입니다. 4D장기모형 만들기와 소화효소 실험과 실험결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업하실 때에 많은 참고 되실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영양소
2. 소화과정
3. 소화기관 (입에서 하는일, 위에서 하는일, 십이지장에서 하는일, 창자에서 하는일)
4. 4D 장기모형 만들기 활동
5. 소화효소 실험
6. 실험결과 및 주제토론
7. 생각해보아요
8. 더 알고싶어요


본문내용
음식물은 어떻게 소화되나요?

모든 생물은 자신의 몸을 구성하고, 생명활동을 유지하기 위해서 ( 에너지 )가 필요합니다. 식물의 경우에는 필요한 에너지를 광합성을 통해 직접 만들어내지만, 동물은 음식물을 섭취하여야만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동물이 섭취하는 대부분의 음식물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같은 큰 덩어리의 영양소를 함유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쉽게 흡수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잘게 부수어 더 작은 성분으로 만드는 과정인 ( 소화 )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소화기관에 대해 알아보고, 침 속에 함유되어 있는 소화효소를 검출해 봅시다.

<재료 및 준비물>
인체장기 모형키트, 시험관, 시험관대, 요오드-요오드화칼륨, 스포이드, 알코올램프, 녹말용액, 침 등

<탐구과정>
♣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하는 일을 알 수 있다.
♣ 소화 장기의 역할과 음식물이 이동하는 경로를 말할 수 있다.
♣ 4D 장기모형을 조립할 수 있다. [탐구활동1]
♣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의 기능을 알아보자.[탐구활동2]
참고문헌
청소년 생명과학 탐구학습서, 방과후 창의생명 과학교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 `우리 몸의 생김새` 교수학습지도안
  • 소화가 되고, 운동을 하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숨이 찬다는 것은 경험으로 이미 알고 있지만 너무나 자연스러운 이 현상들이 어떻게 실제로 우리 몸의 여러 조직과 기관들에 의해 일어나는지 체계적으로 알려주려고 한다. 다른 과학 단원에 비하여 실험이나 조작활동이 적어 OHP나 신체 내부 기관 비디오를 단편적으로 보는 데에만 국한되어 있던 이 단원의 학습을 여러 가지 창의적인 교재 교구를 동원한 수업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흥미를

  • 행태주의 사회심리학 이론의 이해와 응용
  • 실험에서 쥐는 왜 버튼을 누르는 것일까? 왜 그런 행동을 하는가? 이것은 아마도 버튼을 눌러야 먹을 것이 나온다는 것을 학습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행동주의자들은 강화물(S)과 쥐의 행동(R)에는 관심을 가지지만 ‘쥐’라는 존재 자체에 대해서는 별다른 관심이 없다는 점이다. 스키너의 심리상자 닫기, 김태형, 세창미디어, 2007만약 아이에게 시험을 100점 맞으면 과자를 주는 실험을 했다. 그랬더니 아이의 성적이 눈에 띄게 좋아

  •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학습지도 방안은 개방된 학생들의 활동과 교사 안내가 결합된 것으로 새로운 개념의 도입을 강조하였으며, 탐구단계에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관찰활동을 통해 가상실험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스스로 개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3. 효과1) 영양과 소화 작용의 학습에 대한 효과사전검사와 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하였을 때, 하이퍼미디어 학습 자료를 사용한 실험반 학생들은 음식물을 씹는 과정이 소화 과정이라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소화불량 12)수전증 13) 정신과적 문제 14) 성장저하*참고자료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개요(6) 청소년 흡연 동기3. 시사점(7) 흡연에 관한 정책 1)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개요 2) 담배규제기본협약(FCTC)의 구성 및 내용 3) 우리나라의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이행실적 가. 대한민국 금연정책① 개요② 관련규제○ 담배광고, 후원, 판촉 금지○ 담배성분표기 의무화○ 흡연경고문구 표시 의무화○ 미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수업을 이끌어야 한다. 하지만 이런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에게는 무척 부담스러운 일이 될 수도 있다.세 번째 질문으로는 ‘학습 자료를 제시할 때, 어느 만큼이 적절한가?’라는 질문이 제기되곤 한다. 이에 대한 대답은 ‘교사의 판단에 따라서’라고 밖에 할 수 없다. 그러나 아무리 교사가 잘 준비를 해주어도 학습자들은 스스로 새로운 자료를 더 찾아보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오히려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관심으로 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