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수업교재] 음식물은 어떻게 소화되나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초중등 방과후수업 때 활용한 소화수업 교재입니다. 4D장기모형 만들기와 소화효소 실험과 실험결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업하실 때에 많은 참고 되실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1. 영양소
2. 소화과정
3. 소화기관 (입에서 하는일, 위에서 하는일, 십이지장에서 하는일, 창자에서 하는일)
4. 4D 장기모형 만들기 활동
5. 소화효소 실험
6. 실험결과 및 주제토론
7. 생각해보아요
8. 더 알고싶어요
- 본문내용
-
음식물은 어떻게 소화되나요?
모든 생물은 자신의 몸을 구성하고, 생명활동을 유지하기 위해서 ( 에너지 )가 필요합니다. 식물의 경우에는 필요한 에너지를 광합성을 통해 직접 만들어내지만, 동물은 음식물을 섭취하여야만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동물이 섭취하는 대부분의 음식물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같은 큰 덩어리의 영양소를 함유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쉽게 흡수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잘게 부수어 더 작은 성분으로 만드는 과정인 ( 소화 )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소화기관에 대해 알아보고, 침 속에 함유되어 있는 소화효소를 검출해 봅시다.
<재료 및 준비물>
인체장기 모형키트, 시험관, 시험관대, 요오드-요오드화칼륨, 스포이드, 알코올램프, 녹말용액, 침 등
<탐구과정>
♣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하는 일을 알 수 있다.
♣ 소화 장기의 역할과 음식물이 이동하는 경로를 말할 수 있다.
♣ 4D 장기모형을 조립할 수 있다. [탐구활동1]
♣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의 기능을 알아보자.[탐구활동2]
- 참고문헌
- 청소년 생명과학 탐구학습서, 방과후 창의생명 과학교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 연구
- [탕평책]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탕평책)A+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 그림자를 판 사나이 그림자를판사나이 슐레밀과샤미소삶 그림자를판사나이상징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