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정체성교육]한국문화정체성교육의 의의,목적, 한국문화정체성교육의 배경,기본방침, 한국문화정체성교육의 유의점,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한국문화정체성교육의 의의
Ⅲ. 한국문화정체성교육의 목적
Ⅳ. 한국문화정체성교육의 배경
Ⅴ. 한국문화정체성교육의 기본방침
Ⅵ. 한국문화정체성교육의 유의점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체성에 대한 일상적인 이야기는 다음과 같은 말, “도대체 너의 정체가 뭐냐?”로 드러난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모습 중에서 본질적인 자아가 무엇인가라는 의문의 표출이다. 외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행위를 수행하는 주체에게 있어서 그러한 행위들은 일정하게 범주화된다. 그 행위자의 고유한 속성을 보여주면서 타인과 차별화를 통해 본질적 자아가 사고되는 것이다.
개별 행위자들이 서로 묶이어 하나의 집단을 이루고 다른 집단과 구별되는 속성을 논의할 수 있다. 본질적 자아들이 모여서 ‘우리(us)’가 만들어지고서 ‘그들(them)’과 구별되는 차원이 있다. 집단의 정체성이 만들어지면서 사회적 차이의 여러 국면들이 형성된다. ‘우리들’이라는 이름으로 묶여지는 경우는 여러 측면에서 언급될 수 있는데 공간적인 차원에서 스케일에 따라 구분된다. 국지적인 스케일에서의 ‘우리’, 지역적인 스케일에서의 ‘우리’, 국가 수준에서의 ‘우리’, 지구적인 수준에서의 ‘우리’로 나눌 수 있다. 이 경우 스케일은 단지 배경적인 요소라기보다 사회적 관계의 특수한 양상들이며 여러 개의 ‘우리들’이 존재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스케일에서 개별 행위자들이 ‘우리’라고 하는 집합적인 정체성을 가지게 될 때, 이것은 일정한 장소감(a sense of place)의 산물이다. 사회적 관계의 특수한 지점들을 장소라고 말할 수 있고, 그 장소에서 생기는 “느낌의 구조들”인 장소감이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한다. 장소라는 행태적 환경(behavioral environment)에 대한 ‘현상학적 의식’의 표출로서 ‘우리들’이라는 존재관이 생긴다. ‘장소감’은 일련의 동일시 양상으로 드러나는데 이를테면, 특정 장소와의 동일시(identifying with a place), 특정 장소에 대한 역동일시(identifying against place), 특정 장소와의 비동일시(not identifying) 형식이다. 특정 장소와의 동일시는 그 장소와의 일체감을 통해서, 역동일시는 그 장소에 대한 저항으로서, 비동일시는 그 장소에 대한 외면으로서 관계양상이 나타난다. ‘우리들’이 존재
- 참고문헌
-
○ 김인회·정순목(1974), 한국 문화와 교육,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박영순 지음,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문화론, 한국문화사
○ 이병도(1987), 한국유학사, 서울 : 아세아문화사
○ 정낙찬·이동기·채휘균 편저(2000), 한국의 전통교육, 영남대학교출판부
○ 최창주(1989), 한민족의 주체성과 한국사의 정체성, 금비출판사
○ 한국정신문화연구원(199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웅진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