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의 특징,실태,개혁안, 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의 서류전형,기본방안,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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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의 특징
1. 교육 과정의 변화
2. 대입 응시자의 계열 구분 폐지
3. 수능시험성적 표기 방법의 변화
4. 수능 과목의 변화
5. 대학수학능력시험 특정 영역이나 특정 교과목 성적을 요구할 수 있다.
6. 수능 `3+1`체제를 채택
7. 학생부 고교 1학년 비중 높다
8. `맞춤형 공부`가 필요하다
9. 교차 지원 거의 불가능
10. 현행 대입 제도와 골격은 비슷하게 유지

Ⅲ. 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의 실태

Ⅳ. 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의 개혁안
1.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쟁 구조 필요
2. 인문계 고등학교는 대학 입학 준비 교육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하여야 한다
3. 교육상황에서의 평가와 선발상황에서의 평가
4.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자연스런 연계를 위한 인프라

Ⅴ. 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의 서류전형

Ⅵ. 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의 기본 방안
1. 학교단위 이수
2. 졸업자격고사
3. 대학전형

Ⅶ. 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철학과 원칙에 대한 장고와 합의 없이 단편적인 시험 제도 변경에 치우쳐 변화되어 온 입시제도는 교육을 수단으로 여기는 도구주의적 교육관을 심화시키는 장치로 기능해 왔다. 선발에서의 공정성과 객관성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시험 점수 만능주의적 사고의 확산에 기여한다. 따라서 선발제도가 지향해야할 철학과 원칙을 정립하고 이에 입각하여 시험 점수 이외의 다양한 평가 기준을 마련해야 하며, 특히 하급 교육기관에서의 다양한 교육 경험을 반영하는 학생 선발제도로의 이행은 교육체제 전체의 건강성과 교육체제간의 유기적 연관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사회개혁은 제도나 제도 위에 군림하는 권력에 대한 믿음에 기초하기 보다는 이를 운영하는 사람에 대한 신뢰에 기초할 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교육선발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과 조망을 통하여 교육선발체제 중 학교급간의 이동시 발생하는 선발제도에 치우친 관심에서 벗어나, 학년이나 학교 이동시 발생하는 선발제도에도 관심을 돌려 학교 간 수평이동과 학년 간 수직이동의 교육적 의미를 강화하는 정책적 노력도 필요하다.
해방이후 우리가 추진했던 각종 교육개혁의 기조는 과거 전통사회에서 우리가 경험한 신분에 의한 차별과 근대 식민지 하에서 경험한 민족 차별에 대한 반대급부로 강한 평등성을 띄어 왔다. 즉 교육개혁안의 대중적 설득력 제고를 위해서는 표면적으로는 평등지상주의적 요소가 강해야 했던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교육현실을 지배하는 것은 이와 상충되는 엘리트주의였다.
참고문헌
김성인(2001) : 대입전형 제도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 방안, 교육개발 1·2월호
김하석 : 대입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AP제도의 도입과 대학입시, 한국공학교육학회
김석현(1994) : 대입자율 빠를수록 좋다, 우리교육
교육인적자원부(2005) : 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교육부(1997) : 우리 학교, 달라져야 합니다
교육적자원부인(2004) :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질의응답자료
전성연(1993) : 기로에 선 대입제도 :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고려대의 본고사 준비 상황, 사학, 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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