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6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교육법규
제2절.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
제3절. 한국의 교육행정 조직
- 본문내용
-
4항.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
->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
5항.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 평생교육의 진흥
6항.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 교육제도의 법률주의
2) 관련개념
• 교육제도: 하나의 사회제도로서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조직 및 행 ․ 재정 등 교육 전반에 관한 조직, 기구 및 법제 등
• 학교 계통: 학교제도에서 계열별로 구성된 수직적인 학교 종별, 즉 각종의 학교 계열을 의미
• 학교 단계: 여러 가지 유형의 학교를 수평적으로 구분한 학교 사다리를 의미
• 기본 학제: 학제의 주류를 이루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및 대학원 등의 정규학교 교육에 대한 제도를 의미
• 특별학제: 기본 학제의 보완적 기능을 수행하거나 사회교육의 성격을 가지고 정규학교의 교육과정에 준하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학교제도
6) 학제발전의 방향
• 이념적 측면: 교육의 기회균등(equality)이 보장되고 수월성(execellence)도 추구되는 한편, 개인자체의 발전을 추구하는 인간성(humanity)이 강조되어야 할 것
• 기능적 측면: 교육체제의 다양성(diversity)과 효율성(efficiency)이 강조되고 교육체제 내외에서 수직적이동과 수평적이동을 보장하는 개방성(openness)이 또한 강조되어야할 것
• 적절성 측면: 인간발달의 적합성(fitness)과 사회체제와의 유기적 통합성(integration)이 유지되어야 함
김윤태(2004). 교육행정, 경영의 이해. 서울: 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나무의 나이테 관찰하기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의 주요한 원칙을 제시하고, 공공과 민간 전달체계의 역할분담이 지니는 장단점을 정리해 보시오
- 만4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만4세 관찰일지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모든계절 사용가능)
- [교육신학] 웨스터호프의 공동체이론과 기독교교육
- 유아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소금 그림편지 쓰기
- [성적 A]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 [놀이지도] 역할놀이(시장놀이를 해요)
- [국문학] 한글의 풀어쓰기
- 만 5세 역할놀이, 시장놀이 활동 계획안
- [유아] 교육기관경영 - 의사결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