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 국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뉴스와 국어교육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뉴스의 정의와 특징
2. 뉴스의 종류
3. 뉴스 언어의 속성
1) 표준적인 발음, 어법과 표현
2) 그래픽, 관련 영상, 현장음의 활용
3) 현실의 반영(편집을 통한 정보의 가공, 변형, 조작)
4) 객관보도
5) 해석보도
6) 이데올로기성
7) 흥미위주의 선정성과 폭력성
8) 전문 용어의 사용
4. 뉴스의 국어교육적 효용성
1) 뉴스 텍스트 교재화의 목표
2) 뉴스 텍스트와 국어교육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뉴스의 정의와 특징
텔레비전에서 뉴스는 물리적․사회적 환경에서 일어난 사건을 사회성원에게 전달해주는 정보원이란 점에 일차적인 의미가 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개인은 정치적․사회적 사건이나 이슈에 대한 자신들의 견해를 형성하기 위해 정보를 제공받아야 할 권리가 있다. 넓게 보면 이는 사회가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가에 대하여 사회 구성원인 자신의 의견을 형성하고 표출하는 권리인 것이다. 이러한 권리실현의 매개체로서의 대중매체가 그 기능을 발휘하게 되는 장르가 뉴스라고 할 수 있다.
마셜 맥루한이 `지구촌`을 가능하게 하는 매개로서 텔레비전을 지적했듯이 현대사회에서 텔레비전의 영향력은 점차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신문이 가질 수 없는 여러 특성, 예를 들면 빠른 정보전달, 현장성 및 해독의 용이성 등이 복잡한 현대사회의 매커니즘에 쉽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신문과 비교해서 텔레비전 뉴스가 가지는 특징을 지적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지면은 공간적으로 구성되어야 하고 텔레비전 뉴스는 시간적 구성이어야 한다. 신문이 정보와 정보를 모자이크식으로 공간에 배열하는 것이라면 방송 뉴스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보와 정보를 하나의 이야기로 묶어서 배열, 제시하게 된다. 이것은 매체의 속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차이가 실제로 뉴스 구성에 있어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텔레비전은 문자언어에 영상, 음성 등을 포함하기 때문에 어떠한 사건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저널리스트의 개념적 틀이 다를 수 있다.
둘째, 주요한 뉴스 기사에 대한 지식의 전파과정에 있어서 텔레비전은 중요한 뉴스를 비교적 빠르게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하지만 신문은 짧은 방송 뉴스보도의 내용을 상세하게 보충설명해주고 실증적 해설과 기사를 재정리해준다.
셋째, 개인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 있어서 신문은 독자들이 보고 듣기보다 읽기 때문에 인지과정을 필요로 하지만 텔레비전은 현장감을 주로 제공하기 때문에 수용자의 수동적 자세를 유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텔레비전이 신문보다 이해나 기억의 효과측면에서 떨어질 수 있는데 이는 시각적․음성적 코드가 내용에의 집중을 떨어뜨리는 데 그 원인이 있다.
넷째, 신문은 독자가 읽고 싶어하는 기사와 읽고 싶지 않은 기사를 통제할 수 있지만 텔레비전 뉴스에서는 수용자의 통제가 불가능하고 다만 채널 선택이 가능할 뿐이며 뉴스생산자들이 이를 통제한다.
- 참고문헌
-
『TV뉴스보도』, 한국언론연구원, 1990.
「매체 언어와 국어 교육」,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연구 보고서 2000-5.
박인기 외,『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2000.
이효성, 『언론비판』, 이론과 실천, 1990.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최영묵 교수의 홈페이지 http://www.youngmedia.tv/
미디어 비평, 2002.5.3. 1.한국 언론의 현주소, 2. 외국의 미디어 비평, 3. 언론개혁 평가와 전망 참고 http://www.imbc.com/tv/culture/media/index.html
한국언론재단, http://www.kpf.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