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 행동유형과 인식,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 현황과 심각성,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 대처방안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정의

Ⅲ.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사회적 배경

Ⅳ.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원인

Ⅴ.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행동유형
1. 수업 중 문제 행동 유형
2. 생활 지도시 문제 행동 유형

Ⅵ.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인식
1. 학교의 본질적 기능의 붕괴에 대한 인식
2. 학교 붕괴와 관련된 제 요인
1) 학교 붕괴의 원인과 관련된 요인
2) 학교 붕괴의 원인
3) 학교 개선의 우선 순위

Ⅶ.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현황

Ⅷ.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심각성

Ⅸ.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대처 방안

Ⅹ.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붕괴의 핵심 지점은 교사-학생 간에 형성되는 집단적 교육 관계의 위기에 있다. 학교붕괴와 관련된 교육관계의 위기는 공교육의 위상 자체에 대한 것, 교사에 대한 것, 교육과정에 대한 것 등의 여러 측면이 있지만 무엇보다 현상적으로는 교사의 학생집단에 대한 지도력 및 통제력의 약화 내지 상실로 모아진다.
이러한 교사-학생 간 교육관계의 위기, 학생집단에 대한 규정력의 약화는 공교육 자체의 위기라는 의미를 지닌다. 공교육은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 미성년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 사회적 권리이자 의무로 부여되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특성은 필연적으로 교육활동에 대한 교사의 주도권을 매개로 하게 한다. 따라서 교사의 규정력 약화는 모든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 실현이라는 정상적인 공교육 과정의 위기를 불러온다. 이 문제는 현재 공교육의 방향과 내용이 옳으냐, 그르냐라는 문제와 다른 차원의 문제이다. 실현 가능성 자체의 위기인 것이다.
공교육의 위기는 민중교육권의 위기이기도 하다. 학교붕괴 현상으로 인한 학교교육 파행은 교육의 질 하락, 실질적 교육기회의 축소로 연결되며 그 피해는 결국 사교육비를 충분히 감당할 수 없는 민중에 훨씬 더 직접적이다.
나아가 학교붕괴 현상에 대한 자유주의적, 시장주의적 대응은 민중교육권을 결정적으로 위협하는 것으로 귀결될 것이다. 변화된 사회문화적, 경제적 조건에 맞게 학교교육을 경쟁화, 수요자중심화하고 학교의 중심적 지위 대신에 여러 가지 다양한 민간 교육구조를 창출하자는 이들의 주장은 학교위 위기를 빌미로 교육의 공공적 원리 자체를 포기하자는 것에 다름
참고문헌
김창식, 위기의 교육 위기의 아이들, 인간과 자연사
이인규(1999),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참교육실천위원회(1999), 학교붕괴, 푸른나무
조선일보(1999),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
조혜정(1997),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또 하나의 문화
천보선(1999), 공동체의 위기와 학교붕괴, 진보교육 2호
홍영의(1999), 학급 붕괴, 초록배 매직스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왕따)]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특징, 원인과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방안 분석
  • 유형2. 집단의 크기와 역동성으로 본 유형3. 따돌이의 호칭에 대한 유형Ⅵ. 청소년폭력의 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가정환경2) 학교환경3) 사회적환경Ⅶ.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1. 개인 심리적 요인1) 성격장애 요인2) 생리생물적 요인3) 심리적 요인2. 가정적 요인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2) 부모의 양육태도 및 방법3) 결손 가정4) 빈곤 가정3. 학교적 요인1) 입시위주 교육2) 정의교육의 소홀3) 과대 과밀학급4) 소원한 인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학교폭력은 청소년 개인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모두가 책임져야 할 사회적문제이며, 이에 대한 예방 및 대처방안 또한 통합적 시각에서 접근하지 않으면 해결하기 어려운 복합적인 문제이다. 학교폭력은 학교 주변의 폭력문화와 깊은 연관이 있으며, 학교폭력은 또한 사회의 폭력문화와도 연결된다. 더욱이 학교 및 학교주면에서 발생하는 학교 폭력문제는 폭력의 심각성은 물론 폭력의 피해자 및 가해자가 모두 청소년이라는 점에서 학교관련 전문가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학교교육이 교육의 중심에 놓이게 되었으며, 특히 우리사회에서는 학교교육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교육을 거쳐야만 인간으로서 인정을 받는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정성경, 1997). 그러나 최근 학교 붕괴, 교실 붕괴라는 말은 일상적인 언어로 들릴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학교교육의 문제는 그 심각성이 더해가고 있다. 학교에서 하루의 70% 이상의 시간을 보내는 우리나라의 청소년의 경우 학교생활의 무의미함은 매우 심각한 문

  •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논문)
  • 학교폭력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한 미국을 비롯한 서구의 여러 나라들과 일본 등의 나라에서는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많은 정책들과 실질적인 프로그램들을 제시해 왔다. 그러나 청소년의 학교폭력 문제는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나타나는 양상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나라에서의 학교폭력의 현황과 실태에 대한 명확한 자료가 필요하다.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

  • [졸업논문]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특징 및 유형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Ⅲ.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1.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2.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문제점Ⅳ.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분석 및 시사점1. 미국의 학교폭력 실태2.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3. 독일의 학교폭력 실태4. 시사점Ⅴ. 우리나라 학교폭력 해결방안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에서의 해결방안 3. 지역사회에서의 해결방안Ⅵ. 결론 및 제언Ⅰ. 서론미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