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 행동유형과 인식,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 현황과 심각성,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 대처방안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정의
Ⅲ.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사회적 배경
Ⅳ.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원인
Ⅴ.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행동유형
1. 수업 중 문제 행동 유형
2. 생활 지도시 문제 행동 유형
Ⅵ.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인식
1. 학교의 본질적 기능의 붕괴에 대한 인식
2. 학교 붕괴와 관련된 제 요인
1) 학교 붕괴의 원인과 관련된 요인
2) 학교 붕괴의 원인
3) 학교 개선의 우선 순위
Ⅶ.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현황
Ⅷ.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심각성
Ⅸ.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대처 방안
Ⅹ.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 붕괴의 핵심 지점은 교사-학생 간에 형성되는 집단적 교육 관계의 위기에 있다. 학교붕괴와 관련된 교육관계의 위기는 공교육의 위상 자체에 대한 것, 교사에 대한 것, 교육과정에 대한 것 등의 여러 측면이 있지만 무엇보다 현상적으로는 교사의 학생집단에 대한 지도력 및 통제력의 약화 내지 상실로 모아진다.
이러한 교사-학생 간 교육관계의 위기, 학생집단에 대한 규정력의 약화는 공교육 자체의 위기라는 의미를 지닌다. 공교육은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 미성년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 사회적 권리이자 의무로 부여되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특성은 필연적으로 교육활동에 대한 교사의 주도권을 매개로 하게 한다. 따라서 교사의 규정력 약화는 모든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 실현이라는 정상적인 공교육 과정의 위기를 불러온다. 이 문제는 현재 공교육의 방향과 내용이 옳으냐, 그르냐라는 문제와 다른 차원의 문제이다. 실현 가능성 자체의 위기인 것이다.
공교육의 위기는 민중교육권의 위기이기도 하다. 학교붕괴 현상으로 인한 학교교육 파행은 교육의 질 하락, 실질적 교육기회의 축소로 연결되며 그 피해는 결국 사교육비를 충분히 감당할 수 없는 민중에 훨씬 더 직접적이다.
나아가 학교붕괴 현상에 대한 자유주의적, 시장주의적 대응은 민중교육권을 결정적으로 위협하는 것으로 귀결될 것이다. 변화된 사회문화적, 경제적 조건에 맞게 학교교육을 경쟁화, 수요자중심화하고 학교의 중심적 지위 대신에 여러 가지 다양한 민간 교육구조를 창출하자는 이들의 주장은 학교위 위기를 빌미로 교육의 공공적 원리 자체를 포기하자는 것에 다름
- 참고문헌
-
김창식, 위기의 교육 위기의 아이들, 인간과 자연사
이인규(1999),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참교육실천위원회(1999), 학교붕괴, 푸른나무
조선일보(1999),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
조혜정(1997),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또 하나의 문화
천보선(1999), 공동체의 위기와 학교붕괴, 진보교육 2호
홍영의(1999), 학급 붕괴, 초록배 매직스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