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소설] 박완서 작품 `서있는여자` 페미니즘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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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여성 소설로서의 『서있는 여자』 탐구
1. 두 모녀의 갈등 관계
2. 남성과 여성의 갈등 양상
3. 성역할의 왜곡과 남녀평등의 문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머리말


40세 나이에 작가의 길을 걷게 된 박완서는 늦은 등단에도 불구하고 많은 작품을 선보임으로써 젊은 작가들 이상의 열정을 보여 왔다. 그녀의 소설에서는 크게 네 가지 특징을 찾아 볼 수 있는데, 첫째로는 현실인식의 모성을 들 수 있다. 박완서의 소설에 나오는 남녀관계는 대부분이 애인이 아니라 부부로 설정되어 있다. 부부관계 속에서 한 여성이 그들의 자식과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하면서 느끼는 모성은 박완서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소상히 피력했기에 생생하게 독자들의 가슴을 파고드는 흡입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둘째로는 여성성의 극복관계이다. 박완서의 소설에서 다루고 있는 6.25전쟁에서의 여성은 남성의 역할을 대리 수행해야만 했다. 표면으로는 여성성을 극복한 강한 행동으로 비춰지지만 결국은 한계에 부딪히게 마련이다. 더 이상은 전진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셋째로는 여성 속에 내재된 한을 들 수 있는데 그녀의 소설에 나오는 대다수의 여성들은 남편, 오빠, 아버지의 빈자리를 대신 이행하는 가장의 역할을 맡고 있다. 힘든 사회 속 에서 부딪히고 비비고 상처받으며 내재된 한이 작품에 반영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대상황 속의 여성성 변질을 들 수 있다. 안남연, 「1990년대 작가군과 여성문학」, 태학사, 2001, p.105
70년대 산업화과정에서 축척되는 부의 주변을 맴도는 여성들의 의식은 남녀평등을 지나 여성우위를 점령코자하며, 이것은 전통의식이나 가부장제의 반기를 듦으로써 경제성장과도기에 나타난 여성성의 변질로 볼 수 있다.
박완서의 작품에 초점이 모아지는 정점은 그녀의 페미니즘적 성격이다. 안남연, 위의 논문, p.106
여성의 심리와 의식을 주체로 하며 남성은 단지 동기부여의 원인이나 변죽으로만 등장하기 때문인데, 시대가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여성의 상처, 의식의 변화, 여성성의 극복 등 여성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특징이다. 『서있는 여자』에서도 작가는 결혼과 이혼이라는 소재와 그 안의 한 모녀의 삶을 통해 여성이라는 존재의 세습화를 보여주었다. 본고는 페미니즘적 성격을 띠는『서있는 여자』를 통해 여성소설에 드러난 여성문제와 남녀평등의 양상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Ⅱ. 여성 소설로서의 『서있는 여자』 탐구


1. 두 모녀의 갈등 관계


『서있는 여자』는 모녀간의 갈등에서 시작한다. 즉, 여자 대 여자의 갈등의 축을 이룬다. 이 갈등의 원인은 두 모녀의 가치관의 차이에서 비롯
참고문헌
안남연, 『박완서 소설의 여성성』 제2집, 1998, 한국문예비평
안남연, 「1990년대 작가군과 여성문학」, 2001, 태학사
문혜원, 「진정한 남녀 평등에 대한 질문」,『박완서 문학 길찾기』, 2000 세계사
김미현, 『한국 여성 소설과 페미니즘』, 신구문화사, 1996
김광일, 『우리가 만난 작가들』, 현대문학북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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