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과 사회평등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계층과 사회이동

1) 사회계층과 계급의 개념

2) 사회계층 또는 사회계급을 형성하는 요인

3) 사회이동의 개념

4) 사회이동과 계층구조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

2. 교육의 기능

1) 평등화론

2) 불평등재생산론(마르크스주의적 관점)

3. 무관계론

본문내용
3) 사회이동의 개념
- 사회이동(social mobility)이란 사회적 위계 체제 속에서 집단이나 개인이 한 사회적 지위로부터 다른 사회적 지위로 이동하는 것을 뜻한다.
① 개인이동과 집단이동 ② 수직적 이동 ③ 수평적 이동 ④ 세대 간 이동과 세대내 이동
4) 사회이동과 계층구조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
(1) 사회이동의 개인적 원인
- 개인적 요인을 벱런(Veblen)은 동기이론을 통해 설명하였다. 개인이 어떤 지위나 계급과 관련되어 자기평가를 할 때는 타인의 평가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개인은 자기평가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욕구를 갖게 되며 지위경쟁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동기 외에 개인의 가정적 배경, 형제수와 관계, 성별, 능력 등이 사회이동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2) 사회이동의 사회적 원인
① 구조이동 - 기술혁신이나 경제발전 등으로 인하여 산업구조 및 직업구조가 변하게 될 때 상위계층의 위치에 보다 많은 자리가 생겨 다른 사람이 굳이 하강이동을 하지 않아도 상승이동이 가능한 이동이다.
② 재생산 이동 - 상류층은 자녀를 적게 갖고 중·하류층은 자녀를 많이 갖게 된다면, 다음 세대에는 자녀가 부모의 지위를 완벽하게 세습한다고 하더라도 인구 구성의 차이 때문에 중·하류층에서의 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이란 무었인가
  • 사회적 약자에 대한 생각을 할 필요도 없었던 것 같다. 이번 수업을 하면서 한 학우가 한 말이 생각난다. 자기도 중 고등학교 다닐 때 집안이 좀 더 부유하였다면 과외도 받고 학원을 다녔을 거라는 말이다. 짧은 시간동안 교육사회학이라는 학문을 배웠다. 내가 생각하는 교육의 사회학적 패러다임에 대한 생각과 2가지의 문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해 논평을 해보았다. 첫 번째 주재는 학교 교육의 평등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두 번째 주재로 나의 전공

  • 경쟁하고 있는 이러한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교육론은 교육이 성장하는 세대에 다양한 보편적 지식, 전문적 지식, 기술, 태도, 가치관, 규범을 습득함으로써 사회구성원을 사회화하고 기능적 개인으로 육성한다고 본다. 또한 기능주의 교육론은 교육이 각 분야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이를 적소에 선정하거나 배치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이 이론에 따르면 교육의 성취도가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오늘날 사회에서 교육은 사회적 평등을

  • 초등사회과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할 민주주의 교육의 지향점
  • 사회적, 국가적 재화를 가진 자들의 자유와 공동선의 실현이었지만 이것이 못가진자들의 평등보다는 권력과 재화를 가진 자들의 자유와 공동선의 이름으로 더욱 정당화되었기 때문에 부르즈와 민주주의가 형성되었으며, 이에 반등한 Marx의 과학적 사회주의도 프롤레타리아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려는 공산주의로 나타난 것 나정원(1994). “한국 민주주의의 성격과 과제”,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사회와 교육18. pp.201~204 내용 요약이다.이렇듯 상호 배

  •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 기회확대,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혁동향, 고등교육(대학교육)과 전문대학, 중국고등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 일본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 내실화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제언
  • 사회교육을 실시할 필요에 직면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대학에서의 지역사회교육이란 단편적인 교육과정이나 시설의 개방을 통한 양적 확산 내지 보편화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고등교육의 기회를 확대한다는 평등적․인본주의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며, 고도 산업사회를 주도할 정신적 가치와 전문적 능력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각 개인이 평생 동안 계속해서 배우고 배움을 통해서 삶을 충만하게 한다는 평생교육의 이념을

  •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특수교육 분석2
  • 교육을 전공하게 되었다.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는 맹학교에 약 2년 기간제 교사로 근무하였고, 학원에서 그리고 정신지체학교에서 2년차에 접어들고 있다.대학을 다닐 때에는 교육사회학을 공부할 때 ‘사회학 관점에서 교육학을 분석한 학문도 있구나’하는 생각을 해 보았지만, 특수교육 관점에서 다시 교육사회학을 바라보게 될 줄은 몰랐다. 나는 제 5장 교육의 기회 균등과 교육평등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을 분석해 보고 싶다.제 5장을 요약하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