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자율화가 나아가야할 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 자율화 추진 계획
1. 자율화 추진 배경
2. 자율화 원칙 및 추진전략
1) 자율화 원칙
2) 추진 전략
3) 단계별 시행 계획

Ⅱ. 학교 자율화 필요성
1. 학교자율화의 필요성
2. 학교자율화 성공사례
1) 국외 성공사례
2) 국내 성공사례

Ⅲ. 학교 자율화의 문제점
1. 학교 자율화의 문제점
1)무리한 개정
2)기타 촌지, 부교재 관련 지침의 폐지에 따른 문제
3)부실교육과 편식교육
4)무분별한 공납금

Ⅳ. 비판적 수용
1. 개선 방안
1)부실교육과 편식교육의 문제
2)공납금 상한가 책정
3)부교재 선택

Ⅴ. 학교자율화가 나아가야 할 길
1. 학교자율화, 필요는 하다. 하지만…
본문내용
① 1단계(’08.4~5) : 불합리한 지침 정비
ㅇ우리부에서 폐지한 지침과 관련하여 시·도교육청에서 시행한 지침 중 단위학교에
필요한 지침을 제외하고 일괄 폐지
ㅇ시·도교육청 단위에서 교육감 시책사업 등으로 단위학교에 일률적으로 요구하는 지침
정비
② 2단계(’08.5~6) : 비효율적인 규제성 조례·교육규칙 정비
ㅇ우리부에서 교육감에게 위임한 권한 중 단위학교로 재 위임할 필요가 있는 사항을
정비
③ 3단계(’08.6~ ) : 조례·교육규칙의 전면 재정비
ㅇ교육감 권한 행사 중심의 조례·교육규칙을 단위학교장, 교육수요자 입장에서 재정비


3) 단계별 실행계획
(1) 불합리한 지침 등 정비 (즉시 폐지)
①즉시 폐지 지침 현황(29건)
분야
지침 내용
교수학습 평가
(6건)
①계기교육시행지침
②학업성적관리대책
③학생정보소양인증제시생계획
④학습부교재선정지침
⑤사설모의고사 참여금 지지침
⑥교과 교육 연구 활동 운영계획
교원 분야
(5건)
①교육공무원 육아휴직처리지침
②계약제교원운영지침
③교원연수운영기본계획
④촌지 수수금지계획
⑤교원의 대학원수강업무처리요령
교육과정 운영
(7건)
①수준별 이동수업 내실화지침
②방과 후 학교 운영계획
③종교교육 교육과정 지도철저
④학교체육 기본방향
⑤독서논술교육활성화계획
⑥교육과정운영기본계획
⑦수능 이후 교육과정운영 내실화방안
생활진로 지도
(5건)
①학교안전교육계획
②교복공동구매지침
③봉사활동운영지침
④학교안전교육활성화방안
⑤실업계고 현장실습 운영 정상화방안
학사학적 관리
(3건)
①학사(수업일과 운영) 지도지침
②황사피해방지 종합대책
③초·중·고 재량휴업 활성화 방안

기 타
(3건)
①어린이 신문 단체구독 금지
②초·중등 주요업무계획
③학교홈페이지 구축 운영지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운동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학교의 공식 학생대표기구인 학생회도 이들에 의해 장악되거나 이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이러한 이념의 급진성과 시위의 폭력성은 소비중심의 물질주의와 개인주의에 길들여진 다수의 학생들로부터 유리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런 상황에서 1980년대의 학생운동은 다수 학생의 기대와는 달리 응집성이 강한 소수의 운동권학생들 중심으로 전개되면서 배타적인 소수 문화권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운동권에 반대하는 학생들 또한 운동권 분위기를 타

  • 교육학 3 정책 어떻게 볼 것인가
  • 학교로 갔을 경우 아예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다반사로 속출하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이것은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박탈하는 인권 유린의 한 모습이 되겠다. 현실을 무시하고 이상적인 방법으로서의 등급제폐지는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에 대한 역차별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즉, 고교 등급제라는 것은 30년 동안 꾸준히 논의가 되어왔던 평준화에 반하는 길이며, 입시지옥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의도와 전혀 상반되는 것이라 할 수

  • 학교 자율화,누구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가
  • 학교의 자율성이 보장되었고 그에 따라 교육 실패에 대한 책임은 지방교육청이나 해당 학교가 떠맡게 되었다. 물론 학교 자율화는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서 나아가야할 방향임에는 틀림없으나 이처럼 정부에서 지시하는 형태의 학교자율화 추진계획은 일종의 책임 회피를 위한 방편으로도 비춰질 수 있다.2) 폐지되는 지침 선택에서의 문제점(1) 학사(수업 및 일과 운영) 지도 지침 - 강제적획일적 보충수업금지, 정규수업 전과 오후 7시 이후

  • 사회과학 광우병 파동으로 촉발된 촛불집회 평가
  • 학교 (교수)학력빌레펠트대학교대학원 사회학 박사경력2003.06~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회 국민통합분과 사회언론위원2003.01 노무현대통령당선자 취임사 준비위원회 위원연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교수참여연대 정책위원장*참조-이명박 정부와 촛불 연대 : 뒤바뀐 위기와 기회, 6.10과 그 이후 /이병천 (강원대, 경제학)-촛불집회, 거리의 정치, 제도의 정치: 서울 광장에서 그람시와 하버마스를 다시 읽는다 김호기(연세대, 사회학)-촛불

  • 우리나라의 평준화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 학교 시설을 비롯한 교육의 제반조건의 향상, 고입 재수생 감소를 비롯한 과열된 사교육 문제의 해소에 주된 역할을 하였다. 2. 현 평준화 교육의 문제점1) ‘하향평준화’ 논란- 학력수준별 평준화 효과를 고려하지 않음.현재 우리나라의 평준화 교육은 어느 정도 틀을 잡은 것처럼 보인다. 평준화가 도입된 후, ‘학력하향화의 주범이 평준화이며 평준화를 해체시키는 길이 교육경쟁력과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중요한 길이다’ 라는 주장이 여럿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