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정신지체아동의 원인, 정신지체아동의 판별,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원리,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이론,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목적,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관점,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동의 원인과 판별
1. 정신지체의 원인과 예방
1) 원인의 유형별 구분
2) 정신지체의 예방
2. 정신지체의 판별
1) 지능검사
2) 적응행동검사

Ⅲ.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1. 인지능력과 학습특성
2. 언어특성
3. 심리․정서적 특성

Ⅳ.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원리
1. 문제행동의 경우
2. 교육내용의 경우
3. 교수방법의 경우
1) 과제분석
2) 모델링
3) 자기점검법
4) 자기교수법
5) 자기강화법

Ⅴ.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이론
1. Vygotsky 이론
1) ZPD(근접발달영역) 개념
2)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고
3) 중재(mediation)
4) 내면화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구조
2) 인지기능
3) Piaget 이론의 교수적 활용

Ⅵ.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목적

Ⅶ.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관점

Ⅷ.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내용
1. 학습준비기능과 기초학습기능
2. 의사소통과 언어발달
3. 사회화
4. 직업준비기능과 직업기능
1) 취학 전 교육과정
2) 기본적 기능
3) 언어와 의사소통
4) 사회화
5) 직업준비기능 및 작업/학습기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 처음으로 접하는 사회이다. 인간은 가정에서 접하는 기초적인 최초의 모든 경험을 통해서 성장하게 되고, 그 과정 속에서 인격과 성격을 형성해 나간다. 인격성의 환경이 되는 가족 사회집단의 구성원은 주로 조부모, 부모, 형제, 자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가정의 분위기와 이들 구성원들의 심리, 태도, 성격 등이 인간의 최초 성격 기초형성과 직접적으로 관계를 이루게 된다. 그러나 정신 지체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들은 아직 까지 장애자녀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처음에는 정신지체아 자녀를 갖게 된 사실을 부인하게 된다. 그리고는 큰 충격을 받으면서 현실적으로 그러한 사실을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다. 그 후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가 정신지체아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면 그 다음에는 치료방법을 찾으려고 할 것이다. 대부분의 정신지체아 부모들은 현대의학이 급속도로 발달해 가고 있기 때문에 자기 자녀들이 전문가나 의료 방법을 통해서 눈에 보이는 치료가 되어 완전히 회복되기를 희망한다. 그러나 정신지체아는 어떤 질병이 아님으로 의학적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신지체아동에 대해 여러 가지 대책을 강구한 후에 완전한 정상인으로서의 치료가 불가능함을 인식한 후에 정신지체아로서 아동을 수용하게 된다. 일단 자녀를 장애아로서 인정을 한 후에 가족들은 그에게 우호적이고 안정된 감정으로 대하고 온순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녀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게 된다. 그러나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가 정상인이 아니라는 사실로 불쌍한 생각을 가짐으로써 과잉보호하는 경향이 자주 나타난다. 이렇게 될 때 아동은 부모에게 의지하는 의타심을 강하게 심어주고 특히 그들의 잠재능력 개발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대다수의 부모들은 자녀들의 능력을 바로 인식하지 못하고 정신지체아동에게 능력 이상의 과제를 부여하게 된다. 때문에 자녀는 그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실패하게 되어 부모로부터 질책을 받게 된다.
참고문헌
김명중(1995), 정신지체아의 통합교육이 사회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서울 송천국민학교
권요안(1999), 정신지체아 사회적응 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행정대학원
문교부(1989),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기준, 서울 : 문교부,
윤광보(1997), 정신지체아의 질적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방략,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여광응(1992), 학습기억의 과정과 정신지체, 정신지체아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편(1999), 새교육과정의운영과 지도, 천우문예사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편(1999),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2.

  • 정서행동장애아동교육 보고서
  • 아동 정신치료는 학문으로 성립되어지기 시작하였고, 정신 위생 운동은 학교를 근간으로 정신건강 프로그램으로 발전되어 훗날 특수교육 발전에 디딤돌이 마련되었다.1.정서 · 행동장애의 역사(3/3)- 1950년경에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은 하나의 원칙으로 확립되었다. 미국의 공립학교에서는 정서·행동장애로 명명된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특히 일부 학자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 판별도구가 개발되었다.(정서·행동

  • 장애의 종합진단 및 판정과 재활
  • 아동기는 치료, 교육과 밀접한 관계성을 갖고 의료적, 교육적 재활에 중점을 두는 반면, 성인기는 직업과 사회간의 밀접한 관계 속에 의료적 치료, 직업적, 사회 통합적 재활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두 단계별로 구분하여 검토하는 것이 유용하다.(1) 아동대상을 대상으로 하는 진단․판정의 목적 ① 장애를 가지고 있는지, 없는지를 판정하는 것② 판명된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즉, 아동의 언어 문제가 청각장애로 인한 것인지 정신지체로 인

  • [일반심리학] 이상심리의 이해
  • 정신분석학적 모형3) 인본주의적 모형4) 행동주의적 모형5) 인지주의적 모형6) 사회문화적 모형7) 그 밖의 모형4.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 151) 이상행동분류의 목적2) 미국식 이상행동의 분류방법 DSM - I3) DSM - II4) DSM - III5) DSM - III - R6) DSM - IV7) 신체검사5. 이상행동의 원인론 181) 심리학적 원인2) 사회문화적 원인3) 생물학적 요인Ⅱ. 이상행동의 증상들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정신분열증1. 정신분열증의 개념2. 정신분열증의 임상적 증후3. 정신분열증의 네 가지 기본유형4. 정신분열증의 모델5. 정신분열증의 원인6. 정신분열증의 치료제16장 아동의 행동장애1. 특수발달장애2. 학습기능장애3. 파괴적 행동장애4. 행위장애5. 내면화장애6. 아동기 공포증7. 사회적 철퇴장애8. 아동기 정동장애9. 신경성 식욕상실증10. 정신생리학적 장애11. 실금기능장애12. 상동성 운동장애13. 길 드 라 뜨레드 증후군제17장. 정신지체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