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미,기본원리,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학습내용,개선과제,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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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의미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도입배경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기본지침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기본원리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내용
1. 심화과정
2. 기본과정
3. 보충과정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집단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자료

Ⅸ.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수행평가
1. 포트폴리오
2. 찬‧반토론법
3. 연구보고서
4. 관찰법
5. 자기평가 보고서

Ⅹ.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선과제
1. 심화․보충 학습으로 인한 기본 학습 시간 부족
2. 심화․보충 학습 시간이 자습 시간이 될 우려
3. 협동 학습을 성적우수아가 독점할 우려
4. 평가의 문제
5. 수업 준비로 인한 교사의 업무 과중 우려

Ⅺ.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시사점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준별 교육 과정은 한 마디로 모든 학생들이 기본적인 내용을 충실히 학습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기본적인 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보충 학습을 통해 학습 결손을 보충하고, 기본 학습을 성공적으로 마친 학생에게는 심화 학습 경험을 제공하자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기초 학력을 확실하게 갖게 되어 상급 단계로 학습 결손 없이 정상적인 진급을 하게 되어 보다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나아가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길러져 결과적으로 자기 개발 정신이 함양되고 능력이 키워져 자기 생애의 기반을 마련하게 되는 것이다. 더불어 수준별 교육 과정을 실천함에 있어서 학습 방법으로는 구성주의 학습관의 核이라고 할 수 있는 협동 학습력을 키워주면 기본적인 학습 기능, 문제 해결력, 사고력 등 인지적 영역에서 뿐 만 아니라 인간관계 개선, 자아 존중감, 학습 동기 및 정신적인 건강과 같은 정의적인 학습 영역에서도 효과가 있다. 이 협동 학습은 제 7차 교육 과정의 교과 교육 과정의 편재에서 협력 학습 또는 소집단 학습 등 다른 이름으로 쓰이고 있긴 하나, 이 학습이 추구하는 방법은 상당한 수준에서 차이는 있으나 목적은 같다.
따라서 수준별 교육 과정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수업 내용을 과정적인 사고를 밟아 교수 될 수 있도록 협동 학습의 순서와 협동 학습의 기술적인 방법을 지도해야 한다. 이럴 때 보다 더 큰 학습 효과를 거양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제7차 교육 과정은 현장 교사의 헌신과 노력을 요구한다. 교육 과정의 성패가 교사들의 손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7차 교육 과정은 적용하기가 어려운 만큼 교사들의 입장에서는 교육 과정 전문가로서 대우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수준별 교육 과정을 무난히 수행해 낼 때 교사들의 긍지와 자부심, 전문성도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현장 교사들이 신바람 나게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고,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학생들의 학력 신장에 진력할 수 있도록 장학력을 발휘하여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교육혁신연구회 / 한국교육과정의 새로운 좌표탐색, 서울 : 교육 과학사, 1996
교육부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1999
박도순․홍후조 / 교육과정과 평가, 서울 : 문음사, 1999
최영권 /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성원사, 1999
학성고등학교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2000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허경철 /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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