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미,기본원리,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학습내용,개선과제,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운영시기,운영방법,운영실제,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운영과제,시사점
-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종류,도입이유,운영,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수업전략,제고방안
-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의미와 분류,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필요성과 연구동향,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수업설계와 수업전략,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과제와 시사점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심리학적배경,운영,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쟁점,사례,개선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의미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도입배경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기본지침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기본원리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내용
1. 심화과정
2. 기본과정
3. 보충과정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집단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자료
Ⅸ.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수행평가
1. 포트폴리오
2. 찬‧반토론법
3. 연구보고서
4. 관찰법
5. 자기평가 보고서
Ⅹ.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선과제
1. 심화․보충 학습으로 인한 기본 학습 시간 부족
2. 심화․보충 학습 시간이 자습 시간이 될 우려
3. 협동 학습을 성적우수아가 독점할 우려
4. 평가의 문제
5. 수업 준비로 인한 교사의 업무 과중 우려
Ⅺ.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시사점
Ⅻ.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준별 교육 과정은 한 마디로 모든 학생들이 기본적인 내용을 충실히 학습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기본적인 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보충 학습을 통해 학습 결손을 보충하고, 기본 학습을 성공적으로 마친 학생에게는 심화 학습 경험을 제공하자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기초 학력을 확실하게 갖게 되어 상급 단계로 학습 결손 없이 정상적인 진급을 하게 되어 보다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나아가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길러져 결과적으로 자기 개발 정신이 함양되고 능력이 키워져 자기 생애의 기반을 마련하게 되는 것이다. 더불어 수준별 교육 과정을 실천함에 있어서 학습 방법으로는 구성주의 학습관의 核이라고 할 수 있는 협동 학습력을 키워주면 기본적인 학습 기능, 문제 해결력, 사고력 등 인지적 영역에서 뿐 만 아니라 인간관계 개선, 자아 존중감, 학습 동기 및 정신적인 건강과 같은 정의적인 학습 영역에서도 효과가 있다. 이 협동 학습은 제 7차 교육 과정의 교과 교육 과정의 편재에서 협력 학습 또는 소집단 학습 등 다른 이름으로 쓰이고 있긴 하나, 이 학습이 추구하는 방법은 상당한 수준에서 차이는 있으나 목적은 같다.
따라서 수준별 교육 과정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수업 내용을 과정적인 사고를 밟아 교수 될 수 있도록 협동 학습의 순서와 협동 학습의 기술적인 방법을 지도해야 한다. 이럴 때 보다 더 큰 학습 효과를 거양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제7차 교육 과정은 현장 교사의 헌신과 노력을 요구한다. 교육 과정의 성패가 교사들의 손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7차 교육 과정은 적용하기가 어려운 만큼 교사들의 입장에서는 교육 과정 전문가로서 대우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수준별 교육 과정을 무난히 수행해 낼 때 교사들의 긍지와 자부심, 전문성도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현장 교사들이 신바람 나게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고,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학생들의 학력 신장에 진력할 수 있도록 장학력을 발휘하여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교육혁신연구회 / 한국교육과정의 새로운 좌표탐색, 서울 : 교육 과학사, 1996
교육부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1999
박도순․홍후조 / 교육과정과 평가, 서울 : 문음사, 1999
최영권 /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성원사, 1999
학성고등학교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2000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허경철 /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국어교육)정의,어휘지도, 학습평가,구성주의,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방법,시사점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육실태,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독서교육,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평가 분석
- [국어과 수준별학습]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정의와 배경, 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선행연구, 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교수학습쟁점, 방안, 내용, 평가, 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과제
- [사회과 수준별학습]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적용모형,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과제와 시사점 분석
- [수준별교육][수준별수업][교수학습자료]수준별교육(수업) 교수학습자료의 의미와 종류, 수준별교육(수업) 교수학습자료의 개발목적과 개발방향, 수준별교육(수업) 교수학습자료의 개발방안과 과제, 수준별교육(수업) 교수학습자료 관련 시사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