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순화][우리말순화]국어순화(우리말순화)개념,배경,목적,저해요인, 국어순화(우리말순화)와 언어관,문제점,사례,외국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개념
Ⅲ.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배경
Ⅳ.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목적
Ⅴ.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저해요인
1. 국어 속에 숨어있는 일본말
1) ‘한자’를 매개로 하여 있는 것
2) 일본말 발음으로 있는 것
3) 우리들이 해야 할 일
2. 국어 속의 서양말 잔재
3. 외국말 홍수의 실태
Ⅵ. 국어순화(우리말순화)와 언어관
Ⅶ.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문제점
Ⅷ.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사례
Ⅸ. 외국의 자국어순화 사례
1. 영국(BBC)
1) 개괄
2) 기구
3) 영향력
4) 현황
2. 일본(NHK)
1) 개괄
2) 기구
3) 현황
Ⅹ. 향후 국어순화(우리말순화)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일본어가 국어로 강요되고 국어가 ‘조선어’로 전락하면서 1910년대에는 초․중등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을 허락했고, 1930년대까지는 언론이나 문학 활동도 허락했다. 그러나 1930년대 후반에는 ‘조선어’를 학교 교육에서 폐지하고 이어 말과 글쓰기도 금하게 이르렀다. 우리 국어를 완전히 말살하려는 정책이 공공연하게 자행되었던 것이다.
이후 우리 국어를 연구하여 그것을 바르게 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일임을 깨닫고 온 정력을 바친 주시경은 1910년 여러 차례 개고 끝에 「국어문법(國語文法)」이 간행된 해인데 애석하게도 몇 달 후에 한일합방의 비운을 맞았다. 그러나 그의 신념을 이어받은 제자들은 불굴의 정신으로 국어를 지키는데 헌신하여 3․1운동 뒤 몇몇이 모여서 만든 조선어연구회가 학회로 발전하고 여기서 맞춤법(1933)과 표준말(1936)을 제정하여 우리말과 글을 표준화하고 국어사전을 편찬하고 영구히 보존, 발전시킬 기초를 닦았던 것이다. 또한 1945년 해방을 맞이했을 때도 다른 모든 분야가 큰 혼란에 빠졌었으나 우리의 말과 글만은 그런 혼란을 면할 수 있었던 밑거름이 될 수 있었다.
독창성을 특징으로 하는 주시경의 사상과 학문은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민족의 앞날이 위태롭게 되었을 때, 우리 민족의 운명이 말과 글에 달려있음과 모국어의 순수성을 되찾고 한글을 전용하기를 주장한 것도 독특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국한문 혼용체가 일반적이었던 때에 우리말과 글의 본질적인 개혁을 제창한 과격한 민족주의자요 급진적인 이상주의자인 그의 모국어 순화론은 이 방면의 선구적 사상으로 새로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한자와 한자어에 해방이후 일본어와 구미의 언어들의 요소가 추가된 주시경의 순화론은 모국어를 지키려는 본능적인 자위행위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윤기호(1997), 남북한의 국어 순화에 관한 비교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 이정복 외(1997), 외래어 사용 실태와 국민 언어 순화 방안, 국어학회
․ 이수열(1995), 국어사전과 국어 순화, 말과 글 64, 한국교열기자회
․ 정우상(1999), 언어·사고와 국어순화, 어문연구 27-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 최용기(2004), 국어 순화의 이론과 실제, 국립국어연구원 국어문화학교 교재 바른 국어 생활, 국립국어연구원
․ 허철구(2001), 국어 순화, 국어문화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