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
1. 교수매체의 정의
2. 교수매체의 기여도
3. 교수매체의 분류
4. 교수매체 선정시 고려사항
II. ASSURE 모형
III. 시각디자인의 원리
1. 시각 자료의 기능과 특성
2. 시각 디자인의 과정
IV. 교수매체의 유형별 활용 전략
1. 칠판
2. 실물화상기
3. OHP
본문내용
3. S (Select Methods, Media, Materials) 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
매체와 공학을 사용하기 위한 체계적 계획은 먼저 방법, 매체 , 자료를 체계적으로 선택할 것을 요구한다. 선택 과정은 3단계로 나누어진다.

1) 주어진 학습과제를 위한 적당한 방법 결정하기
어떤 주어진 수업은 수업 진행 과정의 각 시점에 따라 각기 다른 목적에 맞게 두 가지 이상의 방법을 사용한다.

예) 한 교사가 수업을 시작할 때, 학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주의를 집중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활동을 한후, 새로운 정보를 제시하기 위해 시연을 사용하고 새로운 기능의 연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컴퓨터 중심 반복연습 활동을 배열할 수 있다.

2) 방법을 수행하는 데 적당한 매체 유형 선택하기
매체 유형은 메시지가 결합되어 나타나는 물리적 형태이다. 매체유형의 예는 괘도, 슬라이드, 오디오, 비디오, 컴퓨터 멀티미디어 등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매체 선택 모형 내에서 수업상황 혹은 장면 (예: 대집단 소집단 개별수업)
학습자 변인(예: 읽기 상위 집단, 하위 집단, 혹은 청각선호), 목표의 성질(예: 인지적, 정의적, 운동기능적, 대인간적)에 따라 각 매체 유형(예: 정지된 시각자료, 동영상 자료 문어 혹은 구어)의 제시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각 유형이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고려해야한다.

3) 그 매체 유형 내에서 특정자료를 선택하거나 수정하거나 설계하기
적당한 자료를 얻는 것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대안 가운데 하나를 포함한다. ① 이용 가능한 자료를 선택하거나, ② 기존의 자료를 수정하거나, ③ 새 자료 설계하기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교육의 이해] 교육공학
  • 교육 통신교수공학교육공학교수매체 발전과 변화의도한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교수-학습 이론과 원리를 적용하여 효과적인 수업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체계적인 방법⇒ 1920년대개별화 수업체계의 확산⇒1930년대행동목표 및 형성평가의 초기 개념등장⇒1940년도교수심리학의 급속한 발전 ⇒1950년도 프로그램 학습운동 확산, 스키너-프로그램 학습 개발 전파교육 공학의 이해교수 매체교육공학의 미래 전망교수설계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 교육공학의 개념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공학의 필요성3) 교육공학의 역사2. 교육공학의 정의1) 교육공학자들의 정의2) 교육공학의 정의3.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1) 설계영역2) 개발영역3) 활용영역4) 관리영역5) 평가영역4. 교육공학적 교수설계이론1) 행동주의적 교수설계이론2) 인지주의적 교수설계이론3) 구성주의적 교수설계이론5. 유아교육현장에 교육공학의 적용1) 구성주의 유아교육2) 유아 멀티미디어교육(1)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2)

  • 교육매체의 활용과제작
  • 교육 방법 및 공학 발표교육매체의 활용과 제작9.1 체계적인 매체 활용교수매체의 체계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학습대상자의 특성 분석, 목표의 설정, 학습자료의 선택과 활용, 학습행동의 분석과 평가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ASSURE 모델 (Heinnich et al., 1996) (표 9-1) 학습자 특성분석 - 목표 진술 - 교재의 선정, 개조 및 제작 - 교재 활용 - 학습자 반응 - 평가 9.2 영상디자인 원리효과적인 영상매체의 제작: 설계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설계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 및 활용과 이러한 과정의 관리를 통하여 인간학습을 촉진시키는데 관계하는 분야이다. (5) 1977년 AECT 정의교육공학이란 인간학습과 관련된 모든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하고 실행하며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인간, 절차, 이념, 장치 및 조직을 포함한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6) 1994년 AECT/ B. Seels &R. Richey의 정의 교육공학(수업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2. 교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
  • 제출일: 2004.05.07과목명: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교수명: 교육공학의 하위영역에 관하여교육 공학이라는 과목이 ‘공학’ 이라는 단어가 들어감으로 인해서 조금은 어려운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 이 과목에 관한 나의 첫 느낌이었다. 공학이란 것은 어감 상 어문계열이 전공인 나에게는 생소한 단어이기도 했다. 하지만 교육실습을 나가 현장에서 직접 수업을 해봄으로써 공학이라는 것이 실제 수업에 있어서 잘 활용되면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