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뇌와 언어능력, 실어증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서론
2. 뇌
2.1 언어와 관련된 뇌 영역의 위치와 기능
2.2 뇌의 영역별 기능을 알아내는 연구방법
3. 실어증
3.1 실어증의 정의
3.2 실어증의 원인
3.3 실어증의 종류
3.4 실어증의 검사
3.5 실어증의 치료
4. 결론
- 본문내용
-
2.2 뇌의 영역별 기능을 알아내는 연구방법
1) 부검
신경학적 질환을 가진 환자가 죽으면, 뇌 조직에 생긴 병리학적 변화와 그 위치를 연구하기 위해 뇌를 해부한다. 그 후 뇌의 손상된 영역과 환자의 언어 문제를 관련시키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 많은 연구자들이 신경학적 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언어와 관련된 문제를 알아보았다. 실제로 브로카와 베르니케는 죽은 환자들을 해부해 봄으로써 어떤 영역이 각각의 언어기능을 담당하고 있는지 알아내었다.
2) 손상법
신경학 분야에서 오래 사용된 방법으로 신경 조직을 제거하거나 손상시킨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 하는 것이다. 물론 사람에게는 사용하면 안 되지만 때로 종양 제거와 같은 치료 목적으로 뇌 조직의 일부를 제거하거나 뇌의 특정 부위를 손상시키는 경우도 있다. 혹은 마취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뇌에 일시적인 손상을 준 후 연구하기도 한다.
3) 전기 자극법
뇌를 직접 전기로 자극함으로써 뇌의 각 영역별 기능을 알아내는 방법이다. 뇌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뇌수술은 때로 환자의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행해진다. 바로 수술 중에 환자가 말을 하거나 신체를 움직일 수 있다는 뜻이다. 연구자들은 전기 자극기에 연결된 한 쌍의 얇은 은실을 뇌의 영역에 대고 자극한다. 이 때 만약, 입술이나 손에 해당되는 영역이 자극을 받으면 입술이나 손을 움직이게 된다. 또한 말을 하는 영역이 자극을 받으면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하려던 말이 방해를 받거나 혼란을 일으키게 된다.
4) 뇌파 연구
뇌의 전기 활동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뇌 기능을 연구하는 것이다. 뇌의 전기 활동을 기록하는 기계인 뇌전도(electroencephalogram, EEG)를 이용한다. 두피의 여러 부분에 전극을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ㆍ강범모, 언어, 한국문화사, 2005, 236-243쪽 참조
ㆍ심현섭 외,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학지사, 2010, 190-205쪽 참조
ㆍDanny D. Steinberg, 박경자ㆍ이재근 역, 심리언어학 입문, 한신문화사, 1996, 184~209쪽 참조
ㆍRobert E. Owens 외, 김화수 외 역, 의사소통장애-전 생애적 조망, 시그마프레스, 2007, 213-236쪽 참조
ㆍM. N. Hedge, 김선희 외 역, 의사소통장애, 학지사, 2002, 370-393쪽 참조
ㆍ 외, 정옥란 외 역, 최신 언어치료학 개론, 시그마프레스, 2010, 391-411 쪽 참조
ㆍSamuel E. Wood 외, 장문선 외 역,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0, 75-76, 80-87쪽 참조
ㆍSteven Pinker, 김한영 외 역, 언어본능-마음은 어떻게 언어를 만드는가?, 동녘사이언 스, 466~505쪽 참조
ㆍGeorge Yule, 노진서ㆍ고현아 역, 율이 들려주는 언어학 강의, 케임브리지, 2009, 153-165쪽 참조
ㆍ나덕렬, 「실어증 환자의 언어 장애 검사와 치료」, 새국어생활, Vol.2 No.3, 국립국어연 구원, 1992, 65-75쪽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