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기독교]그리스도교(기독교) 역사,역사관,은총, 그리스도교(기독교) 구원,박해,사이버문화(인터넷문화),도덕종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역사

Ⅲ.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역사관
1. 기독교와 역사의 한계
2. 이스라엘에서부터의 역사관
3. 그리스도에 이르는 역사관
4. 바울의 역사관
5. 어거스틴의 역사관
6. 비데의 역사관
7. 단테의 역사관
8. 세속주의 역사관
9. 마르크스와 공산주의 역사관

Ⅳ.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은총

Ⅴ.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구원

Ⅵ. 그리스도교(기독교)의 박해

Ⅶ.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사이버문화(인터넷문화)
1. 사이버 문화가 기독교에 주는 도전
1) 협의의 진리개념에서 광의의 진리 개념에로의 인식 변화가 일어난다
2) 인간관계의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본다
3) 사이버 시대는 해방적 지식의 중요성이 증대된다
4) 사이버 시대는 정보생존 능력이 요구되는 시대다
2. 기독교의 대응과 과제
1) 사이버스페이스 시대를 하나의 가능성과 기회로 받아들여야 한다
2) 사이버스페이스 시대 이전에도 기독교 공동체는 인간성을 보존하고 인간을 지키는 과제를 그리스도가 가르치신 사랑의 과제로 받아들이고 실천해 왔다
3) 기독교 공동체는 사이버 시대의 악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윤리적 처방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Ⅷ. 그리스도교(기독교)와 도덕종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수의 십자가에 대한 통전적인 이해를 위하여 객관주의와 주관주의는 통합적 또는 종합적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객관주의가 십자가를 단지 하나님의 공의의 만족과 영예의 회복을 위한 배상 또는 속성으로서의 인간의 사건으로서 보는 것을 의미한다면 그것은 거절되어야 한다. 십자가를 통한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는 인간 쪽에서 하나님의 진노를 달래는 유화행위에 의한 것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사건은 본질적으로 하나님께서 이루신 사건이라는 의미에서 객관적 현실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신학은 본질적으로 십자가의 신학이다. 십자가는 단지 절망이거나, 부활을 기다리며 부활로 가기 위한 전단계가 아니라 그 자체가 생명의 힘이며 부활의 능력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역사적 현실성과 이에 근거한 기독교 부활신앙의 구원론적 의미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믿는 자들의 부활을 위한 보증이 된다는데 있다. 종말론적 부활은 하나님의 창조의 궁극적 완성을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이 세상에 새로운 변혁과 생명의 시작을 가져왔다. 진정한 부활의 신앙은 단지 예수의 부활의 현실성과 그에 대한 기독론적, 구원론적 의미를 신앙 안에서 인지적으로 믿느냐 아니냐의 인식론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참다운 부활의 신앙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부활의 현실을 받아들임으로써, 우리 자신의 개인적 삶의 실존과 사회 정치적 차원의 역사적 현실 안에서, 그리고 자연적 우주적 현실과의 관계 속에서의 창조적이고 구속적인 변혁을 위한 실천에 참여하느냐 않느냐하는 윤리적 결단의 문제이다. 부활의 영광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의 영광이며, 십자가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는 부활의 영광을 향한 소망 안에서 하나님 나라를 위한 실천적인 용기와 힘을 얻는다.
참고문헌
강성률 - 칸트철학에서의 인간적 자유에 관한 연구, 전북대 대학원(박사학위 논문), 1990
나균용 - 웨슬레 구원론의 특징, 신학과 선교 제 7집, 부천 : 서울신학대학 출판부, 1981
남병두 - 기독교의 교파 - 그 형성과 분열의 역사, 살림, 2006
박충구 - 사이버스페이스시대의 문화와 교회, 목회와 신학, 1999
이원규 - 종교의 세속화,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7
정웅섭 - 현대 기독교교육의 과제와 방법,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스테인드그라스,미술교육] 명동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와 창
  • 종교미술의 혼과 순교자들의 넋이 구석구석에 서려 있다. 대성당 안으로 들어서면 언뜻 복잡해 보이는 제단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십자가와 감실을 품고 있는 작은 뾰족탑을 받치고 있는 대리석 제대가 바로 대성당과 역사를 같이한 主祭臺이다. 이 제대 판 아랫면에는 건립연도 1898년과 당시 교구장 뮈텔 주교의 사인이 음각되어 있다. 요즘 미사를 봉헌할 때 사용하는 그 앞의 목조 제대는 기해 병오박해 순교자 79위의 시복식(1925년)을 기념해 제작

  • [그리스도교][기독교]그리스도교(기독교)의 세계관,역사,죽음,포괄주의,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영적 지도,교회,사이버문화(인터넷문화)
  •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세계관과 역사,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죽음,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포괄주의,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영적 지도, 그리스도교(기독교)와 교회,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사이버문화(인터넷문화) 분석Ⅰ. 서론Ⅱ.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세계관1. 창조(Creation)2. 타락(Fall)3. 구속(Redemption)4. 극치(Consummation)Ⅲ.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역사Ⅳ.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죽음Ⅴ.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포괄주의Ⅵ.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영적

  • 그리스도교(기독교)성격,역사관,경제윤리, 그리스도교(기독교)제례(제사), 그리스도교(기독교)영적침체, 그리스도교(기독교)와 막시즘,이수정
  •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성격,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역사관과 경제윤리,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제례(제사),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영적 침체, 그리스도교(기독교)와 마르크스주의(막시즘),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이수정 분석Ⅰ. 서론Ⅱ.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성격Ⅲ.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역사관1. 기독교와 역사의 한계 2. 이스라엘에서부터의 역사관 3. 그리스도에 이르는 역사관 4. 바울의 역사관 5. 어거스틴의 역사관 6. 비데의 역사관 7. 단테의

  • [신학, 종교학, 기독교학](독서보고서)폴틸리히의 그리스도교사상사
  • 문화가 생기면서 토착화 신학이 생기게 되고, 그 당시에 제 3 세계의 문제를 다루면서 3세계의 해방신학등이 등장하였다. 지금에 와서는 영성신학, 여성신학, 문화신학(1970년대부터)등이 있다.폴틸리히의 그리스도교사상사를 읽으며 그리스도교를 연구함에 있어서 현재를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오늘날에 있어서 종교가 도덕적 제도와 같이 되어 버렸는데 그는 윤리적문제가 비교적 적은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카톨릭

  • 교단별교리 레포트
  • 기독교의 역사와 전통으로 이어져 왔다. 고대교회는 성경을 거룩한 정경으로 확정하고, 니케아(325년), 콘스탄티노플(381년), 칼케돈(451년) 신조들과 사도신경을 기독교 신앙의 표준으로 확립했다. 이는 복음의 본질을 선포하고 기독교 교리의 정통성을 보존하려는 교회의 노력이었다.루터는 중세 가톨릭교회가 인간의 선행으로 의로워질 수 있다고 가르친 것을 비판하면서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루터의 종교개혁 정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