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생활교과]슬기로운생활교과의 성격,목표, 슬기로운생활교과의 개정배경,교육중점, 슬기로운생활교과의 지도전략,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슬기로운생활교과의 성격
1. 이 시기 학생의 심신 발달에 부합된다
2.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3. 학교 생활에의 적응을 쉽게 해 준다
4. 기초 학습 기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Ⅲ. 슬기로운생활교과의 목표

Ⅳ. 슬기로운생활교과의 개정 배경
1. 법률면
2. 통합면
1) 6차 교육 과정
2) 7차 교육 과정
3. 목표면
4. 내용면
1) 5차 교육 과정
2) 6차 교육 과정

Ⅴ. 슬기로운생활교과의 교육 중점

Ⅵ. 슬기로운생활교과의 지도 전략
1. 지도 방법
2. 지도 과정
1) 살펴보기가 주가 되는 수업의 과정
2) 자기 주도적 활동이 주가 되는 수업

Ⅶ. 슬기로운생활교과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슬기로운 생활’ 학습에 있어서 실질적 수업은 지금까지 교과 수업이 이루어져 온 방식을 반성하고 보완하기 위한 조처라고 할 수 있다. 즉, 수업에 대한 기존의 논의는 대부분 절차와 기술적인 측면에 집중되어 있음으로써 학습 과제의 실질성 확보에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 원인은 학습에서 학습자의마음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과, 학교에서의 학습이 학교에서의 성공적 성취를 넘어서서 그 내재적인 의미와 가치를 학생들에게 부여해 주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학습은 다음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 심도 있는 지식, 학교 밖의 사회 세계와의 관련성, 실질적 대화, 학습 지원적 분위기 조성을 지향해야 한다.
첫째, 고차원적 사고로서 사실이나 아이디어를 조작하여 종합하고, 일반화하고, 설명하고, 가설을 세우고, 어떤 결론이나 해석에 도달하는 것이다. 저차원적 사고는 사실적 정보를 암송하거나 규칙을 반복적․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에 국한됨으로써 학생은 지식과 정보를 받아들이기만 하며 이미 획득한 지식을 암송한다.
둘째, 심도 있는 지식으로서 어떤 교과의 핵심적 아이디어에 관한 것이다. 학습자는 분명하게 구별하고, 주장을 전개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설명을 창출해 내고, 비교적 복잡한 이해를 요구하는 공부에 의해 지식의 깊이를 더해 갈 수 있다. 이러한 깊이 있는 지식은 비교적 적은 수의 주제를 체계적이고 연관된 방식으로 다룰 때 생긴다. 반면 얕은 지식은 중요한 개념과 의미를 피상적으로만 아는 정도를 의미하며, 대개 단편화된 정보의 양에 치중함으로써 생긴다.
참고문헌
◉ 교육부(2000),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슬기로운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1993), 교육과정 연수자료
◉ 교육부(200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슬기로운 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고시부(1997), 별책 15, 바른 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 생활·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
◉ 강호감(1993),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 및 자연 교과서 구성 방향 및 체제, 한국과학교육학회 동계 세미나 자료
◉ 김효남·노금자·김화숙(1996), 일본 생활과와 한국 슬기로운 생활과의 내용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15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성격과 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중점,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선정, 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특징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4. 수행평가 방법의 도입 Ⅲ.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목표Ⅳ.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성격Ⅴ.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 과정1. 제1차 교과과

  • 초등 7차 교육과정 -미술과
  • 교육과정은 지금까지 7차에 걸쳐 개정되면서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고 체계화 되었다. 교육을 성립시키는 요소는 교사와 학생, 교육내용이며 미술과 교육과정은 미술교육에서의 내용과 관련되어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미술과 교육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요구를 반영한 교과 내용 구성 체제와 더불어 제6차 교육과정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과 성격이 더욱 강조되었다. 또한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미술을 보고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 [교육학]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육과정
  • 교과의 내용을 축소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바른 생활’ 교육 과정의 내용도 제6차 교육 과정보다 축소 조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결국, ‘바른 생활’과의 내용은 그 범위는 확대되면서, 전체적인 내용의 분량은 축소되는 방향으로 조정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나. 통합 교과로의 성격 변화제7차 교육 과정에서 ‘바른 생활’과는 통합 교과로 규정됨에 따라 현행의 교과 성격, 내용, 방법 등에 있어 개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바른 생활

  • [교육학]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1.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개정의 필요성제 4차 교육 과정에서 초등 학교 1, 2 학년의 경우 통합 교과로의 접근이 이루어진 이후,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 개정에서는 통합 교육의 적용 범위를 중․고등학교까지 점차 확대하면서 제 5 차와 제 6 차, 제 7 차 교육 과정이 개정되어 왔다. 즐거운 생활은 제 4 차 교육 과정 개정 이후 지금까지 일관된 구성 방식을 가지고 주로 놀이와 표현을 강조하면서 신체적․음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