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환경교육]학교환경교육의 개념,현황,역할, 학교환경교육과 자연체험학습,교과서, 학교환경교육의 문제점,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환경교육의 개념

Ⅲ. 학교환경교육의 현황

Ⅳ. 학교환경교육의 역할

Ⅴ. 학교환경교육과 자연체험학습

Ⅵ. 학교환경교육과 교과서

Ⅶ. 학교환경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학교환경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교육 개발원에서 ꡒ환경 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ꡓ의 보고서가 나온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국민 전체에 대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환경교육 실시를 위하여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는 학교 교육을 실시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1983년부터 시행된 제 4차 교육 과정에서ꡒ환경 교육은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도록 하되 특히 기본적인 생활 습관 형성에 유의한다.ꡓ는 운영지침이 제시된 후 환경 교육은 어느 한 특정 교과에만 국한되지 않고 골고루 지도되고 있다. 그중 가장 많이 취급되고 있는 내용은ꡒ자연 환경"과 ꡒ인공 환경ꡓ이다. 특히 환경 교육은 사회과와 자연과 에서 많이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환경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지식과 환경 문제가 생기게 된 원인 등 지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각 교육청과 환경처에서는 환경보존 시범학교를 지정 운영함으로써 초․중학생에 대한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실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환경보존 시범학교는 지도교사가 중심이 되어 인식제고, 환경보존의 생활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활동 사례는 다음과 같다.
개별 활동 - 개인 쓰레기통 활용, 폐품 활용 작품 만들기, 수경 재배 관리, 환경보존 스크랩 제작, 환경 일기 쓰기.
전교 활동 - 환경보존 특별 활동 반 운영, 명상의 시간 운영, 환경보존 주생활 목표 운영, 5분 환경 교육, 환경보존 학급회 운영, 환경 글짓기 시간 운영, 환경보존 코너설치, 교육방송 활용을 통한 교육.
집단 활동 - 소집단 조직, 환경보존 행사, 환경보존 전시회 개최.
지역 주민 계도 - 학부모 모임을 통한 계도, 가정 통신문 발송, 환경보존 실천 카드 제작 활용.
참고문헌
* 문정호(1995), 중학교 환경교육 실태분석,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환경부
* 오홍석(1996), 한국의 지역문제와 환경교육,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 재릉초등학교(1998), 환경보전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주)지학사(2002), 중학교 환경 교사용지도서
* (주)교육미디어(1996), 지구를 아름답게 가꾸는 길(1, 2, 3학년용)
* 환경처(1997), 환경보전 시범학교 운영 사례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다문화 가정아동의 교육과 사회복지에 대한 발전방안oe
  • 교육과 관점 및 배경1) 다문화교육의 개념다문화교육에 대해 Banks는 학교교육 개혁운동의 일환으로써 학교나 다른 교육기관을 변화시키고자 모든 사회계층, 성별, 인종, 그리고 문화적인 집단 등이 학습을 위해 균등한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고, Bennett은 민주주의의 가치관과 신념을 토대로 한 교육과 학습을 통해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에서 문화적 다원주의를 기르는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Gay, Garcia, Grant, Frazier 등은 다양한 문화적 배

  •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
  • 학교교육연구소, “한국기독교 대안학교의 현실과 과제”, 2007Ⅱ. 일반적 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정의(대안의 뜻풀이) 대안 1) 어떤 안(案)에 대신할 생각이나 의견 또는 안건. 2) 다른 방도(方途). 2. 대안학교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yahoo 백과사전분류상) 사회과학-교육학-특수교육요약 - 학교 중도탈락자 등 부적응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반학교와는 달리 전인교육과 체험학습 등에 중점을 둔

  • 국내 환경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 - 이후 국제적인 흐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환경교육과 통합할 필요성을 강조2) 환경교육의 정의환경의 복잡한 특성을 이해하고 환경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필요한 인식과 지식, 태도를 갖게 하고 실질적인 해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3) 환경교육의 중요성①21세기 환경위기의 극복은 교육이다.- 급속한 경제성장과 과학 산업의 발전으로 우리 주변의 자연환경은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사례방법3. 원격교육을 통한 수학교사 재교육 개선3-1 원격교육연수의 개념 및 운영 목적3-2 원격교육연수 실태분석3-3 원격교육 재교육 개선방안Ⅳ. 맺음

  • [교육사회] 대안교육은 진정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목차Ⅰ.연구의 필요성 대안학교의 역사와 유형Ⅰ.대안 학교의 역사Ⅱ.대안학교의 유형Ⅲ.초등 대안학교Ⅳ.통합형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성격 및 교육과정Ⅰ.대안교육의 성격Ⅱ.대안학교 교육과정Ⅲ.대안학교 교사교육대안교육 사례 및 분석Ⅰ.대안교육을 선택하는 부모와 아이들Ⅱ.대안교육에 관한 인터뷰 및 학교방문 사례 분석 대안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