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비자교육]학교소비자교육의 목표, 효과, 학교소비자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재량활동, 학교소비자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초등학교(초등교육)효경교육,예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통일교육,미디어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 초등학교 주의집중력향상교육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성교육,통일교육 사례, 재량활동 ICT활용교육,환경교육 사례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창의적 재량활동 내용,문제점,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방법, 창의적 재량활동 개선방향, 창의적 재량활동 시사점,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소비자교육의 목표
Ⅲ. 학교소비자교육의 효과
Ⅳ. 학교소비자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Ⅴ. 학교소비자교육과 재량활동
Ⅵ. 학교소비자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Ⅶ. 학교소비자교육의 발전 방향
1. 합리적인 용돈 관리는 용돈기입장 쓰기가 습관화되어야 한다
2. 합리적인 구매 의사 결정 능력은 다양한 주제 소비 체험 활동을 통해 신장시킨다
3. 객관적인 소비자 정보 활용 능력은 소비자 정보의 원천, 종류, 광고 바로 이해하기로 신장시킨다
4. 건전한 소비의식을 지닌 소비자 육성은 다양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적용으로 체계적인 소비자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어느 입장을 취하든 소비자의 주권이 현대 경제사회에서 자동적으로 관철된다고 하는 것은 추상적으로 타당하다고 하더라도 낙관론이라고 보여 지고 역으로는 소비자의 주권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면 그것은 또한 너무 단정적이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는 태어나면서 소비자의 주권자로서 합리적인 소비 행동을 행하는 능력을 갖는 것은 아니고, 개인으로는 개인으로나 집단으로나 일정한 「학습」 또는 「교육」 과정을 거쳐 비로소 주권자다운 지위와 능력을 갖게 된다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
이 경우 「학습」 또는 「교육」은 개인의 소비생활을 행함에 따라 얼마간의 시행착오적 경험에 다라 일정단계에서 완성된 소비자로서 자립한다는 측면과 집단에 있어서는 경험과 유통에 따라, 집단으로서의 소비자가 자립한다는 측면이 있다.
더욱 현재의 미국에서는 Consumer Education이라고 하는 경우 그것은 학교에서의 소비 교육을 의미하고, 성인의 그것은 소비 정보(consumer information)의 제공 또는 입수라고 쓰이고 있어 일본처럼 학교에서의 비중이 적고 일반 소비자에 대한 것이 소비 교육이라고 이름 붙여진 것과는 개념이 다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소비 교육은 개인이 고립하여 정보를 입수하는 것이 아니고, 단체를 통한 정보의 입수를 체계적으로 행하는 것이 그 원천인 것이다.
- 참고문헌
-
◈ 박종서, 건전한 소비생활 습관 정착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박경하, 초등학교 교과서에 반영된 소비자교육 내용분석,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서울특별시 교육청, 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지도자료, 서울 : 서울멀티넷, 2002
◈ 양정혜, 대한가정학회지 제40권 2호, 학교소비자교육 지원기관을 위한 방향모색, 200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 학습자료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자교육, 서울 : 통보문예사,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