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재량활동 특징,변천, 주안점,편성,운영, 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문제점,평가,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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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특징

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변천

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주안점

Ⅴ.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편성과 운영
1.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원칙
2. 재량활동 주제 및 내용 선정
3. 재량활동 시간 운영
1) 고정운영방식(정일제)
2) 연속운영방식(전일제)
4. 장소활용
1) 자연관찰
2) 현장견학
3) 교과심화
4) 체험 및 답사
5. 재량활동 평가 방법
1) 평가 목표
2) 평가 방향
6. 평가에 있어 주의사항

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용

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1. 활동 영역
2. 활동 목표
3. 활동 개관
4. 연간 활동 내용
1) 자기를 소개하는 글쓰기
2) 마인드맵글쓰기
3) 꽃씨를 심고 글쓰기
4) 설명하는 글쓰기
5) 생각그물짜기, 편지쓰기
6) NIE,이야기 꾸며쓰기
7) NIE, 신문꾸미기
8) 상상해서 글쓰기
9) 동시짓기 시화
10) 여행후 느낀 점 쓰기
11) 뒷이야기 이어쓰기
12) NIE 기사문 쓰기
13) 그림보고 연상해서 글쓰기
14) 영화 감상문 쓰기
15) 사생 글쓰기
16) 주장하는 글쓰기
17) 독서 후 상장 쓰기
18) 카드 보내기
19) 미니북 만들기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1) 평가의 관점
2) 평가 구분
3) 평가 방법

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문제점
1. 재량 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이해가 부족하다
2.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 시 지역특성․학교 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3.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는 정상적 운영이 되지 못하고 있다
4. 재량 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 및 평가 결과의 재투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5. 재량 활동 지원체제가 미흡하다

Ⅸ.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평가와 전략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나는 재량활동을 확대․신설하여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편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재량활동을 교육과정 편제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독립시킨 것은 단위 학교가 창의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교사가 교육 전문성을 발휘하며,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수월성을 실현하고자 할 때, 당위적으로 요구되는 교육 현상이며 학교 교육 본연의 모습으로 복귀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재량활동은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현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재량활동은 미래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능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학교나 지역사회의 실정, 교원, 학생,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고,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인 문화 풍토에 알맞게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경상남도교육청,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Ⅰ)(Ⅱ), 경상남도교육청, 1996
◈ 김희순,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22회 교육논문, 2000
◈ 나은희, 초등학교의 재량활동 계획 및 운영에 관한 사례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대전광역시 서부교육청, 초등학교 재량 활동 편성·운영의 실제, 1999
◈ 이규은,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도서출판, 2000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개발자료,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자료집, 1998
◈ 한국교육개발원,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구, 연구보고 CR97-32,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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