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재량활동 특징,변천, 주안점,편성,운영, 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문제점,평가,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초등교육) 교양농업교육,진로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흡연예방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듣기교육, 초등학교 창의성교육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제7차특수학교교육과정][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목표,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과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성격,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내용 및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학급운영 분석
- [중학교][중등][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 중학교(중등)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 국가수준교육과정, 중학교(중등)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교육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특징
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변천
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주안점
Ⅴ.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편성과 운영
1.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원칙
2. 재량활동 주제 및 내용 선정
3. 재량활동 시간 운영
1) 고정운영방식(정일제)
2) 연속운영방식(전일제)
4. 장소활용
1) 자연관찰
2) 현장견학
3) 교과심화
4) 체험 및 답사
5. 재량활동 평가 방법
1) 평가 목표
2) 평가 방향
6. 평가에 있어 주의사항
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용
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1. 활동 영역
2. 활동 목표
3. 활동 개관
4. 연간 활동 내용
1) 자기를 소개하는 글쓰기
2) 마인드맵글쓰기
3) 꽃씨를 심고 글쓰기
4) 설명하는 글쓰기
5) 생각그물짜기, 편지쓰기
6) NIE,이야기 꾸며쓰기
7) NIE, 신문꾸미기
8) 상상해서 글쓰기
9) 동시짓기 시화
10) 여행후 느낀 점 쓰기
11) 뒷이야기 이어쓰기
12) NIE 기사문 쓰기
13) 그림보고 연상해서 글쓰기
14) 영화 감상문 쓰기
15) 사생 글쓰기
16) 주장하는 글쓰기
17) 독서 후 상장 쓰기
18) 카드 보내기
19) 미니북 만들기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1) 평가의 관점
2) 평가 구분
3) 평가 방법
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문제점
1. 재량 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이해가 부족하다
2.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 시 지역특성․학교 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3.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는 정상적 운영이 되지 못하고 있다
4. 재량 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 및 평가 결과의 재투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5. 재량 활동 지원체제가 미흡하다
Ⅸ.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평가와 전략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나는 재량활동을 확대․신설하여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편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재량활동을 교육과정 편제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독립시킨 것은 단위 학교가 창의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교사가 교육 전문성을 발휘하며,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수월성을 실현하고자 할 때, 당위적으로 요구되는 교육 현상이며 학교 교육 본연의 모습으로 복귀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재량활동은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현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재량활동은 미래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능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학교나 지역사회의 실정, 교원, 학생,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고,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인 문화 풍토에 알맞게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경상남도교육청,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Ⅰ)(Ⅱ), 경상남도교육청, 1996
◈ 김희순,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22회 교육논문, 2000
◈ 나은희, 초등학교의 재량활동 계획 및 운영에 관한 사례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대전광역시 서부교육청, 초등학교 재량 활동 편성·운영의 실제, 1999
◈ 이규은,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도서출판, 2000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개발자료,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자료집, 1998
◈ 한국교육개발원,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구, 연구보고 CR97-32,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