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육]중국교육의 현황, 발전과정, 중국교육의 교육 개혁, 중국교육의 문제원인, 문제점, 중국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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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국교육의 현황

Ⅲ. 중국교육의 발전 과정
1. 근대의 중국 교육
2. 중화인민공화국 건립이후의 교육
1) 학교에 대한 정돈과 개조가 실시되었다
2) 노동자와 농민에 중시를 두는 교육방침이 시행되었다
3) 학제개혁을 진행하였다
4) 고등교육에 대한 조정 작업을 실시하였다

Ⅳ. 중국교육의 교육 개혁

Ⅴ. 중국교육의 문제 원인

Ⅵ. 중국교육의 문제점

Ⅶ. 향후 중국교육의 개선 과제
1. 공교육비의 비중을 감소시키고, 수익자부담의 원칙에 따라서 국민 개인의 부담을 늘려 나간다
1) 국가재정의 한계
2) 진학률
2. 학교 내부의 인력재배치 등을 통해 학교경영의 효율을 높인다
3.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열악한 교사의 대우를 높인다
4. 교육과 취업문제가 합리적으로 연계되도록 한다
5. 교육기회의 확대차원에서 고등교육과 중등교육의 발전을 가속화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중국에 있어서의 교육은 단순한 학교교육보다는 젊은 사람이거나 늙은 사람이거나 간에 인간들에게 잘 봉사(奉事)하며, 인격적으로 더 훌륭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대중광고(大衆廣告)도 인민에게 교육의 일익을 담당(擔當)한다고 보고 있다. 성인들에게 공중위생에 대해 가르친다거나, 문맹자(文盲者)를 계몽하고 새로운 기술을 가르친다든가 하는 따위에 관련된 일은 그들의 교육적인 노력의 주요한 성과로 크게 자랑하고 있다. 중국 교육에 있어서의 가장 큰 난관(難關)은 그들을 훌륭한 공산주의자로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한가, 그들을 훌륭한 전문가(專門家)로 길러 내는 것이 더 중요한가 결정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 문제를 그들의 용어대로 말하면 공산주의자와 기술자의 문제라고 일컫는다. 그러나 학생의 신분 배경, 공부를 하려는 동기(動機)등 또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어떻게 이러한 모순을 극복(克服)하느냐가 오늘날 중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가장 큰 숙제의 하나이다.
문화혁명(文化革命)때에는 기초 교육이 경시(輕視)된 데다가, 교사는 권위(權威)를 잃어버리고 위축(萎縮)되었으며, 학생도 학습 의욕(學習意慾)을 상실하였다. 그 후, 사인방(四人幇)의 실각 후에는 비중을 두고 집중적으로 교육시키는 중점적으로 육성할 학교를 설정하여 전문 인력을 집중육성(集中育成)하고 있다.
중국의 교육기관은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으로 나누어지며, 중학 과정까지 의무교육이다.
참고문헌
1. 구자억, 중국의 교육, 서울 : 원미사, 1997
2. 박창수, 중국 그곳에 가면 뭔가 특별한 재미가 있다, 인화, 2002
3. 유홍준·김지훈, 현대 중국 사회와 문화, 그린, 2005
4. 중국의 교육, 중국사회과학원 경제학 박사과정
5. 장이권, 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개혁 동향, 1995
6. 최정웅 외, 비교교육발전론, 서울 : 교육과학사
7. 프라이스, R. F. 이종태 역, 현대중국의 교육, 서울 : 평민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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