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개념,유형,필요성,교육적가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여건조성,내용,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념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유형
1. 집단체험학습
2. 가족동반 체험학습
3. 개별위탁 체험학습
4. 소집단 체험학습

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필요성

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적 가치

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여건조성
1. 교육과정의 재구성
2.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3. 현장 체험학습에 필요한 예산의 확보
4. 현장 체험학습 중 안전사고 대책
5. 현장 체험학습에 대한 연수 및 홍보의 필요
6. 현장 체험학습장의 확보 문제
7. 현장 체험학습 지원 협의체 구성 운영

Ⅶ.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내용

Ⅷ. 향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선 방안
1. 테마별 소집단 체험학습 운영에 대한 의지 함양
2. 테마별 수학여행에 대한 치밀한 계획 수립
3. 테마별 프로그램 수립 계획 내용
4. 테마별 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유의 사항
5. 체험학습의 경험이 내면화 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6. 교통안전의 문제점 해결
7. 숙박시설 및 식중독 위험 해소
8. 경비의 투명성 보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장 체험학습이란 자연 현상이나 사회 현상을 실제의 장면에서 직접 관찰하거나 조사하면서 전개하는 학습 방법으로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총칭이다. 이는 교실이라는 동일한 환경 속에서 생활함으로써 발생하는 권태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의 흥미나 의욕을 불러 일으켜 학습 효과를 올리고, 학생들로 하여금 생생한 현장에 직면함으로써 생활 경험과 시야를 넓히고 사상(事象)간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중요한 목적이 있다.
일반적으로 지리 분야의 야외 관찰, 역사 분야에서의 사적지 답사, 사회 분야에서의 현지 연구에 알맞은 내용들은 현장 체험학습의 형태를 취할 수 있는 것들이다. 관청, 공장, 시장, 조합, 농장 등의 견학, 답사, 소풍, 여행 등은 바로 이러한 학습 형태로 시도될 수 있다. 물론 현장 체험학습은 전 교과 전 영역을 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현장 체험학습의 특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자연적사회적 현상을 구체적으로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므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자주적인 학습 태도를 높일 수 있다. 둘째, 학생들로 하여금 생생한 사회사상에 직면하게 하여 폭넓은 경험을 시킴으로써 사회적 태도나 능력을 육성할 수 있고, 나아가 건전한 사회인으로서의 행동 양식도 길러 줄 수 있다. 셋째, 교과와 관련된 문제들을 실제 체험을 통해 배우고, 배운 것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넷째, 자기의 주변 환경을 통찰하고 여기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며, 이러한 활동 속에서 창의력, 탐구력,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등을 기른다.
참고문헌
◈ 7차 교육과정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 행사활동
◈ 경남종합고등학교(2000), 현장 체험학습장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함양
◈ 이영외 7인(2000), 현장체험학습프로그램, 환경부
◈ 충청남도교육청(1999), 현장 체험학습 자료 구성 및 활용 방법, 교실에서 현장으로
◈ 한경희(1999),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현장 체험학습, 교육연구359, 교육연구사
◈ 현장교육지도기술연구회(1990), 학습법·학습형태에 관한 지도기술, 서울 : 현대교육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태권도장경영은 타 기관의 경영기법을 무조건 벤치마킹할 수 없는 특수성을 갖고 있다. 도장경영에는 경영, 교육, 특수기술구사, 수련생 및 학부모 관리, 각종 이벤트 실시 등 여러 가지 변수가 혼재되어 있다. 이러한 여건에서 본 발표자의 개인적인 경험이 도장운영에 있어서 ‘필요한 정답’ 이라고 확언할 수 없지만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사례를 발표하는 것이므로 각 도장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차용하여 노력한다면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방법,효과,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문제점,개선방안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와 분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필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방법과 효과,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문제점, 향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1. 교육 과정상의 체험학습2. 체험학습의 실천 방향1)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2) 개별화된 수업을 전개3) 탄력적인 학습집단 조직4) 인간관계에서 서로가 열려있는 마음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수업방법,교육평가,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과제
  • 체험을 극대화 시켜주어야 한다3. 주변 환경1) 미술 교육 여건의 조성 문제이다2) 참고작품의 표현 방법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3) 재료 및 용구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구성주의자들은 학습은 일상 학습상황에서 다양한 정보를 접했을 때 일어나며 학습자는 학습현장에서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적용해 보고 의미를 분석하면서 관련된 내용을 이해한다.

  • [초중등 연계교육]초중등 연계교육 개념,특성, 초중등 연계교육 영어교육,미술교육,교과체험학습, 초중등 연계교육 개선방안
  • 체험학습1. 과제1: 초․중 연계 교과체험학습활동을 위한 여건 조성면2. 과제2: 초․중 연계 교과체험학습활동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구안․적용3. 초․중 연계 교과체험학습 정착을 위한 다양한 표현의 장을 제공Ⅶ. 초중등 연계교육의 개선 방안1. 교육과정2. 행정적 지원3. 교사교육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연계성 강화는 불가피하다. 학교교육에서 교육내용이 적절한 관계를 맺으면서 계속 이어질 필

  • 재량활동 교육과정 의의,동향, 재량활동 교육과정 생활지도,인성지도,현장체험,한자지도,성교육,게임지도,진로지도, 재량활동 교육과정 제언
  • 교육적 가치2. 현장 체험 학습의 과정과 절차1) 학습 계획 수립 단계2) 현장 체험 학습 단계3) 정리 반성 단계3. 현장 체험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4. 재량활동과 현장 체험 학습과의 관계Ⅶ.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한자지도방법1. 영역별 내용1) 1학년2) 2학년3) 3학년2. 교수․학습 계획3. 교수․학습 방법4. 교수․학습 자료5. 평가 계획6. 평가 방법7. 평가 결과의 활용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교육지도방법1. 학교 성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2.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