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교수학습이론 의미,동기, 교수학습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형태주의학습이론,인지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수학습이론의 의미
1. 학습
2. 교수
3. 교수․학습과정
Ⅲ. 교수학습이론의 동기
Ⅳ. 교수학습이론의 행동주의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
2. 행동주의 학습이론들
Ⅴ. 교수학습이론의 형태주의학습이론
1. 유사성의 법칙(law of similarity)
2. 근접성의 법칙(law of proximity)
3. 폐쇄의 법칙(law of closure)
4. 연속성의 법칙
Ⅵ. 교수학습이론의 인지주의학습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
2. 인지주의 학습이론들
Ⅶ. 교수학습이론의 구성주의학습이론
1. 구성주의의 함의점
2. 구성주의의 긍정적인 면
3. 구성주의적 교수 설계의 문제점과 한계
Ⅷ. 교수학습이론의 인간주의학습이론
1. 이론의 기초
1) 기본경해
2) 인간주의자들의 공통적인 견해
2. 이론의 유형
1) 매슬로우의 이론
2) 로저스의 이론
Ⅸ. 향후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좋은 수업이란 학습자들이 적극적인 자기 활동에 의해 이루어져 나가는 수업이다. 이는 마치 걸작품으로서 드라마에 심취되어 몰아지경에 젖어 들듯이 학생들이 수업의 과정에 심취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수업 전개 과정에서는 학습자 전원 참여와 전원 성취감을 충분히 맛 볼 수 있는 드라마틱한 수업이 가장 이상적이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의 주입․전달에만 급급하여 학습자에게 수동적인 무감동과 무기력만을 주는 수업과는 다른 것이다.
그러나 좋은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은 곤혹감으로부터 해결의 기쁨을 맛보게 하는 극적 전환점의 창출에 있다. 이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사고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욕의 형성 정도로 끝나지 않고, 이 시간에 당면한 문제가 기존의 사고체계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 사태임을 발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짜내도록 격려하며, 학습자의 몸부림이 극에 달했을 때 병아리가 알에서 깨어나도록 밖에서 어미 닭이 쪼아주듯 교사의 조언과 힌트가 새로운 앎을 열어주는 수업을 말한다. 이러한 수업은 학습자가 문제 사태를 새롭게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욕을 북돋아 주며 끙끙거리게 하다 극한 상황에 적시의 말 한마디로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을 말한다. 이러한 수업 설계 능력은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교수학습 이론 연마를 통하여 얻을 수 있다.
Ⅱ. 교수학습이론의 의미
- 공통적인 개념이 내포되어 있고 다만 강조점이 다를 뿐이다.
- 누구를 교육의 주체로 보는가에 따라서 [수업] [교수]는 교사가 가르치는 행동을 말하고 [학습]은 학생이 배우는 행동을 말한다. [교수․학습과정]은 양자의 행동을 모두 포함.
- 학습이 가장 넓은 개념이다.
- 참고문헌
-
변영계(2000),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조규락·김선연(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조성일·김숙의 외(200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황윤한(1996), 교수-학습 방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모색: 객관주의 교육에서 구성주의 교육으로, 한국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