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교원]교사(교원)의 자질, 역할, 교사(교원)의 갈등해결, 교사(교원)의 인간중심적 관계, 교사(교원)의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교원)의 자질
1. 김종서교수의 견해 교사자질론
2. patterson의 견해 교사자질론
3. Leeper의 교사자질론
4. 교육공무원 승진규정에 나온 교사의 자질
5. 기타
1) 학부형이 좋아하는 교사
2) 학생이 좋아하는 교사

Ⅲ. 교사(교원)의 역할
1. 사회대표자로서의 교사
2. 판단자로서의 교사
3. 지식자원으로서의 교사
4. 학습과정에 있어서의 조력자
5. 심판자로서의 교사
6. 훈육자로서의 교사
7. 불안 제거자로서의 교사
8. 동일화대상으로서의 교사
9. 자아옹호자로서의 교사
10. 집단지도자로서의 교사
11. 부모의 대용으로서의 교사
12. 친구로서의 교사
13. 적대감정의 표적으로서의 교사
14. 애정상대자로서의 교사

Ⅳ. 교사(교원)의 갈등해결
1. 교사의 힘과 권위 그리고 허용으로 갈등해결
2. 교사의 무패적 갈등해결
1) 갈등문제를 정의하기
2) 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3) 해결책을 평가하기
4) 최선의 해결책을 결정하기
5) 수행방법을 정하기
6) 결과를 평가하기

Ⅴ. 교사(교원)의 인간중심적 관계

Ⅵ. 교사(교원)의 바람직한 교사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학생들의 높은 학업 성취도와 교사의 질적 수준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OECD 국가의 교원 준비 교육에 관한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의 교사 교육의 연한이 가장 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 준비 교육기관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수준을 비교해 보아도 우리나라가 상위권에 속할 것임은 확실하다.
이러한 유능하고 소신 있는 교사 확보는 사회적 전통과 아울러 상대적으로 나은 처우와도 관계가 있다. 국민 1인당 GDP 대비 초중등 교사 연평균 급여액 비율을 비교해 보면 금방 나타난다. 물론 담당 시수 및 과목 수, 교사 담당 업무 종류, 주당 근무 시간, 연간 근무 일수, 학급당 학생수, 교사 1인당 학생수, 직원 1인당 교사 수, 기타 업무량 등의 부담을 동일 사회의 타 직종과 비교한 결과를 고려했을 때에도 높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더 분석이 필요하지만, 일단 받는 액수 자체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것만큼은 사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처우는 다시 교사의 높은 질과 낮은 이직률로 연결된다.
다가오는 시기의 교사 역할을 논하면서 교사의 질, 처우, 사회적 인식 등등을 언급하는 이유는 결국 이러한 기조를 더욱 강화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논의도 무의미해지기 때문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미국은 교사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고, 아이들이 교사를 바라보는 시각도 우리와는 사뭇 다르다. 그러한 상황에서는 아무리 교사 교육을 잘 시킨다고 해도, 그리고 교육에 아무리 많은 교육비를 투자하더라도 교육의 성과가 그리 높지 않을 것임은 확실하다. 교사의 질, 소명 의식 등의 차원에서 볼 때 우리 교육은 세계 어느 나라 교육보다도 잠재력이 높다. 이러한 잠재력을 갖춘 교사들이 어떠한 자세를 가지고, 어떻게 대비해 가야만 성공적인 교사로 설 수 있을까?
참고문헌
◇ 김선양·신용일(1991), 교사자질 추출에 관한 분석 연구, 교육학연구
◇ 심진구(1975), 교사의 역할과 그 전문적 기능, 서울 : 중앙적성연구소
◇ 이영숙(2002), 사회과 교사 자기 자질 개선을 위한 행위당사자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창선 외(1999), 교사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이찬교 외(1999), 교직과 교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정수현(2000), 학교 현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교원 평가에 대한 반응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교사상과 관련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의 중요성 및 효율적인 교사의 조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2)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전통적으로 교사는 일반적인 직업인과 달리 의사나 성직자와 같은 매우 전문적인 직업으로 간주되어 왔다. 전문직은 그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권위가 있어야 하며 사회에 봉사하는 정신으로 직업에 임해야 한다. 교사는 특히 자기 희생을 바탕으로 타인을 감화시켜 새로운 인간으로 변하게 만드는 감화의 능력이 있

  • 교사 근무스트레스, 교사와 학교조직, 새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상과 시사점
  • 교사의 역할, 교사의 자질, 교사의 교권확립, 교사의 자세, 교사의 전문성개발, 교사의 근무스트레스, 교사와 학교조직, 새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상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교사의 역할Ⅲ. 교사의 자질Ⅳ. 교사의 교권확립Ⅴ. 교사의 자세Ⅵ. 교사의 전문성개발Ⅶ. 교사의 근무스트레스Ⅷ. 교사와 학교조직Ⅸ. 새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상 1. 전통적 교사상2. 현대적 교사상3. 새 시대의 교사상4. 결론Ⅹ.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1980년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교사와 학생의 관계 그리고 교과 과정을 우리의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 하였다. 또한 우리의 경험에 바탕을 두어 교생실습이라는 제도가 줄 수 있는 장점과 단점 그리고 우리가 바라는 교생실습의 모습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학생의 관점에서 또 이미 교생 실습을 마친 선배의 입장에서 후배들이 이러한 실습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논의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가장 격렬한 논의가 진행 되었던 이 시대의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서도 우

  • [인간관계]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중요성, 구성원, 교사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학교행정가의 인간관계(대인관계), 향후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개선 과제 분석
  •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중요성, 구성원, 교사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학교행정가의 인간관계(대인관계), 향후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개선 과제 분석Ⅰ. 개요Ⅱ.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중요성Ⅲ.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구성원1. 관리자2. 교원3. 교직원4. 경영자5. 서무 직원Ⅳ. 교사의 인간관계(대인관계)Ⅴ.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Ⅵ. 학교행정가의 인간관계(대

  • [교육행정]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 평가제의 바람직한 시행 방안
  • 교사평가의 목적을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측정 가능한 수단을 확보할 수 있는 평가목적을 설정하고, 학교의 인간자원관리정책에 부합되어야 하며, 성취된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행 교원 근무성정의 목적은 교원의 승진, 전보, 포상 등 인사결정을 위한 근거 자료로만 활용되며 우수한 교원을 발굴, 유지하거나 교원 개인의 자질을 계발하는 등 다른 용도로는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교원 개인의 직무수행능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