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중요성, 구성원, 교사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학교행정가의 인간관계(대인관계), 향후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중요성
Ⅲ.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구성원
1. 관리자
2. 교원
3. 교직원
4. 경영자
5. 서무 직원
Ⅳ. 교사의 인간관계(대인관계)
Ⅴ.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Ⅵ. 학교행정가의 인간관계(대인관계)
Ⅶ. 향후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관계는 서로를 아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서로를 알기 위해서는 서로를 개방해야 한다. 즉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서로 자신을 상대방에게 개방시켜야 한다(이재창, 1995). 교사가 학생, 학부모 그리고 동료교사와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서 개방해야한다. 교사가 자기를 개방한다는 것은 교사가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학생, 학부모 그리고 동료교사에게 내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의 생각, 느낌, 선호, 사상 등에 대해서 그대로 솔직하게 학생, 학부모 그리고 동료교사에게 나타내 보이는 것이다. “이것이 나 자신입니다”, “이것이 바로 나의 현재의 느낌이고 생각입니다”, “이것이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나의 신념입니다”라고 자신을 그들에게 열어 보이는 것을 말한다.
≪ … 중 략 … ≫
Ⅱ.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중요성
우리나라 초․중등교원의 자아개념은 중위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나 세부적으로 볼 때 초등 교사들이 중등교사들 보다 집단 내에서 불안한 심리 상태로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소극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교사들이 타전문직에 비하여 같은 전문직인으로서의 직업적 긍지를 갖지 못하고 자기 자신에 대하여 회의를 느끼는 경우가 비교적 많았으며 집단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사회적 대우에 대한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교사들은 교직관이나 자아관이 만족할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으며, 전문직으로서의 훈련도 뒤지고 소양이나 긍지도 이상적인 수준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병수(1976), 학교사회 인간관계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김승진(2003),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중부대학교
박성원(2008), 교사의 인간관계와 학교조직풍토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
박영배(1970), 학교행정가의 인간관계 기술과 교사사기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이정은(2003), 인간관계 개선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과 학교 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국민대학교
이천세(1976), 학교운영 의 효과를 위한 인간관계, 안동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디네이터미학_패션의 유행경향은 과거의 유행이 다시 나타나거나 현대에 맞춰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레트로 라고 하는데 현대복식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에 다시 유행했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의상스타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과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여 비교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