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중요성, 구성원, 교사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학교행정가의 인간관계(대인관계), 향후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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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중요성

Ⅲ.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구성원
1. 관리자
2. 교원
3. 교직원
4. 경영자
5. 서무 직원

Ⅳ. 교사의 인간관계(대인관계)

Ⅴ.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Ⅵ. 학교행정가의 인간관계(대인관계)

Ⅶ. 향후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관계는 서로를 아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서로를 알기 위해서는 서로를 개방해야 한다. 즉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서로 자신을 상대방에게 개방시켜야 한다(이재창, 1995). 교사가 학생, 학부모 그리고 동료교사와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서 개방해야한다. 교사가 자기를 개방한다는 것은 교사가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학생, 학부모 그리고 동료교사에게 내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의 생각, 느낌, 선호, 사상 등에 대해서 그대로 솔직하게 학생, 학부모 그리고 동료교사에게 나타내 보이는 것이다. “이것이 나 자신입니다”, “이것이 바로 나의 현재의 느낌이고 생각입니다”, “이것이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나의 신념입니다”라고 자신을 그들에게 열어 보이는 것을 말한다.




≪ … 중 략 … ≫




Ⅱ. 학교인간관계(학교대인관계)의 중요성

우리나라 초․중등교원의 자아개념은 중위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나 세부적으로 볼 때 초등 교사들이 중등교사들 보다 집단 내에서 불안한 심리 상태로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소극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교사들이 타전문직에 비하여 같은 전문직인으로서의 직업적 긍지를 갖지 못하고 자기 자신에 대하여 회의를 느끼는 경우가 비교적 많았으며 집단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사회적 대우에 대한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교사들은 교직관이나 자아관이 만족할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으며, 전문직으로서의 훈련도 뒤지고 소양이나 긍지도 이상적인 수준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병수(1976), 학교사회 인간관계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김승진(2003),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중부대학교
박성원(2008), 교사의 인간관계와 학교조직풍토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
박영배(1970), 학교행정가의 인간관계 기술과 교사사기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이정은(2003), 인간관계 개선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과 학교 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국민대학교
이천세(1976), 학교운영 의 효과를 위한 인간관계, 안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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