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수업][과학과교육][과학과학습]과학과수업(교육, 학습)목표,개념도활용,평가,안전지도, 과학과수업(교육, 학습)문제점,미국사례,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수업(교육, 학습)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Ⅲ. 과학과수업(교육, 학습)의 개념도 활용
1. 개념도 만들기
2. 개념도 그리는 기법
3. 초등 과학 교육에서 개념도 사용
4. 수업에서 개념도 사용
5. 아동의 개념도 사용

Ⅳ. 과학과수업(교육, 학습)의 평가

Ⅴ. 과학과수업(교육, 학습)의 안전지도

Ⅵ. 과학과수업(교육, 학습)의 문제점

Ⅶ. 미국의 과학과수업(교육, 학습) 사례
1. 미국 과학교육과정 변천의 특징
2. 1930년 이전 과학교육
3. 1930~1955년 과학교육
1) 진보주의 교육사조가 지배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3) 비판
4. 1955~1970년 과학교육
1) 1957년 10월 4일 러시아 인공위성 스프트니크 발사 : 미국 교육의 일대 변화를 가지고 오게 한 사건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3) 비판
5. 1970년 이후 과학교육
1) 프로젝트 신서시스
2) 프로젝트 2061
3) 스고프 시퀸스, 코더네이션 프로젝트
4) 국가과학교육 표준

Ⅷ. 과학과수업(교육, 학습)의 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50년대 초반에 과학교육에 대한 비판, ‘스프트니쿠 충격’ 등은 학문중심 교육사조를 낳았다(Collette & Chiappetta, 1984). 학문중심 교육관은 합리적인 판단 능력을 갖춘 지성인의 양성에 목적을 두며, 교육 내용으로 학문의 기본 구조를, 교육방법으로는 탐구와 발견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사상은 국가의 지원 아래 각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에 반영되었다. 대표적인 과학프로그램으로 SCIS(Science Curriculum Improvement Study), SAPA(Science-A Process Approach), BSCS(Biological Science Curriculum Stvdy) 등이 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지식의 구조’ 학습을 강조하던 학문 중심의 교육사조는 1970년대 후반에 들어오면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개발한 교육과정이 학교에서 채택되지 못하고, 점차 배척될 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공해, 환경 파괴 등의 문제들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강한 비판을 받게 되었다. 이에 학교 과학 교육은 구성주의 철학과 함께 과학 지식과 개념, 탐구과정과 논리적 사고, 일상 생황에 과학 지식의 적용, 과학과 기술의 발달이 사회와 환경에 주는 영향 등의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을 함양할 수 있는 STS(Science-Technology-Society) 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즉, 과학을 일상생활과 관련시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해 흥미를 갖게 하며, 사회 변화와 관련된 주제를 많이 다룸으로써 과학 교육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과학, 과학적 소양을 갖춘 민주 시민의 양성에 이바지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STS 교육운동은 1980년대를 전후로 영국의 ’Science a
참고문헌
* 김현재(1993), STS 프로젝트와 단원 내용의 분석적 고찰, 한국 초등 과학 교육 학회 주최, 과학 기술 사회 교육의 초등 과학 세미나 자료
* 김재은(1993), 아이들의 안전사고를 막아라, 서울 : 샘터
* 김영민(1986), 한국의 과학교육 연구내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5
* 노일구(1999), 과학과 토론학습 모형, 교육공학사
* 박규은·김규용·오덕철(1991), 미국대학을 중심으로 한 과학교육 분야 박사학위 논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1)
* 조희형(1998), 과학-기술-사회와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73권
  • 수업 내용을 달달 암기하고 과제를 성실히 완료함으로써 좋은 성적을 유지하였다. 부모님과 교수님 등 주변으로부터의 인정은 더욱 학업에 매진하게끔 하는 원동력이었다. 반면 장교로 군에 입대하면서 이러한 원동력이 부재하자 이전처럼 열심히 공부하기가 어려워졌다. 스스로 동기를 찾지 않으면 공부는 생각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누구도 나에게 공부할 내용을 주지도 않으며 학습 내용을 평가하지도 않았다. 달라진 환경과 동기 부재로 인해 공부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이 그 본연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교육위기의 실상은 수업의 현장에서 수업 불능의 상태와 생활지도의 과정

  • 시민교육 보고서 - 보육원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 문제
  • 학과 1학년 윤보영이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희가 시민교육이라는 과목을 통하여 보육원의 아동학대 사건을 주제를 잡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을 인터뷰하고 저의 같은 클래스 반에서라도 보육원의 실제사건을 주제로 입각하여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하여 인식을 심어주고, 시민으로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한 것을 생각해보는 수업입니다.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처음 이 보육원 폭행사건을 접하게 되었고, 892회 방영분에

  • [장애아동] 장애아동복지사업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과를 설치한 대학이 전국에서 가장 많이 있고, 대구대학교의 특수교육학부는 특수교육자료실, 장애아 진단 및 평가실, 공학실습실, 감각운동 및 체육학습실, 교재교구개발 및 미술실, 청각 장애아 학습 지원실, 언어청각클리닉, 심리행동치료실, 임상자료개발실, 장애 영유아 임상 교육실등 장애영역별로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는 것과, 대학의 부속학교로도 시각, 청각, 정신지체, 지체, 정서 등의 5개 장애 영역별 특수 학교가 있으며 특수 교

  • 권한부여모델의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과 사례연구
  • 목표2) 권한부여모델의 특성3) 권한부여모델의 개입과정4) 권한부여모델에서의 사회복지사역할 5) 권한부여모델의 기법6) 권한부여모델의 실천요소 7) 권한부여모델의 유용성 8) 권한부여모델의 한계점 Ⅲ. 사례연구Ⅳ. 결론1. 요약 2. 제언 Ⅰ. 서론권한부여 모델은 1970년대 이후 사회복지에서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을 활용하게 되면서 나타난 일반사회복지실천에서 오랫동안 존재해왔던 강점 중심의 실천모델이라고 할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