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한부여모델의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과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6 / 2017.03.26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과제, 보고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연구
1. 권한부여모델의 등장배경
1) 등장배경
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권한부여모델의 영향
2. 권한부여모델의 이론적 기반
1) 기본개념
2) 이론관점
3.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1) 권한부여모델의 목표
2) 권한부여모델의 특성
3) 권한부여모델의 개입과정
4) 권한부여모델에서의 사회복지사역할
5) 권한부여모델의 기법
6) 권한부여모델의 실천요소
7) 권한부여모델의 유용성
8) 권한부여모델의 한계점
Ⅲ. 사례연구
Ⅳ. 결론
1. 요약
2.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권한부여 모델은 1970년대 이후 사회복지에서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을 활용하게 되면서 나타난 일반사회복지실천에서 오랫동안 존재해왔던 강점 중심의 실천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권한부여모델은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이 아니라 강점 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가 건강한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 혹은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동반자관계에서 문제해결 과정에 함께 참여하는 협력자이다.
권한부여(empower)란 누군가에게 권한을 주는 것, 혹은 힘을 부여하는 것, 능력을 주는 것이다. 권한부여는 사람들이 개인적 이유이든 혹은 사회구조적인 이유이든 또는 개인과 사회환경 등의 복합적인 원인으로 그들의 권리, 기회, 자원을 박탈당하거나 상실한 경우에 이를 회복시켜 주는 노력이다.
권한부여이론 및 접근에서는 권한부여를 힘이나 자기결정을 구하는 사람들 스스로에 의해서만 개시되고 유지되어지는 반성적 활동과정으로 규정하면서 타인들은 이러한 과정을 단지 도와줄 수 있는 존재로서만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권한부여모델의 개념은 다양한 클라이언트집단과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개입 및 전략, 중요한 기술, 또는 클라이언트를 돕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다.
권한부여 접근법은 개인이 지니는 고통을 사회경제적 지위, 성역할, 연령, 성정체성, 육체 혹은 정신적 기능 등의 차별성에 근거한 외부적 억압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이해하고자 하며 이러한 차별성으로 인한 장벽들에 개인이 직면하도록 하는 데 원조의 초점을 둔다. 이러한 점에서 이 접근법은 개인의 잠재력 발현과 관련한 개인의 변화와 함께 정치ㆍ사회적 측면에서의 변화를 추구하는 이중 초점적 특징을 지닌다. 개인 차원의 권한부여를 정치ㆍ사회적 수준과 연계시키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이론 및 기술의 종합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권한부여 접근은 다양한 관점들을 포괄하는 개념적 틀을 제공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Germain의 생태계적 관점은 모든 생명체와 무생물체계들의 상호 의존성 및 관계의 상호 교류적 본질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사회구조간의 연결을 가능하도록 도왔다. 개인과 환경 간의 조화가 이루어질 때 개인은 힘의 근간이 되는 잠재력을 발전시킬 수 있으나, 빈곤하고 사회적 억압을 받는 사람들은 이러한 조화를 이룰 기회를 거의 가지지 못하면서 잠재력 또한 억눌리게 된다.
- 참고문헌
-
양옥경 외4인,「사회복지실천론」 ( 나남출판, 2014)
전재일 외5인,「사회복지실천론」 (형설 출판사, 2016)
이경아 외 「사회복지에서의 역량강화실천」 (양서원, 2014 )
연세사회복지실천연구회「사회복지실천이론의 이해와 적용 」(나남출판사, 2014)
윤민화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대학원 석사학위문, 2008).
정무성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사회복지학회지,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