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목적,방침,동향,학급운영,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사례,방법,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의 목적과 방침
1. 목적
2. 방침

Ⅲ.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의 동향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Ⅳ.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의 학급운영
1. 학급운영의 원리
2. 학급 공동체
1) 자치 공동체
2) 사람중심의 학급 구성
3) 생활 공동체
4) 민주적인 공동체

Ⅴ.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의 사례
1. 두레의 조직 및 할 일
1) 두레일기 쓰기
2) 두레신문 만들기
2. 가족 신문
1) 시기
2) 내용
3. 명함 만들기
4. 자기소개서 만들기, 다른 사람이 본 나의 모습(예시)
1) 목적
2) 활동 방법

Ⅵ.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의 방법
1. 교과를 통한 지도
1) 지도 방법
2) 지도 내용
2. 특별활동을 통한 지도
1) 학급 활동
2) 학교 활동
3. 재량 활동을 통한 지도
1) 지도 자료 제작 단계
2) 지도 방법

Ⅶ.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의 성과
1. 학급분위기 활성화
2. 학생의 행동변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의 목적이 사람다운 사람을 기르는 것이라 볼 때 사람다운 사람은 지식과 기능의 인지적인 부분도 중요하겠지만 정서발달, 가치관의 발달, 공동체 의식, 타인에 대한 배려, 등 정의적인 부분을 더욱 강조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을 먼저 이해하고 수용할 때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자신의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되고, 건전한 성격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하여 타인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본다.
무시당해 본일 없이 생활 속의 풍요로움에 길들어 있는 아이들, 자신들만 알고 행동하는 이기적 태도, 다른 사람을 배려하거나 도울 줄 모르는 모습 등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남에게 도움이 되는 자신의 모습을 키우는 것과 간접적, 직접적으로 남을 돕는 자세를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의 목적과 방침
1. 목적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인사 등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하여 서로에게 도움되고 꼭 필요한 사람임을 인식하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2. 방침
- 여러 사람이 함께 참여하는 활동을 모색한다.
- 참여하는 모두가 주인이 될 수 있는 행사로 추진한다.
- 더불어 함께 사는 생활이 체험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동수 / 현대공동체주의의 사상적 기초 : 자유주의적 개인주의
도서출판 공동체 / 공동체 문화 제1집, 공동체의 역사, 경제학적 전망과 문호 운동의 시각서울, 1983
신용하 / 공동체이론, 서울 : 문학과 지성사, 1985
신현철 / 공동체주의의 자아 및 사회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 대학원, 1996
이지헌 편저 / 개인, 공동체, 교육 Ⅱ, 교육과학사, 1997
황경식 /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사회철학 대계 Ⅱ, 민음사, 199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쉬움이 조금 있음
  • ksy1***
    (2015.09.12 10:51:55)
회원 추천자료
  • 교사 지도성(리더십),인권의식,자기주도적 교수 능력, 교사 지식과 신념, 바람직한 교사상
  • 교사의 지도성(리더십), 교사의 직무, 교사의 태도, 교사의 근무여건, 교사의 인권의식, 교사의 자기주도적 교수 능력, 교사의 지식과 신념, 바람직한 교사상 분석Ⅰ. 서론Ⅱ. 교사의 지도성(리더십)Ⅲ. 교사의 직무1. 학습지도2. 생활지도3. 자기연수4. 학급경영5. 평가와 사무처리6. 학교행정의 참여와 지역사회와의 협조Ⅳ. 교사의 태도1. 교사는 공인된 전문화된 자격을 소유해야 한다2. 교육애3. 기본적 자세태도Ⅴ. 교사의 근무여건1. 문제점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전제조건,지도방침,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구성,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교육적성과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목적과 전제조건,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지도방침과 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구성과 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교육적 성과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의의Ⅲ.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목적과 효과1. 신문활용교육의 목적2. 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효과Ⅳ.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전제조건Ⅴ. 신문활용교육(신문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학급이 형성되고 그에 따른 학급조직이 들어서게 된다.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의 증요성이 대두된다. 교사의 역량과 자질에 따른 수업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다라서 교사의 효율적인 학급운영이 절실히 요구된다.1) 학급의 특성과 인간관계(1) 학급의 특성에 관한 논의 동향• 박남기 : 학급이 배움을 일차적 목적으로 하고 학습의 결과와 성취해가는 수행과정이 집단형성 전에 이미 선택되어 있고, 평가와 목표 수정, 교수 방법 설정에 구성원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학급이 형성되고 그에 따른 학급조직이 들어서게 된다.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의 증요성이 대두된다. 교사의 역량과 자질에 따른 수업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다라서 교사의 효율적인 학급운영이 절실히 요구된다.1) 학급의 특성과 인간관계(1) 학급의 특성에 관한 논의 동향• 박남기 : 학급이 배움을 일차적 목적으로 하고 학습의 결과와 성취해가는 수행과정이 집단형성 전에 이미 선택되어 있고, 평가와 목표 수정, 교수 방법 설정에 구성원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교육실습’이다. 그렇다면 ‘교육실습’은 무엇일까?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교육실습’은 교직과정의 일부로서 실제의 교육작용을 부속학교나 협력학교에서 관찰참가실지 수업 등의 방법을 통하여 체험적으로 이수하는 일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교육실습은 사범대학 또는 일반대학에서 교직을 이수한 학생이 교사자격을 취득하게 될 종별의 학교에서 실시하는데, 지도교사의 책임 아래 학교생활에 대한 관찰이나 참관 및 교과학습학급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