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발문법][발문전략]발문(발문법,발문전략)특징,기초,계열화,과정, 발문(발문법,발문전략)과 질문,비효율적발문,사례,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문(발문법, 발문전략)의 특징
1. 지식 발문의 특징
2. 이해력 발문의 특징
3. 적용력 발문의 특징
4. 분석력 발문의 특징
5. 종합 발문의 특징
6. 평가 발문의 특징
Ⅱ.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기초
Ⅲ.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계열화
Ⅳ.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과정
1. 학습 동기 유발 단계
2. 전시학습 내용회상 단계
3. 학습목표 확인단계
4. 문제 해결 및 탐구 단계
5. 정리 단계
6. 발전 및 적용단계
Ⅴ. 발문(발문법, 발문전략)과 질문
Ⅵ. 발문(발문법, 발문전략)과 비효율적 발문
Ⅶ.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사례
1. 발문은 의미가 분명해야 한다
2. 단순한 발문이어야 한다
3. 개괄적인 발문이어야 한다
4. 구체적인 발문이어야 한다
5. 사고를 자극하는 발문이어야 한다
1) 예1
2) 예2
3) 예3
6. 비판적 사고를 요하는 발문이어야 한다
Ⅷ.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모형
1. 도입 단계에서의 발문
2. 아동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발문
3. 학습 과제를 찾아내게 하는 발문
4. 사고하게 하는 발문
5. 생각이 잘 떠오르지 않을 때의 발문
6. 힌트나 단서를 주는 발문
7. 학습내용이 바뀔 때의 발문
8. 의견을 제시하게 하는 발문
9. 기대하는 대답이 나오지 않을 때의 발문
10. 주의 집중이 되지 않을 때의 발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특징
1. 지식 발문의 특징
지식이란 이미 배운 내용으로 사실, 개념, 원리의 기억을 의미한다. 기억 발문이란 기억을 요구하는 발문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지식을 변용 하거나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이미 학습한 내용만을 기억해 내기만 하면 된다.
<지식 발문의 핵심 용어〉
정의하다, 회상하다, 기억하다, 열거하다, 찾아내다, 어디에서, 누가, 언제, 무엇을, 명하다, 얼마나 많이, 약술하다, 말하다, 인정하다, 구별하다.
2. 이해력 발문의 특징
이해력이란 이미 배운 내용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으로 단순한 정보를 기억하는 수준을 넘어 자료의 내용을 다소 치환해도 그 의미를 알고 해석하고 토론하는 능력이다. 이해력 발문이란 학생들의 이해력을 유발하기 위한 발문이다.
<이해력 발문의 핵심 용어〉
설명하다, 예시하다, 번역하다, 토론하다, 예언하다, 추론하다, 관계짓다, 비교하다, 다시 말하다, 자기 용어로 말하다, 추론하다, 구별하다, 예를 들다, 요약하다.
3. 적용력 발문의 특징
적용력은 이미 배운 내용인 개념, 규칙, 원리, 이론, 기술, 방법을 구체적인 또는 새로운 장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지식이나 이해력은 적용력의 기초가 되며 적용력으로 부터 사고력이 생긴다고 볼 수 있다. 적용력 발문이란 학생들의 적용력을 확인할 뿐 아니라 적용력을 유도하기 위한 발문이다.
<적용력 발문의 핵심 용어〉
응용하다, 계산하다, 변화시키다, 분류하다, 수정하다, 준비하다, 관계짓다, 사용하다, 작성하다, 문제를 풀다. 검사하다. 선택하다, 일반화하다, 어떻게?, 어느 것?
- 참고문헌
-
- 곽병선·김흥원·서혜경·전영수(1986), 좋은 수업을 위한 질문, 서울 : 교학사
- 변홍규(1995), 질문제시의 기법, 서울 : 교육과학사
- 송용의 역(1987), 효율적인 교사의 발문 기법, 배영사
- 이광성(1997), 고급수준질문의 활용정도가 사회과 고급사고력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연구,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
- 유광찬, 교육방법과 교과교육과학사
- 전영수(1998), 교사의 발문유형이 사회과 학업성취와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