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저학년 기본생활습관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단계,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운영,체험학습,수준별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초등학교 저학년 기본생활습관지도
1. 기본생활습관의 지도 방향
2. 기본 생활습관 지도 방법
3. 학교에서의 기본 생활 습관 지도
4.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Ⅱ. 초등학교 저학년 독서지도(독서교육)
1. 특성
2. 발달단계에 맞는 책
Ⅲ. 초등학교 저학년 독서단계
1. 제1단계 -읽기 준비기(6-7세)
2. 제2단계-단어의 습득기(1학년)
3. 제3단계-어휘력 증가기(2·3·4학년)
4. 제4단계-읽기 능력의 완성기(5·6학년과 중학생)
Ⅳ.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운영
1. 아이들의 생체 리듬을 따라서
2. 아이들도 교사도 행복한 하루하루
3. 끝없이 공부하고 노력하라
4. 자기만의 색깔이 있는 반 운영
Ⅴ. 초등학교 저학년 체험학습
1. 체험학습의 개념
2. 체험학습의 지도 원리
3. 체험학습의 의의
4. 집단 체험학습
Ⅵ.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별교육과정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침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1) 학습자 능력에 따른 차별화 운영
2) 심화․보충 내용의 제시 시점에 따른 운영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
1) 평가 방향
2) 평가 방법
3) 평가 결과 활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초등학교 저학년 기본생활습관지도
1. 기본생활습관의 지도 방향
기본 생활 습관은 개인 생활과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가정생활, 사회생활, 국가생활 등 인간 생활 전반에 걸친 것이기 때문에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 국가가 협력하여 공동으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기본 생활습관 지도 방법
‘바르고 굳센 어린이(교육부 장학자료 제70호)’에서는 기본생활습관 지도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지역이나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지도내용을 선정한다.
둘째, 바른 생활 습관 지도는 일시적 지도에 그치면 안 되고 지속적으로 지도해야 실효를 거둘 수 있으며, 아동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가운데 스스로 실천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지도내용은 학교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바른 생활 습관 지도는 학교교육 활동만으로 성과를 거두기 힘든 것이므로 가정, 학교, 사회의 연계 지도가 필요하다.
3. 학교에서의 기본 생활 습관 지도
김윤환은 학교에서의 습관지도가 필요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7 가지로 요약하여 지적하고 있다.
첫째, 아직 습관이 정착되지 않은 아동이라는 점
둘째, 가정 지도가 기대하는 수준만큼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
셋째, 가정의 습관이 보편성 부족으로 수정의 필요가 있는 점
넷째, 성장에 따라 넓게 접한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이라는 점
다섯째, 가정에서 접하기 어려운 많은 수의 또래 집단에 속하게 된 점
여섯째, 선생님이라는 동일시할 수 있는 인물과 계속 가까이 접할 수 있는 점
일곱째, 많은 교과 과정의 내용이 습관 지도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 등을 들고 있다.
학교에서의 기본 생활 습관 지도는 교과 시간과 특별 활동 시간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고, 그 외의 시간을 이용하여 수시로 지도할 수도 있다. 또한 김윤환은 ‘학교 교육의 핵심이 교과 지도를 위한 교수 학습 활동이라고 볼 때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지도 역시 수업 시간에서의 지도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 참고문헌
-
1. 김재철(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 김욱준(1999),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세기(1986), 학교·학년·학급 경영, 서울 : 배영사
4. 신평초등학교(1999), 다양한 체험 중심 교육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교육부 지정 인성 시범학교 보고서
5. 임영순 외(1990), 자기학습력을 기르는 학습방법 훈련의 지도기술, 월간 교육자료 부록 제34권 8호 통권 403호, 서울 : 교육출판
6. 허덕희(1999), 어린이독서교육, 서울 : 인간과 자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지도과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지도방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성과, 초등학교 독서교육 개선 방안
- [국어과교육][국어수업]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특성,내용,과정,평가, 국어과교육(국어수업)과 교과학습,기본어휘,방법,시사점 분석
- 기관 방문 보고서 인천삼산초등학교 방문 - 인천삼산초등학교 소개 -
- 초등학교 3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자기주도적재량활동, 초등학교 3학년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초등학교 3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3,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