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공자의 철학, 공자의 정명사상, 공자의 정치사상, 공자의 개혁론, 공자와 禮(예), 공자와 군자, 공자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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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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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공자의 철학
Ⅱ. 공자의 정명사상
Ⅲ. 공자의 정치사상
Ⅳ. 공자의 개혁론
Ⅴ. 공자와 禮(예)
1. 예의 작용
1) 지도작용
2) 절제작용
3) 일관작용
2. 예의 의미
Ⅵ. 공자와 군자
Ⅶ. 공자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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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공자의 철학
공자의 철학은 첫째로 당시까지는 일반적으로 평민층보다 높은 계층에 속했던 조상의 후예와 명문출신의 사람을 가리키던 君子라는 말을 선과 진리와 미를 다 같이 갖춘 이상적인 인간으로 바꾸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누구든지 출생과 관계없이 군자가 될 수 있다고 믿어 신분에 관계없이 사람들을 제자로 받아들였다.(有敎無類) 그러나 그들의 지적능력에 대하여는 매우 엄격하였다. 공자는 말하기를 스스로 하고자 하지 않으면 알려주지 않으며 깨달은 이치를 표현하고자 하지 않으면 펴주지 아니하며 한 모퉁이를 들어보여서 세 모퉁이를 알아내지 못하면 반복하여 가르치지 않는다고 하였다.(不憤不啓 不비不發 擧一隅不以三隅反 則不復也) 그는 군자의 성격 사고형태 및 거동을 소인과 비교하여 기술하기를 군자는 정의를 추구하고 소인은 이익을 추구하며(君子喩於義 小人喩於利) 군자의 마음은 언제나 조용하면서도 넓지만 소인의 마음은 언제나 불안에 쌓여있다.(君子단蕩蕩 小人長戚戚) 군자는 교만하지 않으면서도 위엄이 있고 소인은 위엄이 없으면서도 교만하다.(君子泰而不驕 小人驕而不泰) 군자는 슬픈 일을 당해도 자제할 줄 알지만 소인은 조그만 슬픈 일에도 자제심을 잃는다. 군자는 모든 것을 자신에게서 찾으려고 하지만 소인은 언제나 남에게서 구하려고 한다.(君子求諸己 小人求諸人) 군자는 남에게 의지하지 않으며 영화뿐만 아니라 불행도 잘 참으며 두려움 없이 세상을 살아가지만 자신의 무능을 탓하지 남이 자기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人不知而不온 不亦君子, 不患人之不己知 患不知人也) 군자는 말이 행위를 앞서는 것을 삼가기 때문에 언제나 먼저 행하고 행동에 따라서 말을 한다.(先行其言 而後從之)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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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학주 저(1997), 공자의 생애와 사상, 명문당
․ 공자 지음, 김형찬 옮김(2005), 논어, 홍익출판사
․ 안종수(1996), 공자의 학설, 이론과 실천
․ 존 모로 지음, 김영명․백승현 옮김(2000), 정치사상사, 을유문화사
․ 채인후 지음, 천병돈 옮김(2000), 공자의 철학, 예문서원
․ h. g.크릴, 공자 인간과 신화, 지식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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