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추구한 이상정치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자가 추구한 이상정치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공자가 살았던 시대- 천하무도
2. 천명에 의한 정치
3. 정명에 의한 예치와 덕치정치의 주장
4. 공자의 인정에 의한 덕치정치
5. 군자에 의한 정치이상 실현





본문내용
누가 사람들로 하여금 이들 개념을 포함해서 행인과 정명을 실행토록 할 것인가? 그 실천 주체는 바로 군자(君子)이다. 공자가 말하고 있는 군자는 사회 내지 정치적인 지위를 지칭하는 경우도 있고, 품격을 지칭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지위와 품격을 동시에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공자는 근본적으로 통치자인 군자는 인격을 도야함으로써 모든 백성들에게 안락을 가져다주어야 하는 중요한 사람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공자가 말하는 군자는 도덕적인 존재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도덕적인 수양을 정치적인 권력을 행사하기 위한 기본 전제로 인식한 공자는 통치자란 도덕적 실천을 통해서 백성에 대한 그의 지배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공자는 덕에 의한 통치를 주장하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공자는 그의 제자들이 지향해야 할 이상적인 인간형을 ‘군자’란 말로 표현하였다. 그들은 다름 아닌 ‘행인’과 ‘정명’의 실천주체였던 것이다. 그렇다면 군자를 통해 도달하려고 했던 이상세계는 어떤 세계였는가? 그것은 말할 것도 없이 ‘천하유도’ 또는 ‘평천하’의 세계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자의 정치사상의 현대정치00
  • 이상적 관리를 주된 내용으로 하는 윤리이론이 형성되는 데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최형식(2002), “유교윤리와 인도주의”, pp.24-27.2. 공자의 정치적 사상근대국가의 특징은 권력자원으로서의 대중을 국가구성과 운영에 전폭적으로 참여시킴으로서 국가권력에 대한 대중의 외면적 복종과 내면적 복종을 동시에 자아내어 국가권력의 정당성을 새로운 기반 위에 구축한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국가를 구성하는 인구의 일부가 아닌 절대다수에게 즉, 대

  • 공자가 본 군자의 견해00
  • 이상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관직에 나아가서 현실정치에 참여하는 지식인들이다. 그들의 관심사가 현세적이기 때문에, 그들은 윤리적 세계관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회적 지도자로서 언행일치를 실천하기 위해 솔선수범해야 했고, 도에 어긋나면 물러나거나 충간하다 목숨까지 바쳤던 것이다. 그야말로「殺身成仁」의 경지를 추구했기 때문에, 시공을 초월해 그 사상이 오늘날까지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병혁,『공자의 사회사

  • 유교정치의 현실적인 문제점과 과제00
  • 공자야말로 2500년 전과 21세기를 한데 이어 시공을 초월한 21세기 글로벌 지도자의 상징이다. 이준형, “ 공자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국민윤리연구』, 2001, 48쪽.이와 같이 공자가 제시했던 다른 사람의 표본과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수많은 덕목들은 21세기 글로벌 사회에서도 그 호흡을 함께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공자의 인간 본질을 꿰뚫어 보는 혜안과 이상적 조직 건설을 위한 지도자의 각성과 노력을 추구한 점은 오늘날 우리에게 시사

  • 유교의 현대사회에서 적용과 한계 00
  • 추구를 높이 평가한 것은 가히 혁명적 사고다.공자의 정치철학의 요체는 정부는 전 민중의 복지와 행복을 가져오는 것을 목표해야 한다는 그의 믿음이다. 그리고 이 목표는 정부가 그 사회에서 가장 유능한 사람에 의하여 통치되었을 때만이 가능한 것이며 적절한 교육이 수단적으로 그것을 가능하게 한다고 보았기에 교육의 대중화를 제안하고 그로부터 능력 있는 인재들이 국가의 경영을 위해 준비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국가경영은 출신이나 부나

  • 공자의 정치적 인식과 실천00
  • 공자의 정치적 인식과 실천00맹자는 공자의 시대를 이렇게 진단하고 있었다. “사설(邪說)과 폭행이 일어나고, 신하가 그 임금을 죽이는 자 있고, 자식이 그 어버이를 죽이는 자 있다” 邪說暴行有作 臣弑其君者有之 子弑其父者有之(『孟子』 滕文公下).고 하였다. 춘추(魯隱公 원년인 기원전 722~魯哀公 14년인 기원전 482) 240년간에는 36차의 신하가 임금을 죽이는 시군(弑君)이 있었는가 하면, 자식이 부모를 죽이는 시부(弑父)는 비일비재하였다. 이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